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계 보험가입적성성에 대한 비교 조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가구 당 평균 12개의 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며, 매달 보험료만으로 103만원을 납입한다고 합니다. 보험 가입 숫자도, 금액도 엄청나죠?

숨은 보험금은 중도, 만기, 휴면 보험금 3가지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중도보험금은 주택 구매나 자녀의 대학 입학금 등 계약 만기 전 지급사유가 발생한 것을 말하며, 만기보험금은 만기가 지났지만 소멸시효(2년~3년)는 끝나지 않은 것을 말하며, 휴면보험금은 소멸시효가 지났지만 가입자가 찾아가지 않고 보험회사가 보유하고 있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금액을 뜻한다고 합니다.

많은 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탓에 피보험자나 계약자 본인도 잊고 있는 숨은 보험금이 많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어려운 보험 용어와 복잡한 지급신청 절차로 평소 확인하기 어려웠지만 내보험찾아줌(cont.insure.or.kr) 조회시스템을 이용해 자신이 가입한 보험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험 계약 후 잊고 지냈던 숨은 보험금이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손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365일 24시간 확인할 수 있는 '내보험찾아줌'

내보험찾아줌 사이트 이용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공인인증서 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만 거치면 보험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개인영업을 하는 41개 보험사(25개 생명보험사, 16개 손해보험사)에 가입한 숨은 보험금을 조회해볼 수 있지만, 아쉽게도 우체국 보험이나 조합 등의 보험은 조회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보험금 지급신청을 해 심사가 진행 중이거나, 지급정지 등의 사유로 청구가 불가능한 것은 조회되지 않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내보험찾아줌(cont.insure.or.kr) 홈페이지 접속하여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 이름,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휴대폰 인증, IPIN 인증, 공인인증서 인증 중 편하신 방법은 선택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내보험다찾아줌에서 신청 및 조회는 24시간, 실시간으로 가능합니다.


▼ 본인 인증 후 고객정보활용동의 페이지에서 '□ 모든 내용에 동의합니다.' 체크 박스를 선택해주신 후 [동의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본인인증 및 고객정보활용동의를 하셨다면  30초간 보험가입 내역을 조회합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 모든 보험사의 조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바로 내역 확인이 가능하지만, 보험사의 통신망, 전산장애 등으로 인해 보험사로부터 조회결과가 회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회선 장애로 조회가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재조회를 원할 경우 '미회신사 재전송' 버튼을 클릭하시거나, 다음날 오전 9시 이후 결과를 재확인하시면 조회가 완료된 최종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숨은 보험금이 발견되었다면, 해당 보험사에 보험금 지급을 청구하시면 됩니다. 청구일로부터 3일 안에 보험금이 지급되며, 내보험찾아줌 사이트에서 조회해서 지급 신청을 하지 않아도 숨은 보험금과 사망 보험금을 찾아갈 수 있도록 1만원 이상 금액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안내 우편을 보내준다고 합니다. 그럼 조회 결과를 살펴볼까요?

01 기본사항

조회를 요청한 건에 대한 접수번호, 접수일자 및 조회 대상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 보험가입내역 조회결과

보험가입내역 조회결과에서 가입한 보험회사, 상품명, 보험계약 상태, 보험계약 관계, 담당 점포와 전화번호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 실비보험, 종신보험뿐만 아니라 자동차 보험, 실손 보험, 여행자 보험 등 가입자가 계약한 모든 보험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내역에서는 보험계약자, 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보험에 대해 모두 조회가 가능하지만, 미청구 및 휴면보험금 등 숨은 보험금을 찾을 때는 본인이 계약자 및 수익자로 되었을 경우에만 조회를 할 수 있으며, 피보험자로 등록되어 있다면 숨은 보험금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계약 상태 및 보험기간을 통해 본인이 가입했던 보험금에 대한 유지, 해약, 만기 등의 정보와 함께 보험 시작 및 종료일 까지 확인할 수 있어 단순히 숨은 보험금을 찾는 편리함뿐만 아니라 여러 건의 보험상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동안 각 보험사마다 홈페이지 로그인 후 각각의 보험을 하나씩 일일이 확인했지만, 내보험찾아줌에서는 한번에 모든 보험회사의 상품을 확인할 수 있어 관리가 정말 편해졌습니다.

03 미청구보험금 조회결과

미청구보험금 조회결과에서는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었음에도 아직 청구하지 않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숨은 보험금이 확인되었다면 해당 보험회사에 보험금 지급 청구를 통해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된 보험금이 있다면 이는 조회된 시점의 전월 말 기준으로 보험금과 이자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보험회사에 지급 청구한 보험금에 대해 최소한의 절차를 통해 3영업일 내에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아직 보험금에 대해 온라인으로 지급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는 보험사도 있으니, 각 보험사에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4 휴면보험금 조회결과

휴면보험금 조회결과를 통해 계약자가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표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가 해당 보험사에 직접 확인해야 할 단계를 대폭 줄여주고, 소요되는 시간도 절감됩니다.

내보험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그동안 잠자고 있던 숨은 보험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돌려 받은 보험금이 없더라도, 내가 가입한 보험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품마다 가입한 보험사가 달라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깜박 잊기 쉬운 보험들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