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한 날씨에 따뜻한 햇빛이 기분 설레이는 하루의 연속인 요즘 봄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진달래, 개나리 등 봄을 반기는 다른 꽃도 많지만 벚꽃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나요? 팝콘처럼 만개한 벚꽃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추억을 선사하는 벚꽃을 봐야 봄이 왔음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꽃·연·금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잎이 울려퍼질 이 거리를 둘이 걸어요~♪"


올해도 어김없이 '벚꽃엔딩' 노래가 울려퍼지는 걸 듣고 나서야 봄이 왔음을 느끼게 됩니다. 

이른 봄 꽃망울을 틔웠다가 일주일간의 짧은 추억들을 사람들에게 선사한 뒤 소리 없이 사라지는 봄의 전령사 벚꽃. 지금부터 봄 나들이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우리동네 근처는 언제 벚꽃이 필까, 유명하다는 진해군항제를 가야하나? 가까운 석촌호수를 거닐어 볼까? 하시는 분들에게 봄이 가장 완벽해지는, 벚꽃이 개화하는 시기와 벚꽃축제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17년 전국 벚꽃 개화시기

올해는 작년보다 벚꽃개화시기가 앞당겨질 거란 전망이 있습니다. 3월 20일 제주도 서귀포를 시작으로 28일 부산, 29일 광주, 28일 대구, 4월 2일 대전, 6일 서울 등 주요 벚꽃 축제 명소들이 3월 말에서 4월 초 개화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중부지방은 평년보다 2~3일, 남부지방은 3~4일 정도 빨리 개화할 예정으로 벚꽃은 개화 후 약 1일 뒤 절정기를 이룬다고 합니다. 

또한 같은 지역이라도 나무의 품종과 수령, 성장상태 등 주변여건에 따라 개화 시기가 달라질 수 있으며, 고도가 100m 높아짐에 따라 평균 2일 정도 개화가 늦어진다고 하니, 방문하시고자 하는 지역의 환경 등을 고려하여 나들이 계획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석촌호수 벚꽃축제

석촌호수 벚꽃축제는 대표적인 서울축제로 많은 인파가 몰리는 곳입니다. 석촌호수에는 매년 개화시기에 맞춰 밫꽃과 석촌호수의 자연환경이 어우러지며 2017년 4월 축제의 시작을 알리게 되는데, 벚꽃 구경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예술공연, 전통예술공연, 음악회 등이 열리며, 부대행사로 각종 체험전,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볼거리와 놀거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약 1,000여 그루의 왕벚나무로 둘러싸여 있어 매년 60만명 이상이 벚꽃 구경을 위해 방문하는 곳이니,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따뜻한 햇살과 함께 만개한 벚꽃을 구경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어린 자녀들과 함께 방문한다면 벚꽃 구경 후 바로 옆 롯데월드에서 신나게 놀이기구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축제기간 : 2017.04.01 ~ 2017.04.09

위치 :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로 148 (잠실동)

축제장소 : 석촌호수 수변무대, 서울놀이마당, 갤러리水



제주왕벚꽃축제

제주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벚꽃을 맞이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제주왕벚꽃축제는 3월 31일부터 4월 9일까지 10일간 개최됩니다. 제주도의 왕벚꽃은 벚꽃 중 가장 큰 꽃잎을 가지고 있는 제주 자생종으로 일반 벚나무와 달리 제주 왕벚나무는 잎보다 꽃이 먼저 피고, 나무의 키가 큰 특징이 있어 다른 지역의 벚나무에 비해 화려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주도의 벚꽃 명소로 사랑 받은 곳은 전농로입니다. 공항에서 5분 정도 거리에 있어, 방문하기도 수월하고 밤이면 호롱불빛 사이로 뒤덮인 벚꽃들이 장관이라고 합니다.

요즘 사드 여파로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한 요즘, 제주도 여행과 벚꽃축제 참가에 가장 좋은 시기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관광객이 급감하여 시름하고 있을 제주도 상인들을 위해서라도 이번 벚꽃축제는 제주도로 떠나보는 게 어딸까 싶어요.

축제기간 : 2017.03.31 ~ 2017.04.09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전농로 (이도일동)

축제장소 : 제주시 전농로, 제대 입구 등



진해군항제

벚꽃축제하면 가장 유명한 곳 중 하나인 진해궁항제입니다. 진해군항제는 우리나라 최초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세우고 추모제를 거행하던 것이 계기가 되어 지금까지 많은분들이 찾는 축제로 발전했습니다. 특히 군항도시 답게 군악의장 페스티벌은 축제기간 중 금요일 저녁과 주말에 개최되는데, 군악대와 의장대의 절도 있는 공연을 볼수 있는 등 다른 지역의 벚꽃축제와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군사관학교와 해군함대 등 군부대 개방행사도 진행하니 멋진 볼거리도 함께 즐기시면 됩니다. 

