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블로그 관련 포스트를 한번 해볼까합니다. 사실 블로그 관련 팁인지, 크롬 사용법인지 구분이 모호하지만 크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팁이 아니니 블로그 관련 포스트라고 우겨 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불로거들이 잘 모르지만, 알고 나면 정말 간단해서 그동안 왜 이렇게 사용했나 자괴감이 드는 꿀팁입니다.

네이버 카페, 블로그나 티스토리 글을 작성하며, 본인이 작성해둔 글이나 외부 문서를 참조하고 싶을 때, 해당 글을 보며 일일이 타이핑하여 입력하시는분은 없겠죠?

네이버에서 검색된 애국가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글 작성 시 붙여넣기를 해보았습니다. 원본서식까지 복사되어 그대로 입력되는 것은 어찌보면 참 똑똑한 건데, 이렇게까지 똑똑할 필요가 없는 상황인 것이죠~ 지.금.은!

원본 글을 복사 & 붙여넣기를 할 때 텍스트뿐만 아니라 원본 서식도 그대로 입력이 되는 경우, 기존에 작성하던 글과 어울리지 못하고 따로 노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하지 않는 서식까지 붙여넣기 하는 너란 존재! ㅎ


아래는 엑셀에서 단순히 Copy & Paste를 했을 때 화면입니다. 원본 서식까지 그대로 복사되어 폰트, 배경색 등이 동일하게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엑셀에서는 붙여넣기, 값 붙여넣기, 기타 붙여넣기 등 다양한 붙여넣기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S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복사 & 붙여넣기의 경우 원본 서식 유지, 값만 넣기, 서식만 넣기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지만 블로그 등 글을 작성할 때 제공되는 툴(Tool)에서는 이러한 옵션이 없어, 많은 분들이 메모장에 붙여넣기 & 복사를 한 후 다시 블로그 글 쓰기를 할 때 붙여넣기를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 불편하죠?


엑셀에서 위 화면과 달리 붙여넣기 옵션 중 [값(V)]만 선택했을 경우, 불필요한 서식이나 수식 없이 텍스트만 입력이 됩니다. 블로그나 카페에서도 위와 같이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글을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할 때 [Ctrl + C] & [Ctrl + V]를 이용하지만, 이럴 경우 원본 글(웹 페이지, 워드, 한글 문서 등)의 서식까지 복사되어 입력되기 때문에 글이 원본 서식과 동일하게 입력이 됩니다. 그래서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보통 메모장에서 붙여넣기 후 다시 메모장 내용을 복사하여 텍스트만 입력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원본 글 복사  메모장 열기 → 붙여넣기 → 메모장 복사 → 블로그 or 카페 붙여넣기! 단순한 반복 작업 이제 그만!


크롬 브라우저, Shift 키만 기억하자!

크롬 브라우저를 평소 이용하고 계신다면, 별도의 설치, 설정 과정도 필요 없이 Shift 키만 기억하면 붙여넣기 시 텍스트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복사한 글을 붙여넣기 할 때 사용하는 Ctrl + V 대신 [Shift + Ctrl + V]만으로도 서식 없이 텍스트만 입력할 수 있는 것이죠.

Oracle에서 제공하는 원격 접속 프로그램인 SharedShell 이란 프로그램에서 Copy&Paste가 바로 Schift+Ctrl+C & V 입니다. 자주 사용하던 키조합이라서 그런지 전산쟁이에겐 굉장히 익숙한 조합입니다.


Mac OS에서는 기본 지원~!

만약 맥 OS를 이용하고 있다면, 브라우저가 아닌 OS 단에서 관련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Shift + Alt(option) + Command + V] 입니다. 키보드도 생소하고, 키 조합이 조금 복잡해보이죠? 저도 맥 OS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탓에 여전히 어렵습니다.


PureText 프로그램 사용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OS인 Windows에서는 관련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맥을 사용하고 싶지 않고, 크롬 브라우저는 죽어도 사용하기 싫다면, 한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PureText 프로그램으로 서식 없이 텍스트만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매우 가벼운 무설치 프로그램으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 뒤 사용키만 설정만 하면 OK!


지금까지 블로그, 카페 글을 작성할 때 원본 글을 서식 없이 텍스트만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문득 떠오르는 의문 한가지, MS에서는 자사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사용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선택하여 붙여넣기인 텍스트만 붙여넣기, 서식만 붙여넣기 등의 기능을 왜 사용하지 않을까요? 

엣지 보급을 위해서라도 기존 IE는 불가능했더라도 엣지에서는 이런 소소한 기능을 추가하는 등 신경을 써줬다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영원한 1등도 없지만, 점유율 1위인 제품을 보면 왜 사용률이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반성하라 MicroSof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