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속철도 지도를 새롭게 바꾸고 있는 SRT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기존 KTX를 이용하기 위해 서울역, 용산역과 같이 북부권이 아닌 서울 강남권,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고속철도 이용이 편리해지고 경부선, 호남선 분기점에서는 마음에 드는 철도사를 선택하여 환승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사실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KTX와 노선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고속철도 지도를 완전히 바꾼 것은 아니지만 수서역과, 동탄역은 서울 동남권 ↔ 경기도 동탄, 평택 일대를 출퇴근 생활권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새롭게 바꾸고 있는 것만은 사실입니다.

SRT 소개

Super Rapid Train

SRT 노선도와 운임표, 시간표를 살펴보기 앞서 SRT에 대해서 살짝 살펴 볼게요.

길이 201m ,폭 2.97m, 중량 406톤으로 좌석수는 410석입니다. KTX보다 좋은 점은 열차가 상대적으로 깨끗하고 최대 장점은 역좌석이 없다는 점입니다! 간혹 멀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SRT는 그런 걱정거리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같아요.

특실 객실 내부 사진입니다. 우등버스와 비슷한 좌석 배치로, 흡사 비행기 좌석과 같이 베개도 준비되어져 있습니다.

SRT의 최대 장점은 무엇보다도 모든 좌석 뒤쪽에 노트북이나 휴대폰 충전을 할 수 있는 220V 전원콘센트가 있는점입니다. 특실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좌석 뒷부분에 있으니 이동시 모든 좌석에서 노트북을 이용할 수 있겠네요.

열차 통로 모습입니다. 신규 열차답게 매우 깔끔하고 청결해보이네요. 입석으로 가도 충분하겠어요. ㅎ

마지막으로 일반 객실 내부입니다. KTX보다 앞뒤 간격도 넓고 역방향 좌석도 없어서 참 마음에 들어요.

SRT 노선도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다음은 SRT 노선도입니다. KTX와 다른 부분은 서울→용산이 아닌 수서→동탄→지제역을 거쳐 천안부터는 경부선, 호남선 모두 KTX와 공용으로 역을 사용합니다. 즉, 노선이 겹치는 부분이죠. 쓸데 없는 중복인 것 같지만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분기역에서 선호하는 열차로 변경하여 탈 수 있으니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경부 

수서 ▶ 동탄 ▶ 지제 ▶ 천안아산 ▶ 오송 ▶ 대전 ▶ 김천(구미) ▶ 동대구 ▶ 신경주 ▶ 울산 ▶ 부산


호남선

수서 ▶ 동탄 ▶ 지제 ▶ 천안아산 ▶ 오송 ▶ 공주 ▶ 익산 ▶ 정읍 ▶ 광주송정 ▶ 나주 ▶ 목포


SRT 노선별 운행 시간표

경부선 상하행, 호남선 상하행

다음은 노선별 운행 시간표입니다. 2016년 12월 개통당시 운임표이므로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시간표는 SRT에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부선 상행 시간표


경부선 하행 시간표


호남선 상·하행 시간표


SRT 운임표

KTX 대비 최대 14%까지 할인 가능

다음은 SRT 운임표 입니다. 2016년 12월 개통일 기준 금액으로 SRT 회원 가입 후 예매시 할인도 되고 있으니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탄역 밖에 이용해보지 못해서 수서역이나 지제역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기존에 이미 들어선 건물 등으로 인해서 수서↔지제 구간은 대부분이 지하로 운행하게 됩니다. 그 때문인지 동탄역 승하차역까지 가기 위해서는 무려 지하 5층~6층까지 내려가야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또한 흡사 지하철을 타는 듯한 기분이 들어 여행을 떠날 시 기차 여행을 한다는 감성적인 느낌은 부족했습니다. ㅎㅎ


철도 경쟁체제의 도입으로 철도 역사상 가장 긴 터널을 통과하는 SRT. 기존 고석철인 KTX와 좋은 경쟁을 통해 무엇보다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가 강화되기를 바래봅니다. 가격도 더 저렴해지면 금상첨화겠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