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 속에 많은분들이 지갑을 닫고 계시지만, 해외 여행은 오히려 늘었다고 합니다. 저가 항공사들이 앞다투어 가격 경쟁을 하다보니 대형 항공사 요금이 비싸 망설이던분들도 해외 여행을 가기위해 지갑을 연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일본, 중국 등 주변국이나 동남아시아의 경우 금요일에 떠나 일요일에 귀국하는 코스로 이용하는 등 비행시간이 짧은 나라는 회사 눈치 보며 휴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점 때문에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저가항공사 이용 시 여행을 떠나기 전 필수로 알아야 할 수하물(수화물) 규정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저도 가족과 함께 사이판 여행 계획중인데 마침 예약한 항공사가 진에어인 탓에 오늘은 진에어 수하물 규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가 항공사를 이용한 해외 여행을 준비중이시라면 수하물 규정, 운송 제한 품목, 초과 수하물 가격 등 수하물과 관련된 자세한 부분을 미리 체크하여 출국 시 낭패를 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수하물 안내

기내 반입 가능한 휴대 수하물과 무료 위탁수하물 규정

먼저 수하물 안내를 해드릴게요.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휴대 수하물은 삼면(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115cm, 중량은 12kg 이하인 수하물 1개와 위탁 수하물로 부칠 수 없는 노트북 또는 핸드백은 무료로 휴대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수하물은 국내선, 국제선으로 구분되며 국제선은 거리에 따라 무료 수하물의 무게와 갯수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가까운 동남아, 일본, 홍콩, 마카오, 대만 등은 15kg만 가능하며 중국은 20kg 입니다. 이동 거리가 먼 미주는 수하물 2개까지 무료로 위탁 가능하며 각 수하물은 23kg 이하여먄 합니다. 만약 무료 수하물 무게를 초과 한다면 초과 요금을 지불하게 되는데요. 이 역시 이동 거리에 따라 차등 책정됩니다.

미주(호놀룰루) 노선의 개수/무게 초과요금이란?

- 개수 초과요금 : 3개의 수하물 각 23kg 이하로 수속 시, 무료 수하물 허용 개수(2개) 초과에 따라 15만원이 징수됩니다.

- 무게 초과요금 : 2개의 수하물 각 20kg, 30kg로 수속 시, 30kg에 해당되는 수하물은 무료 수하물 허용 무게(23kg) 초과에 따라 7만5천원이 징수됩니다.

스포츠 장비는 종류에 따라 요금이 달리 책정이 되는데요. 다행히 골프백은 무료 수하물 허용량을 적용하여 각 노선별 허용 무게만 초과하지 않는다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수하물 포장용품

공항 카운터에서 구매 가능

간혹 수하물을 포장해야 할 경우가 생기기 마련이죠? 수하물 포장용 비닐은 아래와 같은 요금으로 공항 카운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포장용 비닐은 구매 후 환불이 불가능해요.

운송 제한 품목

운송 금지 품목 및 기내 반입 제한 품목 안내

기내 반입이나 수하물로 운송을 금지하는 품목은 화약류, 폭죽 등의 폭발물류와 인화성 가스, 액체 및 70% 이상의 알콜성 음료 등의 인화성 물질은 기내 반입과 위탁 수하물 모두 금지됩니다. 물론 흡연자를 위해 라이터는 1인당 1개는 반입이 가능해요. 단, 위탁 수하물에는 절대 불가하답니다.

그럼 기내 반입은 불가하지만 수하물로는 운송 가능한 것을 알아볼게요.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품목들이 대부분인데요. 과도, 커터칼 등의 도검류와 골프채, 아령 등 스포츠 용품과 망치, 송곳 등의 공구류는 기내 반입할 수 없습니다. 

최근 테러 영향으로 액체류 반입도 까다롭게 제한하고 있습니다. 국제선 항공기 이용시에는 물·음료·식품·화장품 등 액체·분무(스프레이)·겔류 (젤 또는 크림)로 된 물품은 100㎖ 이하의 개별용기에 담아 1인당 1ℓ 투명 비닐지퍼백 1개에 한해 반입이 가능하고, 어쩔 수 없이 반입해야 하는 유아식 및 의약품 등은 필요한 용량만큼만 반입이 허용됩니다. 면세점에서 구입한 위스키, 향수 같은 것도 반입은 가능해요~

다음은 기내 반입은 가능하지만 수하물로는 운송 불가한 품목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래도 도난이나 파손, 분실 등의 부담이 있는 품목들이 대부분이에요. 노트북, 휴대폰, 캠코더, 카메라 등과 화폐, 보석류, 귀금속류, 유가증권류 등 이는 위험한 물건이라기 보다는 파손이나 분실에 대한 책임 때문에 수하물로 운송을 금지시키는 것 같네요.

※ 여행을 떠나기 전에 꼭 아래 하상을 참고하세요.

• Wh(Watt-hours)는 배터리 상 표기 된 암페어(Ah)와 전압(V)을 곱한 수치입니다.

• 개인용도는 판매 등 상업적 용도가 아닌 개인적 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휴대폰, 노트북, 태블릿 PC, 디지털 카메라 등의 사용용도)

• 여분 배터리 반입 시 비닐 팩에 개별 포장 등의 단락(합선) 방지를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 휴대용 보조 배터리는 여분 배터리와 동일하게 취급 됩니다.

• 업무목적 상 100Wh 미만의 여분 배터리를 5개 이상 기내반입하셔야 할 경우, 업무 목적에 대한 증빙 자료를 진에어로 사전 제출하셔야 합니다.

  업무 목적에 대한 증빙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재직 증명서 1부

    나. 행사 초대장 및 E-mail 등 업무목적 참석 증빙자료 1부

초과 수하물 안내

무료 수하물 허용량 초과시 초과 수하물 요금 부과

초과 수하물 요금은 한국 출발 기준입니다. 만약 해외에서 한국으로 출발 시에는 달러 및 그 외 현지 통화로 부과될 수 있어요.

기내유실물 안내

공항 유실물 센터 등

간혹 여행지 도착 후 기내에 물품을 두고 내렸다면 참 난감하죠? 기내에서 발견된 물품은 도착지 공항에서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면제품이나 반출불가능한 물품은 세관으로 인계된다고해요. 또한 습득 후 14일 이내에 찾아가지 않는 물품은 폐기 한다고 하니 꼭 기한내에 물품을 찾도록 해야겠습니다. 만약 기내에서 두고 내린 물품 외에 공항시설 또는 공항 이동 중 분실한 물품은 아무래도 찾기 어렵겠지만, 해당 공항의 유실물센터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겠네요. 

즐거워야 할 여행지에서 사소한 실수 혹은 착오로 스트레스 받으면 곤란하겠죠? 여행전 관련 정보를 빈틈없이 찾고 준비하셔서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진에어 수하물(수화물) 규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진에어를 통해 해외여행을 준비중이신 분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