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하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고 남은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SoftwareDistribution 폴더에는 윈도우 업데이트에 필요한 설치 파일 및 필요한 파일들이 임시로 저장되며, 업데이트 진행 시 자동으로 삭제되므로 큰 용량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동으로 삭제되는 파일외에도 남아 있는 파일들이 있는데, 이 때 파일들을 삭제하더라도 시스템에는 큰 영향이 없으며, 단지 업데이트 기록이 함께 사라져 히스토리 확인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이전의 시스템 파일은 Windows에 위치한 winsxs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이 파일들은 업데이트 이전 버전으로 롤백할 경우 필요한 것들로, 만약 업데이트를 롤백, 제거할 일이 없다면 디스크 정리를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이 후 업데이트를 제거하거나 이전 상태로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참고하신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후 잔여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제어판 > 관리 도구 > 서비스 > Windows Update 서비스 일시 중지

2.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디렉토리를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

3. 다시 1번 과정을 거쳐 Windows Update 서비스를 시작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정리 방법 , 아래 화면을 보며 단계별로 따라해보시면 쉽게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로컬 디스크 정리

Softwaredistribution 디렉토리를 수동으로 삭제하기 전 윈도우 디스크 정리 기능을 이용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파일 탐색기(a.k.a.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 후 파일 탐색기를 입력한 후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하거나, 윈도우+E 키를 눌러 실행하세요.

파일 탐색기 창에서 좌측 메뉴 중 윈도우 OS가 설치된 디스크(C:)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R)을 클릭합니다.


로컬 디스크 (C:) 속성창이 열리면 전체 용량 그래프 옆의 디스크 정리(D)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정리: (C:) 창에서 시스템 파일 정리(S)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를 통해 얼마만큼의 디스크 공간을 비울 수 있는지 계산합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S) 버튼 선택 시 이전과 달리 '삭제할 파일(F):' 리스트에서 Windows 업데이트 정리 항목이 추가로 보여집니다. Windows 업데이트 정리 체크 박스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가 실행되며, 업데이트에 사용되었던 파일 정리가 진행됩니다.


디스크 정리 후 C: Drive 속성창을 보면 약 200MB 용량이 확보가 되었습니다. 이상한 점은 Windows 업데이트 정리 항목 옆에 표시되었던 업데이트 정리 1.99GB,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 370MB와 비교하여, 업데이트 정리를 통해 모든 공간이 확보되지 않았습니다.


이제 Windows Update 서비스 중지 후 업데이트 파일이 저장된 디렉토리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윈도우 시작키를 누른 후 서비스를 입력하거나, 윈도우+R키 조합으로 실행창을 열어 services.msc 입력하고 서비스 창을 실행합니다.

서비스 창에서 Windows Update 항목을 찾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후 중지(D)를 클릭하여, 업데이트 서비스를 중지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가 사용 중지 되었다면, 이제 업데이트 관련 파일을 정리해야 합니다.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디렉토리 위치를 찾은 후 디렉토리를 삭제 합니다.


Windows에서 업데이트에 사용되었던, 더 이상 불필요한 파일 삭제가 진행 됩니다.


다시 C: Drive 속성 창을 실행하여 사용 가능한 공간이 얼마나 확보 되었는지 살펴보면 추가적으로 300MB의 용량이 추가 확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oftwareDistribution 파일 정리도 디스크 정리에서 함께 진행하면 편리하겠지만, 단순히 클릭만으로 업데이트 파일을 삭제 시 의도치 않게 업데이트 기록을 유실할 수 있고 롤백이나 삭제를 원할 때 아무런 복구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확보되는 공간은 윈도우 버전,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⑬ 다시 서비스 창에서 Windows Update 항목을 찾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후 시작(S)을 클릭하여, 업데이트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정리를 통한 하드 디스크 공간 확보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특히 빠른 속도를 위해 SSD를 사용하고 있다면, 일반 하드 디스크와 달리 여유 공간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