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았나요?

윈도우10 출시 후 기존 정품 사용자들을 위한 무료 업그레이드 행사를 진행했던 MS에서는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도 보조 기술 사용자들을 위한 무료 업그레이드라는 이름으로 그동안 이벤트 기간을 연장해왔습니다. 

그러나 2017년 12월 31일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이 종료되면, 더이상 이러한 이벤트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기존 정품 사용자라 하더라도 새로운 버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구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 단 이틀이 남았죠? 얼른 서두르세요!


윈도우10  - 미디어 없이 클린 설치할 수 있을까?

윈도우10 보조 기술 사용자를 위한 기간동안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사용자라면, 갑자기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특정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등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HDD 포맷 후 새롭게 설치하는 것이 아닌 윈도우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던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그대로 보존한 채 업그레이드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Microsoft에서 다운로드 받은 [Windows 10 업데이트 도우미]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클린 설치를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용자들도 있지만, 윈도우 특성상 재설치 없이 오랜기간 사용하다 보면 각종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깔끔하게 재설치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Windows 10

Refresh and Reset

오늘은 윈도우 설치 USB, DVD를 이용한 복잡한 부팅과정 없이 컴퓨터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윈도우에서 클릭 몇번으로 자동 포맷 및 OS 재설치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키] 버튼을 누른 후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Windows 설정 창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를 클릭합니다.


▼ 업데이트 및 보안 페이지 화면에서 좌측의 [복구] 메뉴를 선택한 뒤 이 PC 초기화 항목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PC 초기화 옵션 중 앱 및 설정을 제거하지만 개인 파일은 유지할 것인지, 모두 제거할 것인지 또는 처음 PC에 제공된 Windows 버전을 다시 설치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장 설정 복원] 옵션을 선택하시면 설치된 디스크에 논리적으로 나뉘어져 있던 파티션 정보도 모두 초기화되며, 처음 제공된 윈도우 버전으로 복구되니 [모든 항목 제거] 옵션을 선택합니다.

▼ 하나의 디스크를 사용하더라도 파티션이 나뉘어 있다면,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만 제거 할 것인지, 모든 드라이브를 제거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C 드라이브에 윈도우가 설치되고, D 드라이브에 중요 데이터만 저장되어 있다면 [Windows 설치 드라이브에서만]을 선택하셔야 데이터 보존이 됩니다. 만약 악성코드 감염 등으로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싶다면 [모든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내 파일만 제거]를 선택합니다.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를 선택하면 모든 디스크의 파티션 정보가 삭제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시스템 업그레이드 후 남은 PC or HDD를 양도해야 한다면,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컴퓨터를 초기화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선택한 옵션들에 대해 확인을 하신 후 [다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만일을 대비해 초기화 전 반드시 모든 데이터를 백업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PC가 자동으로 재부팅된 후 "이 PC를 초기화하는 중" 이란 메시지와 함께 디스크 포맷 및 윈도우 재설치가 진행됩니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 재설치 과정과 달리 간편하고 쉬워졌죠? 

그뿐만이 아닙니다. 기존에 윈도우를 재설치한 경우 수많은 업데이트 다운로드와, 부가 기능 설치 등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이 바로 이미 설치되어 있는 파일로부터 새로운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런타임 시스템 파일을 사용해 복구할 수 있으며, 개인 사용자만의 복구 디스크를 만들 수 있는 점입니다.

별도의 복구 이미지가 없어도 리프레시 및 리셋(Refresh and Reset) 기능이 런타임 시스템 파일을 이용해 설치된 운영체제를 재구성할 수 있어 참 편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