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이사 준비할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


지난 4일 입춘을 맞이하여 봄 이사철이 본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사철에 이사가 많은 이유는 봄,가을에는 신혼부부 위주로 이사를 많이 하게 되고 여름, 겨울 방학중에는 자녀들의 학군을 위해 입학 시즌에 맞춰 이사를 많이하게 되죠. 임차인 입장에서는 비수기에 얻을 수록 저렴하게 얻을 수 있지만 임대인들은 성수기에 가장 시세를 잘 받을 수 있으므로 서로간의 이해관계가 대립됩니다. 즉 비수기엔 얻기는 쉽지만 빼기는 어렵죠. 이런 경험들 때문인지 비록 시세가 높은편인 이사철에 많은 분들이 이사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격적으로 다가온 봄철 이사, 미리 미리 준비하면 좋겠죠?

오늘은 봄철 이사 준비할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전입신고

현재 살고있던 주소지에서 이사를 하며 다른 주소지로 옮겨 갈 경우 반드시 전입신고를 해야만 합니다. 전입신고는 하나의 세대에 속하는 가족 구성원 전부 또는 그 일부가 거주지를 옮기게 될 경우 신고의무자가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로부터 14일이내에 주소지 변경 및 등록을 하기위하여 전입사실을 이사한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혹은 구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보통 이사 후 직접 주민센터나 구청을 방문하여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사짐 정리에 직장생활까지 하고 있다면 시간내어 방문하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죠. 이럴 경우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발급까지 가능하니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겠죠?

자세한 신청 방법은 아래 관련 글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관련글  >

 민원24 전입신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확정일자 온라인 신청으로 보증금 지키자

②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이사를할 때 새로운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오래된 가전제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원래 가전제품이나 가구를 버릴 때 구청에서 별도의 스티커 구매 후 부착하여 버리셔야 하는데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수수료를 지불 할 필요도 없을뿐더러 수거기사님이 직접 댁내까지 방문하여 무거운 폐가전제품을 수거해가는 참 좋은 서비스입니다.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TV, 냉장고, 세탁기 등 사용하지 않는 폐가전제품을 수거전담반이 직접 방문하여 무료로 수거하는 서비스로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폐가전 배출 예약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 

 - 인터넷 : http://www.15990903.or.kr

 - 콜센터 : (전국) 1599-0903


③ 가구 무상 수거

이사를 할 경우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가구도 새로 바꾸는 경우가 많죠. 특히 가구는 부피도 크고 무게도 무거워 배출 장소까지 운반하지 않아도 수거기사가 직접 방문하여 무거운 가구를 수거해가니 수수료 부담도 없고, 힘들일 필요도 없어 일거양득입니다. 이사를 하지 않고 새로운 가구를 구매하려고 할때 기존 가구는 부피만 차지하고 아무도 가져가지 않아서 고민이셨다면 이 또한 서비스 신청시 무료수거가 가능합니다.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수거를 원하는 가구를 사진을 찍은 후 '무료수거 신청' 이라는 문구를 포함하여 문자나 카톡으로 전송하면. 수거 가능함 품목을 안내 받은 뒤 이사 날짜 등에 맞춰서 일정을 조율합니다. 지정된 시간/날짜에 맞춰 수거전담반이 직접 방문하여 무료로 수거해갑니다.

※ 단, 무료 수거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원형이 훼손된 경우 (가죽의 찢어짐, 갈라짐, 리폼한 가구, 매트리스 오염 등)

㉡ 붙박이 장농 (완전히 해체해야 하는 장농)

세트 중 일부 (H형 책상 중에서 책장만 있는 경우, 식탁의자만 있는 경우)

㉣ 10년 이상 된 가구 (연식이 오래되어 재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 수거가능지역 : 경기도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 용인시, 분당

 신청방법 

 - 인터넷 : http://koreagreen.org

 - 카카오톡 : GAGUN

 - 문자 : 010-5188-3639 


④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이사를 하게 되면 가장 불편한 것이 각종 보험료, 신용카드 대금청구서 등 우편물을 받기 위한 주소지를 하나 하나 모두 변경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전입, 전출 등으로 수취인의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 새로운 주소지에서 우편물을 받고자 하실 때 이용하는 우편 서비스로 혹시 미처 변경하지 못했던 우편물 주소지를 무료로 3개월간 변경해주는 서비스로 이사 시 필수로 신청해야하는 서비스겠죠?


▣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 우편물 전송 서비스는 주거이전 대상자에게 전송을 시작한 날부터 3개월간 제공하며 서비스 종료일 3일전까지 연장신고가 없으면 우편물은 3개월이 종료되는 날의 다음 날부터 발송인에게 반송되오니, 발송인에게 미리 이전한 곳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우편물 전송 개시일을 적지 않을 경우 접수한 다음날부터 3일이 지난 뒤(공휴일 제외)에 우편물 전송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아래 동일권역에 대해서는 서비스 신청 후 3개월까지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 권역의 구분 

   ① 수도권역(경기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② 강원권역(강원도) 
   ③ 충북권역(충청북도) 
   ④ 충남권역(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⑤ 전북권역(전라북도) 
   ⑥ 전남권역(전라남도, 광주광역시) 
   ⑦ 경북권역(경상북도, 대구광역시) 
   ⑧ 경남권역(경상남도,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⑨ 제주권역(제주특별자치도)

 신청방법 -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

이사를 준비해보면 참 정신 없을때가 많죠? 거주하기 좋은 집을 찾기 위해 지역 선정, 주택 가격 조사, 새로이 사야 할 가구, 가전제품 등 준비 과정부터 정신 없는데, 이사 후 짐 정리에 새로운 환경 적응에 필요한 시간까지 이사 전 신경써야 할 부분도 많지만 이사 후 챙겨야 할 것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이사준비시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서비스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도움이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