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은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장점뿐만 아니라 각종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본인 혹은 자녀들에 대해 학자금 대출 역시 무이자로 받을 수 있는데요. 공무원연금공단이 2017학년 1학기 대여학자금 대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여학자금은 학비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내외 대학 등록금을 무이자로 대출해주는 제도로 대출 가능 기간은 2017. 1.23(월)부터 5.8(월)까지입니다.

주의사항으로는 학자금 대출 수령 후 대학이나 한국장학재단 등의 장학금 지원을 받은 경우 지원액에 상당하는 금액을 상환해야 하며, 상환하지 않을 경우 이중지원으로 인해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 대여학자금 대출

현직공무원 본인 및 자녀의 대학교 등록금 (배우자는 제외)

그럼 본격적으로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무원연금공단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 (www.geps.or.kr)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학자금대출을 클릭합니다. 회원 미가입자는 회원가입부터 진행하시고, 인증서 미발급자는 인증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2. 로그인 (인증서 로그인)

인증서 로그인 버튼 ① 을 클릭한 뒤, ② 에서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시고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참고로 학자금 대출 신청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만 가능합니다. (아래 참고하세요!)

●  각종 금융기관(인터넷 뱅킹)에 이용하는 인증서(권장)

●  인사혁신처 산하기관에서 업무에 이용하는 인증서

●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

●  대법원 및 산하기관에서 업무에 이용하는 인증서

●  대검찰청 및 산하기관에서 업무에 이용하는 인증서

●  한국전자인증 : 금융기관(국민. 하나. 산업은행)에 이용하는범용인증서  

●  증권전산 : 주식, 증권거래(홈트레이닝)에 이용하는 인증서

●  국방부 : 국방부 산하에서 사용하는 인증서


3. 고객지원시스템 접속 (국내대학 신청 시) 

상단 메뉴의 융자사업 메뉴에서 대여학자금 → 국내대학 대부신청을 클릭합니다.


4. 대여학자금 대부 약관동의

① 학자금을 받을 금융기관을 검색, 클릭하여 선택합니다.(예금주는 수정 X)

②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계좌체크> 버튼을 클릭합니다.(반드시 공무원본인 명의의 계좌)

③ 휴대폰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학자금 입금예정일을 문자메시지로 확인하세요.)

④ 휴대폰 전화번호 외에 연락되는 집 전화 또는 기관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약관동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약관동의" 버튼을 클릭한 뒤 팝업 창이 뜨게 되면, 내용을 확인하신 후 각 항목의 동의 체크박스에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5. 대여학자금 대부 신청 정보 입력

 (학교 구분이 국내대학일 경우)

① 기존에 대부 받은 학생이 있으면 기존 학생 검색을 하시고, 신규 대부자일 경우에는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합니다.

② 학교 구분을 국내대학(사이버대학 포함)을 선택합니다.

③ 학교 검색을 클릭하고 학생의 학교를 입력해서 검색한 학교를 선택합니다.

④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 대부받은 학생은 학사정보가 자동으로 나옵니다. 신규 학생의 경우는 학부 /전공 /학년을 입력합니다.* 이중지원여부 검증결과에 이중지원으로 나오는 경우 대부 신청이 안됩니다.

⑤ 등록금고지서 내역 중 입학금, 수업료, 기성회비, 장학금을 입력 후 신청금액을 만원 단위로 입력합니다. 단,공단채무액(금회신청액포함)이 예상퇴직금 1/2초과시 보증보험 설정해야 합니다.

⑥ 학생이 두 명 이상일 경우 학생추가를 클릭하여 위와 같이 입력합니다.

⑦ 신청완료를 클릭합니다.


 (학교 구분이 학점은행제일 경우)

① 기존에 대부 받은 학생이 있으면 기존 학생 검색을 하시고, 신규 대부자일 경우에는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합니다.

② 학교 구분을 학점은행제(교육기관)로 선택합니다.

③ 학교 검색을 클릭하고 학생의 학교를 입력해서 검색한 학교를 선택합니다.

④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보고 학점/학년, ⑤ 학부/전공과 ⑥ 수업료를 입력합니다.

