공인인증서 유효기간 만료 전 갱신 방법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은 1년이며, 만료일 30일전부터 기존 공인인증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만료를 앞둔 인증서 갱신을 위해서는 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의 공인인증센터 혹은 공인인증기관 사이트에서 갱신이 가능하지만, 은행 계좌를 여러 곳에 보유하고 있다면 갱신하실 인증서를 발급 받은 은행 or 기관에서만 갱신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인증서를 어디서 발급 받았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면 우선 본인이 사용중인 주거래 은행에서 갱신을 해보시면 설령 발급은행이 아니어서 갱신에 실패하더라도 발급은행명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인증서 발급 은행명을 알기 위해 전산쟁이가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국민은행이 아닌 우리은행에서 공인인증서 갱신을 해보겠습니다.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 접속 후 상단의 [공인인증센터] > [개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개인공인인증센터 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갱신] 메뉴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을 위한 사용자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뱅킹 등록 시 사용한 이용자 ID 및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만약 이용자 ID가 기억나지 않으신다면, [ID 조회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용자 ID를 조회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보안수단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생년월일, 보안수단(OTP or 보안카드) 일련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SMS로 확인하는 방법은 보안수단과 마찬가지로 생년월일,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입력 외에 휴대폰번호 입력 후 [인증번호전송] 버튼을 누른 후 본인의 휴대폰으로 발송된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이용자 ID,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본인인증 단계 완료 후 OTP 발생기 정보입력을 합니다.

※ 보안카드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OTP 발생기 정보입력이 아닌 보안카드에 해당하는 숫자를 찾아 입력하시면 됩니다.


 갱신하실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신 후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제출하신 인증서는 갱신대상 인증서가 아닙니다. 당행에서 발급한 인증서만 갱신할 수 있습니다. 발급 받으신 국민(주택)은행에서 갱신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팝업창과 함께 갱신되지 않았습니다. 비록 갱신에는 실패했지만, 발급 은행명은 알 수 있겠죠?

위 예시는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을 모르거나, 우리은행을 이용하고 계신분들을 위해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본인이 발급 받은 곳이 우리은행이라면 공인인증서 갱신은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TIP

2017/08/09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불필요한 사이트 탈퇴하자!

2017/07/13 - 국민은행 통장전환(예금전환)으로 수수료 혜택 누리기!

2017/07/03 - 우리은행 통장표지 출력, 온라인으로 통장사본 인쇄하기

2017/06/30 - 국민은행 통장사본 출력, 지점 방문 없이 온라인 발급

2017/05/11 - 국민은행 금융거래확인서 발급 방법

2017/05/10 -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우리은행)

2017/03/08 - 비상금통장, 스텔스 계좌(보안계좌)로 배우자 몰래 관리하기

2017/02/06 -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휴면계좌 숨은돈 돌려받기


타행에서 갱신 받은 공인인증서를 사용해볼까?

타기관 또는 타행에서 받은 인증서를 갱신하셨다면, 사용중인 모든 은행에서 사용하기 위해 별도로 갱신한 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은행별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는 것이 아닌, 사용중인 인증서를 타행에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우리은행 공인인증센터 페이지에서 [타기관공인인증서 등록/해지]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까와 달리 '만료일 2018-11-06'으로 타행에서 갱신한 공인인증서가 보입니다. 이제 이 인증서를 우리은행에 등록하여 사용해보겠습니다. 인증서 선택 및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타기관인증서 등록을 위한 사용자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

타기관인증서 등록 선택 후 이용자 ID, 생년월일,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앞서 살펴본 인증서 갱신 때 사용자 본인확인과 동일합니다.


 타기관인증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갱신과 달리 추가인증수단을 통해 추가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추가인증수단은 2채널인증(전화승인), 1회용 인증번호, 휴대폰 SMS인증 중 택일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장 간편한 휴대폰 SMS 인증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휴대폰 인증 선택 후 본인 휴대폰 번호 입력 후 [인증번호전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휴대폰으로 수신 받은 인증번호 6자리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하단의 [확인] 버튼이 아닙니다. 인증번호 입력란 옆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마지막으로 OTP 발생기 응답번호 6자리 숫자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타기관인증서등록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에서 등록한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이 가능한지 확인만 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