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용 VPN 필요할까?

우리나라 국민 해외관광객 수가 매년 늘어나고 있고, 올해 역시 한국관광공사 예상 관광객 수는 2600만명에 이르는 등 해외여행이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갈 때 한국 컵라면, 소주도 필수지만 스마트 폰 없이는 1분 1초도 견디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 탓에, 해외 로밍, 포켓 와이파이, 해외 현지 유심 구입 등도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국내에서는 아무런 문제 없이 되던 모바일 게임, SNS 등이 해외에서는 접근이 차단된다면? 스마트 폰을 한시도 놓지 못하는 분이라면 그것만큼 괴로운 일도 없습니다. 이럴 때 모바일 용 VPN 어플을 설치한 후 흡사 한국에서 접속한 것처럼 스마트 폰을 이용해 게임이나 SNS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 한국 IP를 지원하는 VPN을 설치하셔야 하며, 오늘 소개해드릴 무료 VPN에서는 한국을 지원하지 않아, 별도의 유료 VPN 설치가 요구되기는 합니다.

그러나 SNS 접근에 제약이 있는 중국 여행 중 인트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라면 굳이 한국발 IP가 필요 없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무료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도 차단된 사이에 접속이나, 모바일로 해외 직구를 즐기지만 타국의 사이트 접속을 막은 쇼핑몰이라면 무료 VPN으로도 충분히 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 VPN으로 차단 사이트 우회접속

그동안 모바일 기기에서 요긴하게 잘 사용중이던 Zen 앱이 오랜만에 접속했더니 모두 유료로 전환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혹시 지난번 포스팅했던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으로 사용 가능한 Browsec VPN을 기억하시나요? 크롬 설치시 지원 가능한 목록에 안드로이드, iOS,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플랫폼,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 안드로이드 기준, 플레이스토어 실행 후 [browsec VPN]을 검색하여 리스트에 뜨는 첫번째 항목을 선택하여 주세요. 'Browsec VPN - Free and Unlimited VPN' 페이지에서 [설치] 버튼을 터치하여 설치하도록 합니다.

VPN 어플 설치를 완료한 후 어플을 이용해 우회 접속하기 전, 해당 사이트가 한국에서 차단된 것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전산쟁이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심의를 준수하는 블로그로 해당 주소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위 이미지를 보시면 경고 메시지와 함께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에서 [BROWSEC] 어플을 터치하여 VPN을 실행합니다. 처음 접속 시 모바일 기기 사용 등록을 위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Connecting to server' 메시지가 나타난 후 환영 메시지 창에서 [확인] 버튼을 터치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BROWSEC VPN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위치는 네덜란드, 미국, 싱가포르 3개국입니다. 사용자들 후기에 따르면 네덜란드가 가장 안정성과 속도가 낫다고 합니다. 원하시는 위치를 선택하신 후 하단의 [슬라이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VPN 설정 및 모바일 기기의 IP가 변경되어 차단된 사이트로의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처음 실행하셨다면, 모바일 기기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앱(활성화된 앱)들에 대해서 연결이 차단될 수 있으니, 해당 앱을 중지시키거나 삭제하라는 메시지 창이 뜨게 됩니다. 하단의 [TRY TO CONNECT ANYWAY]를 선택합니다.


▼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도록 허용하는 VPN 연결을 설정하고, VPN이 활성화되면 상단에 열쇠 모양이 나타난다는 메시창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보시면 모바일 기기 상단에 열쇠 모양이 나타나게 됩니다.

VPN 연결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후 활성화 전 세계지도가 회색이었다면, 활성화 이후에는 녹색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차단된 사이트에 접근해보시면 VPN 설치 전 경고 메시지와 함께 접근할 수 없었던 사이트에 정삭적으로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우회 접속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면, 즉시 VPN 활성화 버튼을 눌러 종료해주시기 바랍니다. 깜박잊고 다른 작업을 위해 종료하는 것을 잊었다면, 상단의 열쇠 모양 아이콘을 이용해 열쇠 아이콘은 활성화, 열쇠가 없다면 비활성화 상태인 것을 인지한 후 반드시 종료를해주세요! 필요한 작업이 모두 완료된 후 반드시 종료하시라고 한 것은, 아무래도 VPN을 통해 모든 접속이 이루어지므로 한정적인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더 늘어날 수 밖에 없고, 서비스 제공 회사의 서버에 암호화 키를 저장하고 있어, 암호화 키가 외부로 유출될 경우 코드 인젝션 공격 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리함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안이겠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