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얼마나 될까요?

전체 기업의 99%가 바로 중소기업이고, 근로자는 무려 88%가 차지할 만큼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강소기업이란 말도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대기업 못지 않게 경쟁력이 높고 안정적인 중소기업이 많은데요. 불경기로인해 취업난이 갈 수록 어려워지고 있어 많은 인재들이 대기업만 고집하지 않고 이런 중소기업 취업에 문을 많이 두드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 인재들을 위해 정부에서도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을 위해 세금 혜택을 주고 있어, 중소기업에 취직을 희망하거나 이미 중소기업에 취직하여 일을 하고 있는 청년들은 소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제도가 바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인데, 늦게 알게되어 억울하다면 경정청구를 통해 환급 역시 받을 수 있으니 꼭 기억해두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신청 서류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

2012년 1월 1일 이후 중소기업에 취업하신 분들부터 적용 가능

대기업에 비해 유능한 인재 확보에 어려운 중소기업과 이런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근로소득에 대한 세금을 면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2012년 처음 시행되어 2012년 1월 1일 이후 중소기업에 취업하신 청년들은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자

근로계약체결 당시 만15세 이상 29세 이하

병역의무자의 경우 병역이행기간을 연령에서 제외

중소기업 취업 당시 만15세에서 29세에 해당하는 청년이 대상이며, 여기서 중소기업이란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2조에 의한 중소기업일 경우에만 해당 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래요.

또한 병역의무자의 경우에는 병역이행기간을 제외할 수 있는데요. 만약 현재 나이가 만31세인 청년 취업자가 군복무기간으로 2년을 보냈다면, 적용 나이는 29세가 됩니다. 즉 현재나이 31세 - 복무기간 2년 = 29세로 계산되는 것이죠. 간혹 욕·해·공군만 적용되냐고 물어보시는 분도 계실텐데, 군복무기간은 상근예비역 및 경비교도, 전투경찰순경, 의무소방원을 포함하여 적용 받습니다. 사회복무요원도 이에 포함이 되지만 전문연구요원이나 산업기능요원은 제외 됩니다. 착오 없으시길 바래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율

소득세 감면율은 매년 다릅니다. 매년 확인하셔야겠죠?

청년 소득세 감면율은 매년 달라집니다. 2012년 시행 이후 매년 상이하니 꼭 확인해주세요!

① 2012년 1월 1일 ~ 2013년 12월 31일 : 소득세, 주민세 100% 감면

② 2014년 1월 1일 ~ 2015년 12월 31일 : 소득세, 주민세 50% 감면

③ 2016년 1월 1일 ~ 2016년 12월 31일 : 소득세, 주민세 70% 감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기간

최초 중소기업 입사일로부터 3년이 되는 말일까지

감면 기간은 최초 입사한 날로부터 3년이 되는 말일까지입니다. 만약 2012년 10월 10일에 입사했다면 그로부터 3년이 되는 말일인 2015년 10월 31일까지가 소득세 감면 기간으로 산정됩니다. 그럼 궁금증이 생깁니다. 만약 이직으로 인해 공백이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2013년 1월 10일에 회사를 그만둔 후 2013년 3월 10일에 이직 성공했다면 감면 종료일은 최초 입사일로부터 3년까지이니 종료일은 동일 합니다. 다만 이직한 회사에서 감면신청을 다시 해야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래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 방법

국세청 홈페이지 nts.go.kr 에서 감면 신청서 다운로드 및 작성

국세청 홈페이지 www.nts.go.kr에 접속하여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청서는 국세청 홈페이지 → 국세정보  → 세무서식  → '소득세 감면신청서' 검색 후 다운로드 받으시거나, 본문 하단의 첨부 파일(한글 · hwp)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제출 할때 함께 준비하여 첨부 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바로 주민등록등본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병역의무자인 경우 병역 증명서를 첨부하셔야 합니다. 또한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은 개인이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원천징수자)에서 신청해야 하므로 모든 서류를 준비한 다음 관련 담당자에게 제출 하시면 됩니다.

※ 2017/02/24 - 병역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병적증명서)


중소기업취업자_소득세감면신청서.hwp


작성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여 작성해주세요!

1. 신청인 입력란에 본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취업자유형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2. 취업 시 연령은 2014. 01. 01 이후 중소기업에 취업한 날 연령에는 취업일 당시의 나이를 적으시면 됩니다. 또한 괄호 안에 취업하게 된 날짜와 생년월일을 적습니다

병역근무기간(6년을 한도로 함)에는 복무 총개월,일자를 적으시고, 괄호 안의 입대일과 전역일을 기입합니다. (병역필한자만 해당)

병역근무기간 차감 후 연령은 취업일에서 군복무기간을 뺀 연령을 적습니다. 

③ 3. 감면기간시작일은 감면을 받기 시작한 최초 취업일을 적고 종료일은 취업일로부터 3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을 기재합니다.

⑤ 중소기업에 취업한 날 연령 : 26년 3 월 0일

⑥ 병역근무기간 : 0년 0월 0일

⑦ 병역근무기간 차감 후 연령 : 26년 3월 0일

⑧ 시작일 : 2017년 1월 2일

⑨ 종료일 : 2020년 1월 31일

마지막으로 신청 날짜와 신청인 이름 및 서명 혹은 도장을 찍으시면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에 대해 늦게 알았거나, 감면 기간을 놓쳤다면 이 혜택은 사라지는 걸까요? 만약 신청을 늦게하여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셨다면 경정청구란 것을 통해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거나 세무서에 방문하여 경정청구작성 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간편히 환급 신청이 가능하니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하실거라 생각 되니, 잠시 설명을 드리자면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신 후 '신고/납부' 메뉴를 선택합니다. 세금신고 서브 메뉴에서 '종합소득세'를 클릭한 후 '경정청구작성' 버튼을 누르시고, 경정청구 할 연도를 선택한 뒤 경정청구신고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청년 취업자여러분, 자! 이제 달려 나갑시다.

중소기업에 취업하거나 취업 준비중인 여러분들, 세금 감면 꿀팁 어떠신가요? 많은분들이 아직까지 이런 제도가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이 글을 읽으신 모든 청년취업자분들은 신청 방법과 유의사항 꼼꼼히 살펴 보시고 꼭 신청하셔서 작게나마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