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봄철이면 황사와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는 탓에 공기청정기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류도 다양하고 객관적인 공기청정기 성능 정보가 부족하여 구매 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죠. 이러한 영향 때문에 단순히 판매 사이트의 판매 순위가 높은 제품을 구입하거나,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찾는 분이 많습니다. 

<연도별 황사 발생일수 및 미세먼지 경보발령 횟수>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한국소비자원에서 소비자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공기청정기의 성능 및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항목을 사전 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 발표한 평가 결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13년도에 세계보건기구 산하의 국제암연구소에서 미세먼지가 사람에게 발암이 확인된 1군 발암줄질로 지정한 바 있는 건 다 아시죠? 공기청정기에 대한 품질 비교시험 결과를 통해 종합적인 시험, 평가를 통해 우리 가족, 아이들에게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 순위에 대해 알아볼게요.

<시험 대상 제품>

먼저 공기청정기는 설문조사 결과(전국 성인남녀 803명, 2016.04)와 선호도가 높은 9개 업체의 9종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표준사용면적은 30㎡~45㎡, 필터식 제품으로 가습 및 제습기능 제품은 제외했다고 합니다. 가격대는 일반구매 제품은 50만원 미만이며 렌탈구매 제품은 월 렌탈료가 3만5,000원 미만에서 선정했다고 하니 동일 사용면적, 가격대에서 제품 구매를 고민 하셨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9종의 공기청정기 제품 모두 미세먼지 제거성능은 측정값 기준을 만족했지만 타 기능에서 많은 차이점을 보였다고 합니다. 자세한 제품 비교에 앞서 결과 값을 살펴 보면 암모니아 가스 등의 악취를 제거하는 탈취효율은 LG전자, 삼성전자, 위닉스, 교원, 청호나이스 제품이 매우 우수합니다.

폼알데하이드 등의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하는 유해가스 제거효율은 삼성전자, 코마홀딩스, 쿠쿠전자, 청호나이스, 코웨이 제품. 최대 풍량으로 가동 시 발생하는 소음은 삼성전자, LG전자 2개 제품이 매우 우수이며 코마홀딩스 제품이 소음이 가장 커 보통 수준이었습니다.


<공기청정기 시험·평가 항목 및 방법>

위 항목들은 한국소비자원에서 시험, 평가한 항목들은데, 미세먼지 제거성능, 탈취, 유해가스 제거, 소음 등 성능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필터 교체주기에 따른 연간 필터 교체 비용등도 확인할 수 있어 연간 유지관리비용까지 확인할 수 있어 제품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세부 평가 내용들을 살펴볼게요!


 표정이 리얼하죠? 


성능

1. 표준사용면적 (미세먼지 제거성능)

측정값이 기준에 미달되면 미세먼지의 효율적인 제거가 어려움. (90% 이상)

<표준사용면적 평가결과>

조사 제품으로 선정된 9개 제품 모두 표준사용면적, 즉 미세먼지 제거성능은 90% 이상으로 기준을 만족하였습니다. 성능이 표시값 대비 100% 이상의 비율을 보인 제품은 동양매직 ACL-1000 > 청호나이스 CHA-G500A > 코웨이 AP-1016P > 삼성전자 AX40K3020GWD > 쿠쿠전자 CAC-B1210FW 순이었습니다.

표시값 대비 비율이 가장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모든 제품에서 기준치를 상회하고 있으니 가격, 기능, 유지관리 부분을 중점적으로 비교해서 보는 것도 좋겠네요.


2. 탈취효율 (악취 제거성능)

미세먼지보다 작은 가스분자로 이루어진 악취성분 제거하는 성능

우리가 흔히 3대 생활악취로 알고 있는 암모니아, 아세트알데히드, 초산 가스를 약 10ppm을 밀폐된 공간에 주입한 후 공기청정기를 30분간 가동한 후 잔류 농도를 측정하여 평가한 결과값입니다.

<탈취효율 평가결과>

평가 결과 LG전자 AS111VAS, 삼성전자 AX40K3020GWD, 위닉스 AEH421W-W9, 교원 KW-A05W2, 청호나이스 CHA-G500A 등 5개 제품의 탈취효율이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았고, 나머지 4개 제품은 우수(★★)한 수준으로 확인이 됩니다.


3. 유해가스 제거효율

새집증후군 유발물질로 알려진 폼알데하이드, 툴루엔 가스

신혼집 혹은 이사할 집이 새로 분양 받은 새집이라면 더욱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새집증후군일텐데요. 특히 어린 자녀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이번 시험 결과가 정말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집증후군 유발물질인 폼알데하이드 등의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성능을 평가한 항목인데요.