⑦ 등록금고지서 내역에 나온 금액을 확인 후 만원 단위로 신청금액을 입력합니다. 단,공단채무액(금회신청액포함)이 예상퇴직금 1/2초과시 보증보험 설정해야 합니다.

⑧ 학생이 두 명 이상일 경우 클릭하여 위와 같이 입력합니다.

⑨ 신청완료를 클릭합니다.

* 교육비납입증명서 서식다운을 클릭하여 출력한 후 작성하여 팩스(02-560-2866)로 보내셔야 합니다.


 (보증보험이 필요한 경우)

신청완료를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 신청금액이 예상퇴직금 1/2를 초과하였습니다. 보증보험 설정으로 진행합니다. 보증보험 설정 시 보증보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보증보험 설정하시겠습니까? 선택 클릭하세요.

6. 대여학자금 인터넷 대부 신청 완료

신청완료 클릭 시 위 화면과 같이 대여학자금 대부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화면이 나타납니다.


7. 학생대부신청내역 확인

① 메뉴 선택

상단 메뉴의 융자사업 선택 후 대부총괄내역조회를 클릭합니다.


② 대부총괄내역조회

대부총괄내역 조회 화면에서 총괄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생 성명을 더블 클릭하면 대부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여학자금 해외대학 신청

외국대학 대학교 학위 확인(재학증명서 또는 입학허가서 확인)

1. 고객지원시스템 접속 (해외대학)

상단의 융자사업 메뉴 선택 후 대여학자금 → 해외학자금 대부신청을 클릭하세요.


2. 해외학자금 대부 약관동의

학자금을 받을 금융기관을 검색, 클릭하여 선택합니다.(예금주는 수정 안 됨)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계좌체크> 버튼을 클릭합니다.(반드시 본인명의의 계좌)

휴대폰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학자금 입금예정일을 문자메시지로 보내드립니다.)

휴대폰 전화번호 외에 연락되는 집 전화 또는 기관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약관동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팝업 창이 발생합니다.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신 후 각 항목 동의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3. 해외학자금 대부 신청 정보 입력

기존에 대부 받은 학생이 있으면 『돋보기』를 클릭하여 기존 학생 검색을 하고 신규대부자인 경우에는 학생주민번호와 학생이름을 입력합니다.

학년을 정확하게 선택합니다.

학위과정을 선택합니다.

    - 기존에 대부 받은 학생은 자료가 자동으로 보여 집니다.

    - 신규대부자는 학위과정을 클릭합니다.

학교명은 『돋보기』를 클릭하여 조회합니다.

학부/전공을 입력합니다.

학교인터넷주소를 입력합니다.

신규대부자의 경우는 해당국가 화폐단위를 선택합니다.

   - 기존에 대부받은 학생은 자동 신청국가 화폐단위가 보여 집니다.

   - 년간 대부가능금액(신청화폐단위)은 신청 국가 화폐단위로 환산하여 표시함

등록금 고지서 명세부분은 실등록금을 입력합니다.

   - 장학금 부분은 실 등록금에서 제외됩니다. 단,공단채무액(금회신청액포함)이 예상퇴직금 1/2초과시 보증보험 설정해야 합니다.

신청금액은 연간 대부가능금액(신청 화폐단위)을 확인하여 입력합니다.

학생이 두 명 이상일 경우 클릭하여 위의 학생정보와 같이 입력합니다.

신청완료를 클릭합니다.  

※ 해외대부 붙임서류를 팩스 또는 우편으로 융자사업실(서울)로 보냅니다.(FAX : 02-560-2309)


4. 해외학자금 인터넷 대부 신청 완료

최종족으로 신청완료를 클릭한 뒤 해외대부친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공무원 대여학자금 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공무원연금공단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무이자 학자금 대출은 자금이 필요한 공무원들에게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안정적인 직장생활과 더불어 목돈이 필요할 경우 이렇게 무이자로 지원 받을 수 있으니, 자녀들 혹은 본인 대학 진학으로 인해 자금이 필요한분은 꼭 신청해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