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드센스 수익 향상을 위한 블로그 최적화 글들을 많이 포스팅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및 RSS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앞서 포스팅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을 통해 네이버 검색 노출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와 같은 외부 블로그 이용시 네이버, 구글에서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별도의 사이트 등록을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물론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만으로도 검색 노출을 할 수 있지만 사이트맵과 RSS 등록시 검색엔진에서 향상된 크롤링을 지원하게 됩니다. 사이트 페이지가 제대로 링크된 경우라면 웹 크롤러는 사이트 대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도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대한 크롤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 사이트 노출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맵 등록으로 인해 얼마나 더 효율적인 검색 노출이 가능한지에 대한 정확한 결과값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사이트맵 등록으로 인한 불이익은 절대 없으므로 블로거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효율적인 검색 엔진 노출에 대한 대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블로거분들 역시 사이트 등록만으로도 네이버 검색 노출이 잘 되어 사이트 맵 및 RSS 제출은 하지 않습니다. 저 역시 신경쓰지 않고 있었는데요, 얼마전 상위 노출이 잘 되던 페이지가 검색 누락이 되었습니다. 말로만 듣던 저품질 블로그에 걸린 것인지 의문이 들었는데요, 다행히 전체 페이지가 그런 것은 아니고 일부 페이지만 아예 검색 누락이 되어 있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개별 페이지 수집 요청을 다시 하였고, 정상적으로 수집 되었지만 아직도 해당 페이지는 누락이된 상태입니다. 이 부분도 사이트맵, RSS 제출 후 지켜 볼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후기는 별도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사이트맵 추출하기

먼저 사이트맵 등록에 필요한 XML 파일 추출이 필요한데요, web-site-map.com 사이트란 곳을 이용하여 사이트맵 추출을 해보겠습니다. 사이트 접속 후 Create/retrieve XML Sitemap ①주소 입력란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주세요.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상세 페이지가 뜰텐데요, 보안코드만 입력 후 나머지들은 기본 설정으로 두시고 ②Page changing frequency은 일 단위로 되어 있을텐데, 시간 단위로 바꿔주세요. 블로그의 변화 주기에 대한 내용인데 빠르게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Use exact value(UTC)은 시간 설정이며 저 같은 경우 셋팅 당시 한국 시간으로 입력했습니다. 모든 입력이 끝났다면 ④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주세요.

하단 Status 부분에서 생성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 모든 포스팅 갯수는 200여개로, 사이트맵 XML파일 생성 소요시간은 약 10분정도 되었습니다.

XML 파일 생성이 완료가 되면 다운로드 링크가 생성됩니다. 눌러주신 후 sitemap.xml 파일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XML 주소 생성(파일 업로드)

블로그 게시물 작성을 누르신 후 파일을 누르신 후 다운로드하신 sitemap.xml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등록이 완료된 후 게실물을 비공개로 발행 후 첨부파일 링크를 복사해주세요.

크롬의 경우 우클릭 링크 주소 복사(E)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록 클립보드에 주소 저장이 됩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파일명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신 후 우클릭 → 속성을 누르시면 해당 파일의 주소가 있습니다. http://블로그주소/attachment/cfile7.uf@일련번호.xml 형식의 주소를 복사해주세요.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하신 후 요청 →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서 해당 주소를 입력하신 후 ①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완료가 되면 하단에 ②제출된 사이트맵에 정상 여부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웹마스터도구에 RSS 제출

RSS 제출은 아주 간단합니다. 요청 → RSS 제출 페이지에서 본인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 후 확인 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었다면 현황 → 사이트 최적화 페이지에 모든 항목이 정상 체크 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맵, RSS 제출 과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맵 등록 방법에 대해 올려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