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종합증명서 발급 및 확인방법

과거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발급 시스템을 갖추기 전에는 부동산 관련 서류뿐만 아니라, 각종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류들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해당 기관에 방문하여 힘들게 발급 받아야 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각종 서류들은 공인인증서 하나만 있으면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주민등록초본,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득실확인서, 기본증명서,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등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프린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발급이 가능한 편리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물론 인간증명서 등 재산권을 행사하기 위한 민감한 서류들은 여전히 해당 기관에 방문하여 발급 받아야 하는 것도 있긴 합니다.

그럼 부동산과 관련된 정보를 대부분 확인할 수 있는 부동산종합증명서를 발급, 열람 하는 것도 온라인으로 가능하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보통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은 등기부에서 토지, 건물 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지만, 다가구나 단독주택의 경우 건물등기부 따로, 토지등기부를 따로 열람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사편리에서 부동산종합증명서를 발급 받는다면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개별공시지가,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등 개별법에 의거 관리 및 발급이 되던 각종 부동산관련 증명서를 열람 또는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각종 인허가나 대출을 받기 위해 서류를 발급 받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이겠죠?


부동산종합증명서는 종합형으로 발급이 가능하며,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발급 역시 가능합니다.

일사편리 홈페이지에서 열람만 할 경우 종합형, 맞춤형 모두 무료이며 발급 시 종합형 1,000원, 맞춤형은 8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일사편리(부동산 통합민원) 홈페이지 접속 후 [부동산종합증명서]를 클릭해주세요.


▼ 개인정보 처리방침 및 이용약관 동의 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or 아이핀으로 인증해주세요.

※ 공용으로 사용하는 PC에서는 공인인증서를 저장하여 사용하기 보다는 아이핀을 이용하여 인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공인인증서를 미처 준비하지 못하셨거나, 집 PC에만 공인인증서가 있고 외부에서 급하게 서류를 발급 받아야 한다면 아이핀을 이용하여 인증하시면 됩니다.


▼ 부동산종합증명서 발급신청 페이지에서 발급 받을 주소지 및 종합형, 맞춤형 선택, 보안문자 입력 후 열람 or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재산세 계산 등 단순히 공시지가 등을 확인하고 싶다면 수수료가 발생하는 발급이 아닌 열람 선택 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부동산종합증명서 발급 시 아래와 같이 18종의 부동산 정보를 한 곳에서 발급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부동산종합증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토지의 지목, 토지면적, 토지등급, 공시지가, 주택가격, 건물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주차장 대수, 착공 일자, 사용승인 일자, 주용도, 주구조, 지붕, 층수, 토지소유자 내역, 건물소유자 내역, 토지이용계획, 건물을 도면 등 토지나 건물에 대한 내용들을 하나의 서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편리하죠?


부동산 행정정보 일원화 사업의 일환으로 부동산 관련 공적장부의 발급 비용과 시간을 줄임으로써 관련 민원 업무 처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전국 시군구 민원실, 읍면동 주민센터 등을 방문하여 발급 받는 수고스러움을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