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터치패드 활성/비활성 설정

대부분의 노트북에는 이동성과 편의성을 위해 마우스 역할을 대신하는 터치패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노트북 팜레스트 위에 손을 얹은 상태로 타이핑을 하다보면, 근접해있는 터치패드를 건드려 의도치 않게 커서가 엉뚱한 곳으로 이동하는 등 불편함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전산쟁이가 사용하는 노트북은 Lenovo ThinkPad X Carbon 3rd 제품으로 일찌감치 애물단지인 터치패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Lenovo에 인수되기 전 부터 IBM ThinkPad 시리즈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TrackPoint(a.k.a. 빨콩)가 더 편리한 탓에 굳이 오작동을 일으키는 터치패드를 살려둘 필요가 없었던 것이죠.


일반적으로 노트북에는  Function(FN+F6 등) 키를 이용해 터치패드를 활성/비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노트북의 경우 해당 기능이 HotKey로 등록되지 않아 불편함을 감수하고 터치패드가 활성화된 상태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현재 사용중인 Carbon X 시리즈도 펑션키가 없으며, E 시리즈 역시 해당 기능이 없다고 합니다.

키보드 오타, 원치 않는 커서 이동 등 오작동을 일으키는 터치패드는 사용자가 조심 조심해가며, 참고 사용해야만 할까요?


ThinkPad Series (Lenovo)

TrackPoint, 일명 빨콩 사용으로 터치패드 활용도 떨어짐

ThinkPad 노트북은 윈도우 설정 및 Lenovo Setting(현재 Lenovo Vantage 통합) 앱을 이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먼저 윈도우 설정에서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키를 누른 뒤 [마우스] 입력 시 [마우스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클릭!


 마우스 설정에서 '관련 설정' 항목의 [추가 마우스 옵션]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 설정] 메뉴를 통해 접근하셨다면, Windows 설정창에서 [장치]를 선택 후 [마우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속성창 팝업창에서 [ThinkPad] 탭으로 이동한 뒤 [TouchPad 사용] 부분의 체크 박스를 해제해주세요.

※ Windows 설정 장치창에서 터치패드가 아닌 마우스 속성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의문이 드시나요? Lenovo의 경우 일명 빨콩이라 불리우는 TracnkPoint가 마우스 역할을 하기 때문에 두 가지 모두 설정할 수 있는 [마우스] 항목에 있습니다.



윈도우 하드웨어 설정 이용 터치패드 끄기

윈도우10 기준 레노버, 삼성, LG 등 타 브랜 노트북도 터치패드 끔 설정은 비슷합니다.

삼성 메탈 시리즈, LG 그램 시리즈 등 TrackPoint 없이 TouchPad만 있는 노트북은 마우스가 아닌 터치패드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레노버 씽크패드 역시 터치패드 항목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키 →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 앞서 설명드린 방법과 동일하게 윈도우키를 누른 뒤 [터치패드]로 검색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창에서 [장치] 메뉴를 클릭합니다.


 먼저 레노버 노트북에서 [터치패드] 장치 설정창에서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설정 → 장치 → ①터치패드 ②추가설정 → 마우스 속성창에서 ThinkPad 탭 선택 → ③TouchPad 사용 해제.

마우스 or 터치 패드 장치 선택에 따른 차이만 있지, ThinkPad 탭에서 변경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삼성이나 LG 노트북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터치 패드]에 접근하시면 레노버에서 관련 설정에서 추가 설정 부분으로 이동했던 것과 달리 'PC에 정밀 터치 패드가 있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터치 패드를 ON/OFF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물론 삼성, LG에서는 FN키를 제공하고 있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끄지 않아도 됩니다.

Lenovo Vantage 앱 이용 (구. Lenovo Settings)

레노버에서 제공하는 앱을 통해 터치패드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ThinkPad 노트북에서 터치 패드 사용 설정을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Lenovo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얼마전까지 레노버 하드웨어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었던 Lenovo Settings 앱이 Vantage 앱과 병합되었습니다.

Lenovo Settings 앱에서 [Lenovo Vantage 시작] 버튼을 클릭하거나, 바로 Vantage 앱으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키를 누른 뒤 [lenovo] 검색을 통해 Vantage 앱을 실행합니다.


 앱에서 [하드웨어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의 [하드웨어 설정 → 입력]을 클릭하시거나, 좌측 하단의 [입력]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하드웨어 설정 입력 설정에서 TrackPoint 및 터치 패드 사용유무에 대한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편의성이 좋은 노트북을 사용하며, 외부 이동중에는 터치패드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마우스만큼 편리하지 않습니다. 또한 가정, 사무실에서는 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타이핑 시 잦은 오타 및 불필요한 커서 이동으로 편리함을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중인 노트북의 FN 키에 터치 패드 단축키가 없다고, 불편함을 무릅쓰고 참고 사용하지 마시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간편하게 해당 기능을 꺼보는 건 어떨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