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월세액 세액공제 이체내역서 발급 방법


오늘 2017년 1월 15일부터 본격적인 연말정산으로 인해 이런저런 확인 사항이 많으신가 봅니다. 특히 많은분들이 월세액 세액공제 관련하여 질문 글들도 많이 올라오고 있구요.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 중 이체내역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은행별로 차례 차례 살펴 볼텐데요, 오늘은 우리은행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월세 공제를 받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서류를 살펴보면, 주민등록표등본과 임대차 계약서 사본, 월세액 세액공제 명세서와 거래 증빙을 위한 계좌이체 확인서나 무통장 입금 확인서 등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계좌이체 확인서는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임차인들은 임차료를 인터넷 뱅킹을 통해 계좌 이체 방식으로 월세를 지급하셨을텐데요. 이를 증빙 자료로 제출하는 것입니다.

만약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을 하셨다면 이를 사용하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우리은행

이체시 이체구분 → 월세 체크 박스!

①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 월세납입내역서

먼저 월세 이체시 이체 구분의 [월세] 체크 박스를 체크 하셨다면, 굉장히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월세를 계좌 이체로 보내셨다면 하단의 선택입력정보란이 있을텐데요, 월세 체크란에 체크 하셨다면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 월세납입내역서에서 출력만 하시면 됩니다.

월세 이체시 이체 구분 체크를 하게 되면, 본 이체건을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증빙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실 경우, 국세청에서 인정하는 소득공제 자격요건을 갖춘 후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하시어 월세 공제 대상 여부를 확인받으셔야 합니다. 라는 팝업 창이 뜨게 됩니다. 

▼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 월세납입내역서 

▼ 조회연도 및  조회계좌번호 선택 후 내역서 출력만 하면 끝이 납니다. 참 간단하죠?

 하지만 월세 이체시 이체 구분에 [월세]를 체크하지 않았다면? 조금은 복잡해 집니다. 실제 이체 내역을 하나 하나 찾아 뽑을 수 밖에 없습니다. 

② 이체 → 이체결과조회 → 인터넷이체결과조회를 클릭합니다.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의 이체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때 12개월씩 나누어 조회가 가능합니다. 월세 출금 계좌 선택 후 조회 기간을 설정하여 [조회]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체 내역이 조회 되었습니다. 여기서 월세 이체 내역을 일일이 찾아 이체 확인증을 출력해주시면 됩니다. 많이 번거롭죠? 그렇다면 앞으로 월세 입금시 [이체구분 → 월세□] 부분에 꼭 체크를 해주는 습관을 들이세요!

 우리은행 방문 후 예금 거래 실적 증명서 발급

마지막으로 우리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은행이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면 이체 내역을 일일이 조회하는 것보다 간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추운 날씨에 지점까지 가는 수고스러움은 감수해야겠죠.  우리은행 방문 후 예금 거래 실적 증명서(월세분 검색) 발급 방법!

신분증과 통장(계좌번호만 아셔도 됩니다. 물론 몰라도 지점에서 조회 가능해요)을 지참하신 후 월세를 지급한 임대인의 성명을 조회하여 해당 계좌로 입금한 거래 실적 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오늘은 우리은행을 통한 월세액 지급시,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 공제용 증빙 서류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15일인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연말정산, 공제를 받으실 수 있는 서류는 미리 발급 받아 꼭 13월의 월급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