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구매 시 실거주와 투자 목적에 따라 접근 방법을 달리 하지만, 어느 목적이든 내가 구입한 부동산이 떨어지길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면에서 과거, 현재 시세 조회나 특히 투자 목적으로 접근한다면 레버리지(대출이나 전세갭 등)를 생각하면 해당 물건으로 대출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얼마인지 궁금한 경우가 많을텐데요. 오늘은 많은 금융권에서 대출 한도 설정 시 참고하는 KB부동산시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KB부동산시세

www.kbstar.co.kr

인터넷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KB부동산으로 검색하시거나 KB국민은행 홈페이지 접속 후 부동산 메뉴를 선택하세요.

▼ KB부동산 사이트에서 시세 메뉴를 선택합니다.

▼ KB부동산 시세 페이지에서 아래 화면과 같이 아파트, 오피스텔에 대한 시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도, 시/군/구, /읍/면/동에서 확인하시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거나, 지도에서 해당 지역을 선택해주세요.

▼ 예시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신청동 주변 단지를 검색해보겠습니다.

▼ 지도 및 신청동 소재 아파트 단지 리스트 화면에서 조금만 내려 보시면 신청동 지역의 시세, 시세변동, 수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아파트 단지 시세 확인에 앞서 신천동 지역의 아파트 부동산 정보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신청동 아파트 시세변동 추아를 주간/월간/분기별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당 매매가는 2017.05.15 기준 902만원, 전세가는 547만원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평단가로 계산해보면 1평은 3.3㎡로 신천동 지역의 편균 1평당 매매가는 902만원 × 3.3 = 2,976만원 입니다. 부동산 규제로 인해 2016.12.12 기준 888만원에서 2017.01.16 885만원으로 내림세에서 다시 902만원으로 반등한 것을 보면 지 이지역에 호재가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 조금 더 내려보시면 신청동 내 면적당 시세를 단지명순/높은가격순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그래프가 있습니다. 

▼ 다음으로 기대수익률에 대한 정보도 제공되고 있으나 해당 정보는 중개업소 및 인근 유사물건 비교사례를 통해 조사된 단순수익률로서 보장되거나 확정된 것이 아니며, 개별물건의 조건 및 시장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현재 실거래가에 등록된 시세/월세 가격에 대한 수익률 평균을 계산하여 나타낸 표 같습니다.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네요.

▼ 신천동 주변 평균 시세나 정보 등을 확인하셨다면 조회하시고자 하는 단지를 선택하여 해당 물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원하시는 단지(지도 or 단지 리스트)를 선택하셔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신천동 장미 1차 아파트를 확인해볼게요.

▼ 장비(1차) 아파트 시세 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시세기준일은 2017년 5월 15일 기준으로 단위는 만원입니다. 금융권에서 대출 한도 조회시 일반적으로 저층/탑층의 경우 하위평균가를 기준으로 삼고, 그외 층들은 일반평균가를 기준으로 대출 한도를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비 1차 아파트의 92.59㎡ 면적의 하위평균가는 88,000만원, 일반평균가는 89,000만원으로 확인이 됩니다.

▼ 92.59㎡ 면적의 매매가는 89,000만원, 전세가는 39,000만원, 월세가는 5,000/110~120만원으로 확인되며, 해당면적과 동일한 세대는 총 2,100세대 중 532세대입니다. 또한 상위/하위평균 시세최고/최저가 확인이 가능한데 해당 물건의 최고/최저가 대비 현재 시세를 확인할 수 있어, 지금은 매수 시기인지, 매도 시기인지에 대한 결정에 도움이 될듯 합니다.

상단의 평면도 버튼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해당 면적에 대한 평면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세/변동뿐 아니라 평면도나 기타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어 여러모로 편리하네요.

▼ 장비(1차) 아파트의 시세변동 추이 그래프입니다.  매매, 전세별 그래프를 통해 상위/일반/하위 평균가격 변동 추이를 살펴볼 수 있으나 현재 시점 기준 1년전 정보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연도들에 대한 시세 변동을 확인하고 싶다면 상단의 과거시세조회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과거시세조회 버튼 선택 시 아래와 같이 원하는 기간 만큼 지정하여 시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페이지에서 해당 단지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아파트 시세변동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굳이 위 과정을 반복하여 과거시세조회를 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과거 시세를 살펴보면 장미 1차 아파트의 전세가는 큰 변동이 없었지만 매매가는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아무래도 오래된 아파트라 전세 수요 보다는 투자(재건축) 목적의 투자자들이 많이 몰린 결과로 보여집니다.

▼ 주변 단지 유사 면적대 시세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장미 1차 아파트의 제일 작은 평형대인 92.59㎡와 유사한 85~102㎡ 면적을 가진 아파트 간 비교를 해볼 수 있습니다. 같은 신천동 소재 아파트에 동일 면적일 경우라도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역세권이라도 100m 이내인지, 300m 이내인지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오히려 역과 더 가까운 아파트가 가격이 더 저렴하다면 그 이유가 있을테니 투자 전 확인해볼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 상단의 높은가격순 버튼 선택 시 이름순이 아닌 가격순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주-장미2차 아파트간 비교를 해보면 진주의 매매평균 가격이 더 높은 반면 전세가는 오히려 장미2차 아파트가 더 높습니다. 실거주만으로 목적으로 하는 세입자 입장에서 주거 편의성은 장미 2차가 높지만, 재건축 등 투자 목적인 투자자들은 진주 아파트를 더 높게 판단한 것일까요? 단순히 시세 확인만 할 것이 아니라 투자에 대한 방향성 판별에도 도움이 될듯 하죠?

▼ 요즘 국토부 실거래가조회 사이트 뿐만 아니라 휴대폰 어플에서도 간편하게 실거래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지만, KB부동산 시세 사이트 역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자~ 그러면 투자자 입장에서 투자에 대한 물건 선택이 어느 정도 결정되었다면, 대출 한도 및 금리 등 필수로 알아봐야 할 것들이 있죠? 많은 금융권에서 KB시세를 기준으로 대출 한도를 잡는 경우가 많다고 말씀드렸습니다. KB에서 감정(평가)한 시세가 곧 그 아파트의 대출 한도 척도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죠. KB부동산 사이트 메인 메뉴에서 대출 버튼을 선택하세요.

부동산 담보대출은 물건선택 > KB시세 확인 > 대출정보 입력 / 거래실적 선택 > 대출금액 및 금리 확인이 가능하며 전세자금대출 역시 가능합니다.

▼ 부동산 담보대출 한도만 조회하기, 부동산 담보대출 금액 및 금리 조회하기, 전세자금대출 금액 조회하기 중 원하는시는 조회유형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별도의 정보(소득 및 부채 등) 입력 없이 해당 담보에 대한 한도만 조회해보겠습니다.

▼ ① 담보물건선택 - 조회하고자 하는 단지 및 전용면적을 선택하신 후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 ② 대출정보입력 - 예상매매가, 임대차금액 (방 공제 계산을 위함), 해당 층수(하위/일반/상위 평균가 기준을 잡기 위함)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TIP 

2017/04/02 -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변제금액 정리 (2017년 기준)

▼ ③ 결과조회 - 예상매매가 88,000만원, 임대차 없음, 층수 1층 기준으로 대출 한도 조회시 최대 대출한도는 61,600만원입니다. 단, 대출한도는 모기지보험(MCI) 가입시 최대 금액으로 보험 미가입 혹은 이미 MCI 한도를 다 사용하셨다면 대출 한도는 줄어들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