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Drive 로컬 공간 확보

Microsoft OneDrive에서 로컬 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하지 않고도 윈도우 탐색기에서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이 보여지는 기능이 있었지만,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해당 기능이 제거된 이후 사용자들로부터 원성이 대단했습니다. 다행히 지난 5월 11일 Microsoft Build 행사에서 해당 기능이 다시 활성화가 되었으며, 실행 빈도가 낮은 파일을 굳이 로컬 드라이브에 저장하며 공간 낭비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된것이죠.

먼저 원드라이브 폴더에서 표시되는 파일 상태 아이콘을 살펴보면, 구름 아이콘은 온라인 전용 파일, 화살표 동기화 아이콘은 사용 가능한 로컬 파일, 원 안의 체크 아이콘은 온라인 전용 파일을 열 때 장치에 다운로드 하고 파일을 로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OneDrive 공간을 절약하고 사용할 때 다운로드 설정

원드라이브에서 요청 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고, 평상시에는 온라인 상태로 로컬 디스크의 공간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시면 불필요한 HDD 공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우측의 알림 영역에서 화살표 모양을 눌러, 숨겨진 아이콘을 표시하도록 합니다.

※ OneDrive 아이콘이 알림 영역에 표시되고 있지 않다면, 현재 실행되고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른 후 검색 상자에서 OneDrive를 입력한 다음 검색 결과에서 OneDrive를 클릭하여 실행하도록 합니다.


 알림 영역에서 OneDrive 구름 모양의 아이콘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후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 변경 전 OneDrive 폴더를 살펴 보시면, 처음 살펴 보았던 상태열에 각 파일(폴더) 별 아이콘이 보입니다.

둥근원 안의 체크 모양은 사용가능한 로컬 파일로, 온라인 전용 파일을 열 경우 장치에 다운로드 하고 파일을 로컬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화살표 순환 모양의 아이콘은 현재 싱크중인 상태를 표시하며, 구름 모양 아이콘은 온라인 전용 파일로 파일 탐색기에서 각 온라인 전용 파일에 대해 표시는 되지만, 파일을 열 때 까지 로컬 디스크에 다운로드 되지 않은 상태로 보시면 됩니다.

알림 영역의 [설정] 버튼을 누른 후 Microsoft OneDrive 창에서 [설정 탭] > [요청 시 파일] > [공간을 절약하고 사용할 때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를 체크하신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다시 OneDrive 폴더를 보시면 모든 파일(폴더)들이 온라인 전용 파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파일, 폴더를 온라인 전용으로 설정

OneDrive 설정 변경 없이 개별 파일이나 폴더를 온라인 전용 or 오프라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창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후 [공간 확보]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파일이 온라인 전용 파일로 변경됩니다. 앞으로는 해당 파일은 로컬 디스크에 존재하지 않고, 실행 시에만 다운로드 받아 보여지게 됩니다. 물론 원드라이브 탐색기에서는 파일이 표시됩니다.

※ 만약 오프라인 사용하고 싶다면 같은 방법으로 [항상 이 장치에 유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온라인 전용 or 오프라인 파일로 변경 시 원드라이브에서 변경 내용을 추적할 수 있으며, 원드라이브 상태열에서 아이콘으로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