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공무원의 경력증명서 발급이 실시간 온라인 발급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 알고계신가요? 각종 민원 서류를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민원24에서 퇴직공무원의 경력증명서를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죠.

종전에 퇴직공무원이 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근무했던 곳의 인사부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경력증명서 발급을 신청한 후 우편으로 수령하는 불편을 겪었지만, 앞으로는 민원24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후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에도 경력증명서를 민원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었지만, 우편으로 받아야만 했습니다. 중앙행정기관 인사업무를 관리하는 전자인사관리시스템에 재직 및 경력증명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 기능을 발전시킨 서비스로 집에서도 실시간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퇴직공무원 민원24 경력증명서 발급

▼ 민원24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 후 [민원신청 > 인터넷민원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 인터넷 민원신청 페이지에서 [재직]으로 검색 후 [국가공무원퇴직자경력증명신청] or [지방공무원경력증명서신청] 각 민원사무명의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국가공무원퇴직자경력증명신청] 페이지에서 근무정보 및 수령방법 선택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서 작성화면에서 근무정보를 입력할 때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 버튼을 클릭한 후 선택하는 것입니다. 먼저 대표기관명을 먼저 선택하신 후 본인이 근무했던 근무처를 상세히 입력하시면 됩니다. 또한 근무처에서는 부서명까지 포함해서 입력해주시는 것 잊지마세요.

온라인 실시간 발급 시 수령 방법은 별도로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우편으로 꼭 받아야만 한다면 접수 후 3일 이내로 우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지방공무원경력증명서신청] 탭 선택 시 지방공무원 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지방공무원은 국가공무원과 달리 근무기간을 별도로 입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재직자의 재직증명서 발급

재직중인 공무원의 경력증명서는 교원(NEIS 사용)을 제외하곤 중앙행정기관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모두 인사혁신처의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으며, 퇴직 후에는 민원24를 통해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재직 공무원은 재직증명서 및 원천징수영수증, 소득세납세필증 등 역시 e-사람에서 온라인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