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성이 높아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이동식 저장 매체인 USB(Universal Serial Bus)는 단순히 공인인증서, 음악 등을 저장하여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가정에 대형 TV가 대중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영화 역시 고화질, 대용량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USB 메모리 역시 64GB, 128GB 등 대용량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가 출시됨에 따라, 많은 분들이 PC에서 다운로드 받은 영화를 저장하여 대화면 TV에서 영화를 감상하기 위해 USB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USB 메모리, 4GB 이상 파일은 왜 저장되지 않는거지?

다운로드 받은 4기가 이상 파일을 USB 메모리에 저장할 때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 메시지와 함께 복사가 되지 않는 이유는 USB 메모리의 파일 시스템이 FAT32로 포맷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NTFS or exFAT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면 4기가 이상의 파일도 자유롭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FAT32, NTFS 뭐가 다른거지?

FAT32File Allocation Table 32의 약어로, FAT는 DOS의 파일 시스템에서 디스크의 파일 위치 정보 등을 기록하는 영역을 나타내는 것으로, FAT16의 테이블 길이가 16비트라면 FAT32는 32비트로, 각 비트를 구분짓기 위해 FAT 뒤에 숫자를 표기합니다.

이론상 하나의 파티션이 최대 8TB 용량을 가질 수 있지만, 하나의 파일은 최대 4GB만 지원해 기본 파일 시스템인 FAT32로 설정된 USB에 4GB 이상의 영화 파일을 저장할 때 에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USB 드라이브에서 기본적으로 FAT32가 사용되는 이유는 NTFS 보다 단순한 구조로 윈도우 계열 외에도 Linux, Unix, iOS, OS X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높은 범용성 때문입니다.


NTFSNew Technology File System의 약어로, 윈도우NT 3.1에서 시작된 윈도우 계열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기본 파일 시스템으로 대용량을 지원합니다. 볼륨당 권장 크기는 2TB지만 이론상 그 이상을 만들 수 있으며, FAT32와 달리 4GB 이상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차량에서 음악을 듣기 위해 USB를 사용하신다면, NTFS 변경 전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차량에서 FAT32만 인식합니다. 대용량 파일 저장을 위해 NTFS로 파일 시스템 포맷을 변경하셨다면, 자동차 오디오 시스템에서 USB를 인식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4GB 이상 저장 방법

USB의 파일 시스템을 변경(포맷) 시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들은 모두 삭제 됩니다. 포맷 하기 앞서 USB에 저장된 데이터를 모두 안전하게 백업합니다.

 파일 탐색기(윈도우키+E) 창을 여신 후 [USB 드라이브] 장치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고, [포맷(A)]을 선택합니다.


 포맷 선택 후 USB 드라이브 형식 창이 열리면 [파일 시스템(F):] 항목에서 [NTFS]를 선택하세요.


 exFAT 파일 시스템은 Extended File Allocation Table의 약어로 FAT64라고도 합니다.

언뜻 보면 FAT32(16)과 이름이 유사해 보이며 이름처럼 FAT의 확장 개념으로 보여지지만, 구조는 많이 다릅니다. NTFS의 장점인 보안적인 측면과 FAT의 폭넓은 범용성 등 장점을 합친 파일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대 볼륨은 무려 128EB(엑사바이트), 최대 파일은 16EB를 지원하며 NTFS와 마찬가지로 대용량 영화 파일등을 저장하기 적합한 파일 시스템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Android 기반 디바이스에서는 MS 저작권 문제로 NTFS가 지원되지 않으므로,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고 싶다면 exFAT이 좋은 대안으로 보여집니다.

 파일 시스템 형식을 설정한 후 아래의 [할당 단위 크기(A):] 항목에서 원하는 크기를 선택, 파일 시스템 생성 시간을 단축시키고 싶다면 [포맷 옵션(O)]에서 [빠른 포맷(Q)]을 체크하고 [시작(S)] 버튼을 눌러 포맷을 진행합니다.

[할당 단위 크기] 별로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기본 할당 크기가 높을 수록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지만 그만큼 공간 낭비가 심할 수 있고, 반대로 크기가 낮다면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공간 낭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등 장단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고, 큰 상관이 없다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크기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포맷의 경우 [빠른 포맷]을 선택하면 속도가 빨라지지만, 이는 FAT 정보만 지우는 것으로 즉, 데이터들이 저장된 위치 정보만 삭제하고 실제 데이터들은 그대로 있는 경우입니다. 빠른 포맷 과정에서는 실제 데이터 영역은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빠릅니다.

반면 [일반 포맷]의 경우 FAT 및 데이터 모두를 삭제하는 것으로, 시간이 부족한 게 아니라면 일반 포맷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단순히 데이터 삭제뿐 아니라 논리적, 물리적인 이상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