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사용하는 인터넷과 달리 가정에서 ISP업체(KT, LG, SK 등)를 통해 사용하는 인터넷은 고정 IP가 아닌 유동 IP(DHCP)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별도의 IP나 DNS 주소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주소를 할당 받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접속 시 간혹 '서버 DNS 주소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인터넷 연결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 오류는 DNS 설정이 변경되었거나 잘못 입력된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도메인 주소를 IP 정보로 변경해주는 DNS 서버 연결이 정상적이지 않다면, 인터넷 사이트 접속 역시 연결할 수 없는 것입니다.


DNS 주소를 찾을 수 없는 문제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이유를 설명하긴 어렵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직접 DNS 주소를 입력하지 않는 가정에서는 일시적인 문제로 컴퓨터 재부팅 후 해결되는 경우도 있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음에도 갑자기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되곤 합니다.

만약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직접 DNS 주소를 입력하는 방법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버 DNS 주소를 찾을 수 없습니다. 간단 해결 방법!

컴퓨터가 인터넷 통신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카드(NIC)가 필요합니다.

IP 주소 및 DNS 주소 정보 역시 네트워크 카드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DNS 설정 변경을 위해서는 먼저 네트워크 카드의 속성 정보를 수정해야 합니다.

01 상태표시줄 이용

상태표시줄에서 '네트워크 (인터넷 액세스)'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옮긴 후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페이지에서 '네트워크 설정 변경' 부분의 [어댑터 옵션 변경] 메뉴를 클릭합니다.


02 파일 탐색기 이용

앞서 살펴본 방법은 윈도우10 기준으로 이전 버전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과 무관하게 공통적으로 어댑터 설정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파일 탐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윈도우키+E)를 실행한 뒤 좌측의 [네트워크] 항목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후 [속성(R)]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속성 메뉴를 클릭하면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창이 열리며, 이곳에서 좌측의 [어댑터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03 어댑터 설정 변경

① 또는 ②번 방법을 통해 어댑터 설정 변경 메뉴를 선택하셨다면, '네트워크 연결' 창이 나타나며 이곳에서 사용중인 이더넷 카드를 선택하여 설정 변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로컬영역연결] 또는 [이더넷] 항목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R)]을 클릭합니다.

이더넷 속성창이 열리면 '이 연결에 다음 항목 사용(O)' 하단 리스트 중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선택하신 후 [속성(R)]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정용 컴퓨터라면 유동 IP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 '자동으로 DNS 서버 주소 받기'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IP 항목은 그대로 둔채 DNS 설정 항목에서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E)]을 선택하시면 DNS 주소 입력란이 활성화 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회사의 DNS를 직접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앞의 주소는 기본 설정 DNS 서버, 뒤의 주소는 보조 DNS 서버 주소이며, 동일하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KT : 168.126.63.1 / 168.126.63.2

LG : 164.124.101.2 / 203.248.252.2

SK : 219.250.36.130 / 210.220.163.82

구글 : 8.8.8.8 / 8.8.4.4

한가지 유의하실 것은, 무조건 현재 사용중인 인터넷 회사의 DNS만 입력하는 것은 아닙니다.

SK, LG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KT의 DNS를 입력하셔도 인터넷 연결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위 방법을 통해 DNS 주소 변경을 했음에도 인터넷 연결이 정상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사용중인 인터넷 회사 고객센터에 문의 후 A/S 신청을 하시는 것이 가장 빠른 문제 해결 방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