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등 미국 최대 쇼핑 시즌이면 많은 분들이 해외 직구를 이용하곤 합니다. 특히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아마존은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대부분 국내로 직배송 서비스까지 지원하고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국내로 직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아이파슬(i-parcel)이나 APEX(ecms)을 통해 한국까지 배송이 됩니다. 그러나 해당 업체에서 제공되는 Tracking ID로는 인천공항까지 도착하는 정보만 조회할 수 있어, 한국 도착 이후 통관조회나 국내 배송 조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친절하기로 유명한 아마존에 해당 트랙킹 번호로 국내 배송 정보에 필요한 송장 정보를 요구할 시 친절히 안내해주기도 하지만 영어로 질문을 해야하니, 어찌보면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어려운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영어 울렁증이 심하지만, 국내 통관 및 배송 조회를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오늘은 클릭 몇번으로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아이파슬 (i-parcel) 국내 배송조회

아마존 직배 이용 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아이파슬은 트랙킹 넘버가 #AEISDF로 시작하고, 아마존의 배송출발은 아마존 주문내역 페이지의 [Track Package]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로 아이파슬 홈페이지(https://www.i-parcel.com/en/)에서 조회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인천공항 입국 단계에서 구매자에게 배송되기 전까지 아무런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아이파슬을 이용한 국내 배송은 일본의 사가와 택배가 국내 택배를 담당하고 있으므로, 사가와 글로벌 사이트(http://www.sgsagawausa.com/en/index.html)에서 아마존으로부터 받은 아이파슬 트랙킹 넘버를 그대로 입력하면 국내 통관 조회뿐 아니라 국내 송장번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APEX (ECMS) 국내 배송조회

아마존 직배 이용시 LA 물류센터에서 오거나, 그 외에도 간혹 APEX로 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무래도 APEX로 배송되는 횟수가 많지 않아서인지, 아이파슬과 달리 국내배송 조회 방법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APEX는 트랙킹 넘버가 #APENYUS로 시작하고, ECMS Express라는 곳에서 미국에서 한국까지 배송을 맡습니다.

▼ 얼마전 아마존에서 키보드 구입 후 메일을 하나 받게 되는데, 바로 ECMS에서 배송 및 국내 통관수속을 위한 수취인 정보를 제출해달라는 것이죠. 항상 아이파슬을 통해 물건을 받았던 분은 조금 당황할 수 있는데 APEX(ECMS)도 아마존 배송 업체가 맞습니다.


▼ 받은 메일에서 [정보 제출] 버튼을 누른 후 수취인 정보 입력란에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아마존 주문내역에서 배송 과정을 확인할 수 있지만 ECMS 홈페이지(https://www.ecmsglobal.com/kr/index.html)에서도 트랙킹 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ECMS에서 배송 조회 시 '최종 배송을 위해 현지 배송자에게 인도'까지 확인된 후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구매자에게 물품이 배송완료되어 국내 배송 업체에서 '완료' 응답을 주기전까지 구매자는 깜깜이로 기다려야 하는 것이죠.

※ 참고로 위 화면의 통관 절차 완료 및 현지 배송자에게 인도 정보도 바로 업데이트 된 것이 아니라 한참 후 조회가 된 것입니다.

 많은 블로거분들이 올려주신 RPI (https://track.rocketparcel.com/track/web)에서 APEX 트랙킹 넘버를 입력하면 국내 배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여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인지, 국내 현지 배송자인 한진 택배에서 송장번호 업데이트가 느린 탓인지 아무리 조회해도 국내 송장번호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 참고로 배송 받은 키보드로 현재 이 글을 작성하고 있지만, RPI 에서는 여전히 결과없음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APEX의 경우 현지 배송 업체로 우체국이란 안내가 많은데, 현재 한진 택배로 배송이 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직구 제품이 인천공항에 도착했지만, 아직도 국내 송장번호가 나타나지 않는 것은 국내 배송 정보 업데이트가 느린 것으로 판단하고 한진택배 앱을 설치한 후 검색해보니, 아무리 조회해도 없던 8로 시작하는 국내 송장번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APEX 트랙킹 넘보로 조회해도 확인되지 않습니다. 앱에서만 가능해요!

한진택배 앱 설치 후 회원가입 없이 휴대폰 인증만으로도 택배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마존 직구 후 메일로 본인 정보 입력 시 휴대폰 번호만 정확하게 입력하셨다면, 별도의 조회 과정 없이 휴대폰 인증 후 나타나더군요.

 한진택배 앱에서 확인한 송장번호로 RPI에서 검색해보면 각 단계별 진행 시간이 다르긴 하지만, 조회 정보가 가능합니다.


 이제 네이버에서 한진택배 송장번호 입력만으로 국내배송 상황을 편안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직배 시 APEX를 이용한다면, Track ID로 조회하여 국내(인천공항) 도착 직후 [한진택배 앱 설치 후 조회]를 해보시면 간편하게 국내 통관 절차 및 배송 단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지난 10일에 구매한 키보드는 열흘만에 도착했는데, 지난 달 오땡집 배대지를 이용한 물품들은 아직도 배송 출발을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셀러 물품을 구매하면 한국까지 저렴하고 빠르게 배송 받을 수 있으며, 제품에 하자가 있으면 반송 및 환불 절차도 간단하여 많은 분들이 직배송을 이용하시나 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