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새해를 맞이한 게 얼마 되지도 않은 것 같은데 벌써 한해가 저물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연말정산에 대비하여 준비 잘 하고 계신가요? 부모님 부양가족 소득공제 등 이런저런 서류들을 챙기다 보면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족관계증명서인데요, 오늘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아직도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증명서를 주민센터(구·동사무소)에 직접 가서 발급 받는분들도 계신데요, 수수료까지 내가며 힘들게 가실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서류 발급 위조, 변조를 막기 위한 인증된 프린터기와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은행 뱅킹용 및 범용 공인인증서)


※ 우리나라 공공기관 홈페이지가 다 그러하듯이 대법원 역시 크롬, 사파이어와 같은 브라우저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오직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가능한점 주의하시구요.

▲ 크롬으로 접속시 이런 메세지를 맞이하게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발급은 어렵지 않으니 아래 설명대로 차근 차근 따라오세요.


가족관계증명서 ·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받기

먼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efamily.scourt.go.kr)에 접속을 합니다.

처음 접속시 설치하셔야 할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보안모듈, 공인인증모듈 등등 모든 설치가 완료된 후 자동으로 메인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혹시 설치가 완료되었음에도 넘어가지 않는다면  F5 를 눌러 Refresh 시켜주세요.


가족관계등록부 발급하기를 눌러주세요.


▽ 현재 접속한 컴퓨터에 연결 된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지 확인을 먼저 하게 됩니다.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누르신 후 증명서 발급 지원이 가능한 모델인지 확인해주세요.


▽ 테스트 페이지 출력을 위한 인쇄 팝업창이 뜰텐데요, 현재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프린터 외에 호환이 되는 프린터기가 별도로 있다면 프린터 석택을 통해 변경해주세요.


▽ 지원되지 않는 프린터로 확인이 된다면, 먼저 메뉴 중 이용안내 → 발급 가능 프린터 목록 조회를 누르신 후 보유하고 있는 프린터기가 호환이 되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 간혹 발급 가능 프린터 모델을 사용하더라도 대법원 사이트에서 보안에 적합한(테스트 완료된)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지원불가로 안내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경우 목록 조회에서 명시된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세요.


 프린터 지원 가능을 확인했다면, 테스트 페이지를 출력해 정상 동작 유무를 확인합니다.


▽ 테스트 완료 후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한 환경을 모두 갖추었다면, 본격적으로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한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신청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대한 동의를 체크하고 조회를 눌러주세요.


 본인 확인을 위해 추가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부모님 혹은 배우자나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중 하나를 입력하신 후 조회를 눌러주세요.


▽ 본인 확인이 정상적으로 끝났다면,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에 대한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필요로 하시는 증명서 서류를 선택하고 발급 부수를 입력하세요. 용도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공개에 대한 부분도 체크하신 후 신청 사유만 선택을 하시면 끝이 납니다. 신청사유는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정부에서 해당 서류가 어떤 용도로 발급되었는지에 대한 사용처 확인이죠.


▽ 발급 신청을 누른 후 공인인증 과정만 거치게 된다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 아까 발급 테스트를 진행했던 프린터 모델 or 드라이버 선택을 하셨다면 서류를 정상적으로 출력이 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왔다면 가족관계증명서나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무사히 잘 받으셨을겁니다.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전혀 어렵지 않죠? 바쁜 시간 쪼개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수수료까지 지출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기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 받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