참고로 진해 전체 일대에 36만 그루의 벚꽃을 볼 수 있지만 드라마 로망스 촬영지로 유명해진 여좌천다리는 연인 데이트 필수 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축제기간 : 2017.04.01 ~ 2017.04.10

※ 개막식 : 2017.03.31 (금) 18:00

위치 :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통신동

축제장소 : 중원로터리 및 진해구 일대




경포대 벚꽃축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경포대 벚꽃축제는 관동팔경의 하나이며 국가지정 문화재인 명승 108호로 지정된  경포대를 중심으로 경포호수를 둘러싼 4.3km 호수의 아름다움을 이어가는 벚꽃들의 향연이 펼쳐지는 곳입니다. 벚꽃은 물론 봄에 만날 수 있는 개나리, 수선화 등 다른 봄꽃들도 함께 볼수 있는 곳으로, 경포호 벚꽃길과 3.1기념탑뒤 습지광장의 문화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경포대 벚꽃축제를 즐기신 후 가볼만한 곳도 많은데요, 오죽헌과 시립박물관, 경포대와 경포호, 대관령박물관, 정동진, 에디슨 과학박물관, 피노키오미술관 등이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봄꽃 나들이를 계획중이시라면 경치 좋은 강원도로 떠나보시는 건 어떠세요?

축제기간 : 2017.04.06 ~ 2017.04.12

위치 : 강원도 강릉시 경포로 (저동)

축제장소 : 강원도 강릉 경포대 일대



렛츠런파크 서울 야간벚꽃축제

렛츠런파크 서울 야간 벚꽃축제는 진해군항제나 여의도 벚꽃축제만큼 알려지진 않았지만, 벚꽃놀이 좀 다녀봤다던 사람은 누구나 다 아는 수도권 벚꽃축제의 숨은 명소입니다. 올해에는 봄봄봄, 그 아름다움을 묻히다를 주제로 경주로의 야경과 벚꽃이 어우러진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세계 10여개국의 꽃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플라워 로드, 꽃과 디저트가 함께 있는 젊은 공간 벚꽃마켓과 야간조명이 아름답게 비추는 거리를 거닐 수 있어, 젊은 연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벚꽃과 야간조명이 함께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모습은 오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진행됩니다.

서울 근교에 있어 수도권 사람들의 접근성도 훌륭합니다. 교통편으로는 지하철 4호선 경마공원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경마공원인 덕분에 주차공간 역시 2,000여대로 여유로운 편입니다.

아직 3회밖에 진행이 되지 않은탓에 인파가 덜 붐비는 렛츠런파크 서울 야간벚꽃축제! 사람들이 더 많아지기 전에 먼저 방문해 붐비지 않는 여유로운 벚꽃축제를 놓치지 마세요~

축제기간 : 2017.04.08 ~ 2017.04.12

위치 : 경기도 과천시 경마공원대로 107

축제장소 : 렛츠런파크 서울 내 제1별관 앞 벚꽃로




서울랜드 벚꽃축제

관악산과 청계산으로 둘러 쌓여있는 서울랜드도 벚꽃축제의 유명 관광지 가운데 한곳입니다. 렛츠런파크와 인접해있어, 하루에 두곳의 벚꽃축제를 즐길 수 있는 장점도 있는 곳이지요. 서울랜드 벚꽃들은 여의도보다 개화시기가 늦은 편이라, 이른 벚꽃 축제를 놓쳐 아쉬운 사람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곳입니다.

축제기간 : 2017.04.10 ~ 2017.04.20

위치 : 경기도 과천시 광명로 181

축제장소 : 서울랜드



도당산 벚꽃축제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도당산에서는 30~40년된 벚나무들이 해마다 봄이면 꽃망울을 터뜨립니다. 1.8km에 이르는 벚꽃길은 해를 거듭하며 봄의 정취와 함께 벚꽃나들이의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벚꽃 개화시기에 맞춰 열리는 벚꽃축제는 부천시를 대표하는 봄꽃 축제의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도당산에는 1,000여 그루의 만개한 벚꽃과 오색조명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며, 주민노래자랑 등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해 관광객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벚꽃축제기간동안 드럼연주, 전자바이올린, 어린이 밸리댄스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페잇페인팅, 풍언아트 등의 체험행사와 소원담아 LED 풍선 날리기, 행운권 추첨 등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하고 있으니 벚꽃놀이와 함게 즐겨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축제기간 : 2017.04.08 ~ 2017.04.09

