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 공유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있지만 이를 이용해 수익을 거둘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많은 분들이 애드센스를 하시지만 이제 시작 단계에 있다면 맞춤채널을 아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애드센스 맞춤채널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과 설정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센스 맞춤채널이란?

블로그를 운영하며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여 광고코드를 블로그에 삽입합니다. 이 광고를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클릭을 하면 수익을 거둘 수 있겠죠. 

그럼 광고 수익금은 구글에서 주나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바로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를 의뢰하는 광고주들이 있습니다. 광고주들은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의뢰하고 각종 커뮤니티, 신문사 사이트들뿐 아니라 블로거들이 애드센스에 의뢰된 광고들을 웹에 게시를 하는 것이죠.

그럼 어떤 광고들이 게재가 될까요? 광고주 입장에서도 광고와 연관성이 있는 사이트 or 블로그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이 효율성면에서도 좋습니다.

우리가 어떤 포스팅을 할때 글의 문맥에 맞춰 광고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혀 개연성이 없는 광고가 게시 될때도 있습니다. 수익성을 보면 CPC가 낮은 광고일테죠.

그러면 맞춤채널을 이용한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맞춤채널은 쉽게 주제가 정해진, 즉 타겟팅 된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금융, 재테크 상품에 대한 포스팅을 주로 올리는 블로그가 있는데, 쇼핑과 연관된 소비에 대한 광고가 올라온다면 재테크에 관심있는 방문자들이 관심을 가질까요?

금융에 관심을 두고 방문한 블로그에 금융, 재테크와 연관된 광고가 있다면 해당 광고의 클릭 확률이 높아지겠죠.

맞춤채널은 이렇게 어떠한 대상, 타겟팅을 정해놓고 블로거들이 설정한 맞춤채널에 대한 블로그를 둘러본 후 광고와 적합한 포스팅이란 판단이 든다면 입찰을 하는 방식입니다.

문맥에 따른 광고 효과도 좋지만, 포스팅 글과 밀접한 연관성있는 광고가 게재된다면 광고 효과와 더불어 광고 단가 역시 높아져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됩니다.

그래서 맞춤채널을 잘 활용한다면 광고주는 광고 효율이 높아지고, 블로거 입장에서는 입찰 단가가 높아져 같은 클릭수라도 더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맞춤채널 설정 방법


맞춤채널 설정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애드센스 광고단위 설정하는 것과 비슷하니 천천히 보시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내광고 메뉴로 들어갑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광고 단위를 이용하셔도 되지만, 맞춤 채널에 사용 할 새 광고 단위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이름은 앞으로 사용하실 코드에 대한 식별이 쉽도록 하는 것이니 마음대로 정해주세요.

부동산 관련 정보를 포스팅하는 블로그로 예를 들어 진행하겠습니다. 이름을 부동산으로 입력 하신 후, 원하는 광고 크기를 선택해주세요. 전 요즘 대세인 자동크기 반응형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광고 크기, 광고 유형을 선택한 후 ▼맞춤 채널에서 “새 맞춤 채널 만들기” 버튼이 보이시죠? 클릭하시면 하단과 같이 맞춤채널 만들기 입력란이 뜹니다.

맞춤채널 이름 역시 식별이 쉬운 이름으로 넣어주세요. 타겟팅하고자 하는 광고와 연관된 이름이면 좋겠죠?

맞춤채널은 쉽겍 생각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윈도우의 폴더(디렉토리)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부동산이란 폴더를 만든 후 부동산관 관련된 포스팅 글에 삽입 할 광고 단위를 생성해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름을 적고 타겟팅 체크 박스를 체크해주세요. 광고 게재위치와 설명을 입력하는 박스가 생기는데 게재위치는 해당 블로그의 주제에 대한 설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광고주들이 맞춤채널 이름, 게재위치, 설명 등을 참고한 후 입찰을 할테니 자세한 설명과 PR이 좋겠죠?


모든 작성이 끝났다면 저장을 눌러주세요.

다시 광고 단위 페이지로 돌아왔다면 맞춤 채널에 부동산이 생성 된 게 보이시죠? 포함을 눌러줍니다. 모든 절차가 완료 되었다면 부동산이란 광고 단위에 부동산 채널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하셨다면 저장 및 코드생성을 눌러 생성된 코드를 저장해두세요.

생성된 코드를 블로그에 넣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광고주들은 맞춤 채널에 등록된 게재위치, 설명과 함께 블로그를 둘러본 후 광고 성격에 맞는 포스팅이라고 하면 광고를 입찰하게 되는 것이죠.

아주 간단한 설정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맞춤 설정, 특정 주제가 뚜렷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더더욱 빨리 맞춤 채널 설정으로 인한 수익 극대화를 누려보세요.

이상 애드센스 맞춤채널 설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