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는 매년 6월, 12월 과세기준일 현재 자동차 소유주에게 두 번 나누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이렇듯 후납적 성격의 자동차세를 연납신청을 통해 미리 선납할 경우 일정 비율의 세액을 공제해주는 제도로 매년 1월, 3월, 6월, 9월에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기간에 따라 공제비율이 최대 10%에서 2.5%까지 차등 적용됩니다.

가령 중형차 1년 자동차세가 50만원이라면 1월에 연납 시 10%인 5만원이 할인돼 45만원만 납부하면 됩니다. 그러나 9월에 납부한다면 2.5%인 1만2,500원이 할인돼 48만7,500원을 납부해야 하는 것으로 금전적인 어려움이 없다면 선납하는 것이 여러모로 본인에게 이득입니다.

▷ 월별 자동차세 공제 비율

- 1월 납부 : 1년분의 10% 공제

- 3월 납부 : 1년분의 7.5% 공제

- 6월 납부 : 1년분의 5% 공제

- 9월 납부 : 1년분의 2.5% 공제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1월 16일부터 31일까지이며, 어차피 낼 세금이라면 가능한 많이 할인 받는 것이 좋겠죠? 

연납 후 타 지역으로 이사하거나, 소유권 이전, 폐차로 인한 말소 등록 시 이후 기간에 대해 선납부한 자동차세 역시 일할 계산해 환급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걱정 없이 할인 받은 금액으로 납부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Wetax를 이용한 자동차세 연납 신청

신고 납부 기간 : 1.16 ~ 1.31

신청 가능 시간 : 1.16(화) ~ 1.30(화) 07:00 ~ 22:00, 1.31(수) 07:00 ~ 20:00

납부 가능 시간 : 07:00 ~ 22:30

자동차세 연납은 위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되고, 서울시 등록 차량의 경우 서울e-tax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마트 위택스라는 앱을 이용해 모바일을 이용해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온라인(위택스 및 스마트 위택스)을 이용할 경우 신용카드 사용과 함께 6개월까지 무이자 할부도 가능합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자동차세 연납에 따른 할인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먼저 자동차세 연납신청 후 지방세(자동차)를 납부하시면 되는데, 온라인 위택스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검색창에 [위택스]를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현재 자동차세 연납신청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위택스 접속 시 간소화 페이지로 접속이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바로가기]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만약 서비스 접속 상태가 원활이 아닌 다소지연, 지연 상태라면 혹 접속이 되더라도 상당히 느린 반응 속도로 자칫 페이지 연결이 안되는 등 정상적인 이용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접속자가 몰리는 시간대를 피해 접속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연납신청 전용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간혹 연납신청 전용로그인을 시도해도 전용 페이지로 접속되지 않는 경우 [간소화 페이지 바로가기] 선택 후 [위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위택스에 등록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자동차세 연납신청 전용로그인 신청 페이지로 접속되지 않는 경우 위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하신 후 [편의기능 > 자동차세 연납신청 > 신청하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기존에 자동차세 연납신청이 되어 있는 경우 신고내역조회를 통해 납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한번도 하지 않은 경우 아래와 같이 신고내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위해 아래의 [신고납부]를 클릭하여 신고자의 인적사항 및 차량정보 등록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신고자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성명 및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 주소 등 위택스에 등록되어 있는 기본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되며, 수정하실 사항이 있으면 다시 입력해주세요.


 다음으로 등록된 차량정보를 입력합니다. 자동차등록지 및 차량번호, 차종구분을 입력하신 후 [차량정보검색]을 눌러 입력정보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입력한 신고자 인적사항 및 차량정보 내용을 확인한 후 잘못된 내용은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내용을 수정하도록 합니다.

선택항목으로 환급계좌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연납신청을 완료하도록 합니다.

만일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연납신청이 어려운 분이라면 차량이 등록되어 있는 시군 세정과로 연락하여 신청하실 수 있으며, 납부방법 역시 모든 금융기관과 현금자동입출금기에서도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납부 방법

이제 연납신청한 자동차세를 납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한 납부도 가능하며 연납신청과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꼭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납부하기 > 지방세]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 참고로 자동차세는 지방세입니다.


 조회·납부 페이지에서 [세목구분][자동차세(자동차)]를 선택하신 후 하단의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회납부 결과 및 선택납부에서 연납 신청한 자동차세 내용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납부] 버튼을 누르고 자동차세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납부확인증이 뜨게 되며,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PDF로 저장하거나 출력해두시길 바랍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후 즉시 위택스를 통해 납부가 가능하고, 연납신청 후 납부를 하지 않아도 그에 따른 불이익은 전혀 없으니 우선 신청 후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니 일단 신청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납부하지 못한 연납신청분은 다음 정기 자동차세로 정상 부과되니 아무런 문제가 없겠죠?

한번 연납신청을 할 경우 다음해에도 자동으로 10% 할인된 금액의 자동차세 고지서(연납)가 1월 중 자택으로 발송되니 매년 신청하실 필요가 없지만, 납부기한을 놓칠 경우 연납신청이 자동으로 해제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