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HomeTax.go.kr) 연말정산간소화 → 공제신고서 작성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소득 · 세액공제 자료 조회는 해보셨나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를 이용하여 공제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이를 이용하려면 먼저 소득 · 세액공제 자료 조회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http://hometax.go.kr

홈택스 접속 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페이지 클릭시 아래와 같이 2016년 귀속 연말정산 시스템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의 「편리한 연말정산」 메뉴 중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공제신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료 조회가 먼저 되어있어야 됩니다.

▼ 소득 · 세액공제 자료 조회 페이지에서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등 각 항목을 클릭하여 조회하신 후 [공제신고서작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 [공제신고서 작성] 팝업창이 뜰텐데요, 공제신고서에 반영될 공제 항목을 확인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확인 버튼을 누르면 옆의 [공제신고서 작성]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공제신고서 작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 간소화 자료를 이용하여 공제신고서 작성시 유의 사항에 대한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 근무처 선택 및 추가입력 창이 뜨게 될텐데요, 우측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근무처 사업자번호와 총급여를 추가하여 주세요. 공제신고서 작성을 위해 꼭 입력해야 할 사항은 아닙니다. 예상세액 계산기 등을 활용할 수 있으니 알고 있다면 추가 입력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Step. 01 기본사항 입력 단계입니다. 인적공제 항목 변동 여부, 근무처 명칭 등을 확인하신 후 잘못된 부분이 없다면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 현재근무지, 국적, 거주구분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하신 후 맞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Step. 02 부양가족 입력 단계입니다. 부양가족에 따른 인적공제가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정확히 입력하여 주세요. 부양가족에게 연말정산간소화 정보제공동의를 받으셨다면 자동 등록 되어있을텐데요, 기본공제 부분은 필히 확인하시고, [Y]로 변경하여주세요. 

입력 정보 확인 후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시한번 입력 정보 확인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 Step. 03 공제항목별 지출명세 작성 단계입니다. 아래 소득공제 명세, 세액공제 명세서의 공제 항목명 옆을 보시면 [+수정] 버튼이 있습니다. 작성하고자 하시는 공제신고서 항목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공제항목 지출명세서를 작성합니다.

▼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고자 하신다면 하단 세액공제 명세 항목중 [월세액]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입력하여 줍니다.

▼ 월세액 세액공제 명세 내용 입력 후 [반영하기] 클릭.

▼ 주택자금차입금이자세액공제 명세 내용 입력 후 [반영하기] 클릭.

작성하고자 하는 항목의 수정 버튼을 눌러 모두 입력하셨다면 하단의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 Step. 04 공제신고서 내용 확인 단계입니다. Step01.~04단계까지 모두 마치셨다면, 최종적으로 내용확인 후 작성 완료한 공제신고서를 종이로 출력 또는 PDF로 내려받아 제출하거나, 회사가 근로자 기초 자료를 등록한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제출(간편제출하기)할 수 있습니다.

[공제신고서 PDF다운로드] 클릭시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종이로 출력시 [공제신고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항목별 수기로 입력 할 필요 없이 모든 공제신고서 작성을 쉽게 작성할 수 있는 홈택스 공제신고서 작성법!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