위치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부천로 264번길 79

축제장소 : 부천시 도당산 벚꽃동산



벚꽃뮤직페스티벌 에덴벚꽃길

서울에서 한 시간 거리인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에덴벚꽃길에서 벚꽃 뮤직 페스티벌이 열립니다. 에덴벚꽃길은 경기 북동부에서 공식 도로명으로는 유일하게 벚꽃길로 명명된 길이라고 합니다. 30여 년 전에 길가를 따라 심은 어린 벚꽃 묘목들이 이제 서른살이 되어, 해마다 4월이면 아름다운 벚꽃터널을 이루며 장관을 연출하는 곳입니다. 벚꽃뮤직페스티벌은 블라썸 뮤직 페스티벌로 불리우기도 하는데요, 인디뮤지션들이 펼치는 화려한 공연과 함꼐 가족, 연인, 친구들이 함께 다채로운 공연과 벚꽃 축제를 만끽할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올해 공연일정은 4/8(토), 4/9(일), 4/15(토), 4/16(일)로 시간은 13시부터 17시까지 공연이 진행됩니다. 공연 출연진으로는 해리빅버튼, 로맨틱펀치, 아디오스 오디오, 제8극장, 호랑이아들들, 대니보이 앤 더 캐리지스, 건아들, 딕훼밀리가 있습니다. 여러장르의 음악과 연주로 벚꽃과 함께 큰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인디뮤직페스타를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축제기간 : 2017.04.08 ~ 2017.04.16

위치 : 경기도 가평군 에덴벚꽃길

축제장소 : 에덴벚꽃길



대구 이월드 별빛벚꽃축제

렛츠런파크 야간벚꽃축제가 생기기 이전 전국 유일의 야간벚꽃축제인 별빛벚꽃축제는 올해로 6회를 맞이햅니다. 벚꽃과 볓빛축제가 결합하여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국에서 제일 먼저 시작되는 벚꽃행사로, 대표적인 벚꽃축제인 여의도 윤중로 보다 3배가 많은 벚꽃나무로 둘러 쌓인 두류산 일대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왕벚꽃으로 이루어진 이월드는 특히 야간에 조명불빛과 어울려 화려한 색감으로 물들인 풍경으로 재탄생되며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번 볓빛벚꽃축제는 "Let's ping part"를 컨셉으로 벚꽃을 배경으로 사진 촬영도 하고, 공연까지 관람하며 벚꽃을 구경하는 것을 넘어 놀거리가 가득한 축제입니다. 83타워의 빨간 이층버스, 이월드의 우산길과 회전목마를 중심으로 한 벚꽃 8경의 메인 포토존과 공연으로는 핑크 퍼레이드, 야간 DJ파티 등 낮부터 밤까지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축제기간 : 2017.03.25 ~ 2017.04.09

위치 : 대구광역시 달서루 두류공원로 200 (두류동)

축제장소 : 이월드, 83타워 전역



용인에버 벚꽃축제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에버랜드는 국내 최대의 놀이기구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지만, 봄이면 용인8경에 해당하는 가실벚꽃길과 호암호수 등 벚꽃축제 역시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화사한 봄을 느끼기에도 좋고, 아이들은 즐거운 놀이기구도 탈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벚꽃축제와 함께 용인의 갈만한 곳인 용인농촌테마파크는 처인구 원삼면 농촌파크로80에 자리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곤충전시과, 관상동물원 등이 있고 들꽃광장 및 작물 시범포, 꽃과 바람의 정원, 웰빙정원 등이 있어 아이들과 방문하기 좋습니다.

축제기간 : 2017.04.15 ~ 2017.04.17

위치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로562번길 38

축제장소 : 희원 및 호암호수 일원 (에버랜드)



지금까지 각 지역별 2017년 벚꽃개화시기와 주요 명소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짧고 화려하게 봄을 수놓는 벚꽃들, 약 1~2주간의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않도록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벚꽃축제로 떠나 2017년의 봄을 만끽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지금까지 소개해드렸던 주요 축제명소 중 가장 추천해드리고 싶은 곳은 렛츠런파크, 서울랜드, 대공원 등이 있는 과천시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올해 야간 벚꽃축제는 과천시의 관광 활성화의 일환으로 4개 기관과 공동으로 추진되는 '과천시 벚꽃 엔딩'의 코스 중 하나로,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대공원으로 연결되는 2km 길이의 벚꽃 1길도를 함께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각 지역 벚꽃축제 리플릿 (Update 중)

제주왕벚꽃축제


과천 벚꽃엔딩


파주 벚꽃놀이 핫 플레이스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