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경력단절여성 경력확인 등)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행정 서류로 직장 4대보험 가입시 납부하는 것으로 국민건강보험 자격(직장가입자)득실, 즉 건강보험 자격 취득과 상실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자격득실확인서로 직장 경력에 대한 증빙자료로 확인할 수도 있는 것이죠.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주로 금융 업무나 보험 가입시 사실 확인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경력단절여성 채용우대정책을 시행할 때 제출서류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경력단절여성이란 육아나 출산으로 직장생활을 하다가 그만둔 여성을 뜻합니다.

그럼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겅강보험공단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니, 공단 홈페이지 접속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 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접속 후 하단의 자주찾는 메뉴의 [자격득실확인서] 버튼을 클릭하시거나 메인 메뉴의 민원신청→개인민원자격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위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팝업창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신 후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개인' 선택하신 후 본인 주민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버튼을 클릭하여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자격득실확인서발급 페이지에서 현재/이전 가입된(상실/취득) 내역을 모두 출력됩니다.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하여 필요한 사항만 조회도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표시된 확인서를 발급 받고자 하신다면 ① □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부분을 체크해주세요. 기본 설정은 주민번호 뒷자리는 * 처리되어 발급 됩니다. 주민번호 표시 선택/해제 하신 후 ② 선택해제 부분에서 발급 받고자하는 내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발급 받고자 하시는 득실확인서 내역을 선택하셨다면 발급만 받으시면 되는데요. 발급 방법은 ③ 프린터 발급 ④팩스 전송 두가지가 있습니다. 간편하게 프린트 출력을 통한 발급을 진행하시는 것이 더 좋겠죠?

요즘 인터넷의 발달로 이러한 정부·공공기관 서류 발급은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굳이 서류 발급을 위해 해당 기관에 방문할 필요가 없으니, 앞으로는 직장이나 집에서 편하게 발급 받도록 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