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순간 내 위치 전송하는 방법

지난 해 인천 영흥도 앞바다에서 바다 낚시를 위해 출항한 배가 급유선과 충돌, 낚시배가 전복되는 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배가 전복된 이후 에어포켓 안에 있던 세 분의 생존자는 GPS를 이용한 위치정보를 전송을 통해 구조요청을 한덕분에 구조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여기서 구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물 속에서도 사용 가능한 방수 스마트폰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지만, 절체절명의 상황속에서도 침착하게 위치 정보를 전송했기 때문이 무사히 구조될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위치전송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문자를 이용해 간편하게 위치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톡 위치전송 방법

카카오맵, 카카오 택시 등 연계 가능하여 매우 편리

카카오톡을 이용한 위치정보 전송 방법은 문자전송 방식에 비해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들과 연계까지 가능한 점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카톡으로 전송 받은 위치정보를 터치 한번으로 길 안내, 카카오 택시 호출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대화창에서 대화 입력란 좌측의 [+] 버튼을 누른 뒤 [지도]를 선택합니다. 위치정보 이용 동의에 대한 약관을 모두 동의하신 뒤 지도에 나타난 현재 위치 정보를 [위치정보 보내기]를 선택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위치와 지도에서 위치 정보가 다르게 나타날 경우 직접 지도에서 선택하거나 현재 위치 외에 다른 장소를 알려주고 싶다면 상단의 검색창에서 장소명으로 검색하여 위치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단체대화방에서 약속 장소를 공지하거나, 특정 장소를 안내하고 싶을 때 직접 검색 또는 지도에서 선택하여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위치정보를 전송 받은 사람의 카카오톡 화면입니다.

[지도 화면]을 선택하면 해당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의 [카카오맵, 카카오T]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지도에서 길 찾기 또는 택시 호출이 가능한 서비스로 바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는 카카오맵을 실행해보겠습니다. 위치정보 하단의 [카카오맵] 선택 후 카카오맵에서 현재 위치 정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동의 시 자동으로 해당 서비스로 연동되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 위치 정보를 받은 상대방이 카카오맵 서비스를 연동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자동으로 실행된 카카오맵에서 우측 하단의 [길안내] 아이콘을 선택하면 자가용, 버스, 도보, 자전거 등 이용가능한 교통수단별 길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의 경우 소요시간과 함께 이용 요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MS(문자) 위치전송 방법

휴대폰 기본 문자로도 위치를 전송할 수 있는 장점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카카오톡 공해로부터 벗어나고자 카카오 앱을 이용하지 않거나, 위치 정보를 받을 상대방이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문자를 이용해 위치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구글맵과 연동하여 길 안내 기능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SMS(문자) 작성 시 입력란 좌측의 ①클립 모양의 첨부파일 아이콘을 선택한뒤 하단의 카메라, 갤러리, 기타 탭 중 ②기타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여러가지 아이콘 중 ③위치를 선택합니다.

지도에서 자동으로 현재 위치가 표시되며, 카카오톡 방식과 마찬가지로 수동으로 특정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치정보를 선택하셨다면 상단의 [완료] 버튼을 누르면 다시 메시지 작성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첨부된 위치정보와 함께 문자 작성 후 [보내기] 버튼을 누르시면 상대방에서 내 위치 정보를 보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문자를 받았다면, 수신된 지도 화면을 선택하여 [길찾기] 버튼을 선택하시면 구글 맵에서 현재 내 위치 및 전송 받은 위치 정보를 토대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과 동일하게 여러 종류의 교통 수단별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등산, 낚시 등 야외 활동 중 갑작스런 응급 상황 발생 시 구조대에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위치 정보를 전송하면 보다 신속하게 구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 상황이 아니더라도 친구들과의 약속 장소를 공지하거나, 길을 잃었을 때 내 위치를 전송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위치 정보 전송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서울시에서는 [서울시 119(서울종합방재센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긴급 상황 발생 시 카톡 대화로 신속하게 구조요청을 할 수 있겠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추가 방법은 대화상태 추가 메뉴에서 카카오톡 ID [seoul119]를 입력하면 친구 추가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