<유해가스 제거효율 평가결과>

모든 제품에서 기준에 적합 성능 결과를 보여주지만, 아무래도 어린 자녀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성능이 매우 높은 제품을 선정해야 안심이 될테네 매우 우수(★★★) 제품만 나열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AX40K3020GWD, 코마홀딩스(샤오미) AC-M2-AA, 쿠쿠전자 CAC-B1210FW, 청호나이스 CHA-G500A, 코웨이 AP-1016P 5개 제품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 받은 4개 제품은 향후 교체되는 필터에 대해서 성능이 개선된 탈취필터를 공급할 예정임을 밝혀왔다고 합니다. 역시 이러한 공정성있는 평가를 진행하면 업체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나봐요.


4. 소음

조용한 주택의 거실은 40dB, 조용한 사무실 50dB, 보통의 대화소리, 백화점내 소음 60dB

아무래도 실내에서 장시간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소음 역시 선택에 많이 고려가 될 요소겠죠. 특히 신생아나 어린 자녀들이 있다면 이 역시 중요한 평가 요소로 보여집니다.

<소음 평가결과>

최대(정격) 풍량으로 가동 시 발생되는 최대 소음을 평가한 결과 값입니다. 45~55dB로 LG전자 AS111VAS, 삼성전자 AX40K3020GWD 2개 제품이 소음이 작아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 하였으며 코마홀딩스(샤오미) 제품만이 소음이 가장 커 보통 수준이었습니다.

지금까지 표준사용면적(미세먼지 제거), 탈취(악취 제거), 유해가스(새집증후군 발생물질), 소음 등 4가지 항목의 성능적인 부분만 놓고 평가를 해보면 삼성전자 제품만이 모든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LG전자, 청호나이스 제품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동양매직은 미세먼지 제거성능은 가장 좋았으나 탈취, 유해가스, 소음 항목에서 우수 평가를 받아 조금 아쉽네요.

표시사항

공기청정기 제품에 표시된 표시의 정확성을 확인한 결과 값으로,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하였습니다.

<사후관리 검사항목 및 허용오차범위>

 * (② 1㎡당 소비전력)  측정한 소비전력을 표준사용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부여하는 지표(R)로 사용됨.

* (③ CO2 배출량) 전기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가 배출됨에 따라 에너지절약과 환경파괴에 대한 소비자의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표시하며, 제품을 사용할 때 소비되는 전력량을 이용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1 Wh=0.425 g)함.

* (④ 연간에너지비용) 공기청정기를 하루 약 7.2시간 사용하고, 1 kWh=160원으로 환산할 때의 연간 전기요금을 의미함(사용시간 및 전기요금 단가는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 따름).

* (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에 가까운 제품일수록 에너지절약형 제품임을 의미함.


제품특성

1. 보유기능

제품에 따라 공기청정도 표시, 기능성 필터 보유 등 차이가 있음

제품에 따라 먼지센서, 냄새센서를 통해 감지하는 공기청정도 표시 기능, 가동 시간에 따라 필터의 교체주기를 알려주는 필터교환알림 기능, 인터넷 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원격 조작이 가능한 Wi-Fi 기능 등 제품 별로 보유하고 있는 기능이 다른데,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한눈에 비교를 할 수 있도록 보유 기능을 정리하였습니다.

<제품별 보유기능>

아무래도 보유 기능이 다양하면 사용하기에 따라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필터교환알림 기능은 렌탈 제품이 아니라면 사용자가 직접 필터를 교체해야 하는데 교체 주기를 계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간혹 까먹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 기능이 있다면 렌탈 업체에서 관리해주지 않아도 필터 교체 주기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렌탈 전용 제품들은 주기적으로 기사님이 방문하여 교체를 진행하므로 굳이 이 기능이 필요 없습니다. 이 때문에 해당 기능이 없을 수 있습니다.

<보유기능의 종류 및 설명>

버튼 잠금 기능은 유아나 어린이의 임의 조작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으로 코마홀딩스, 청호나이스, 코웨이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이 이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Wi-Fi 기능을 통해 외부에서 원격 조작이 가능한 제품은 위닉스와 코마홀딩스 제품이 해당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의 부가 기능이므로 본인의 필요 유무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 품질보증기간

일반구매와 렌탈구매 차이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한 공기청정기의 제품은 1년간 품질보증을 해주지만 LG전자의 경우 모터만 10년 보증을 해줍니다. 또한 위닉스 제품은 2년간 품질을 보증하며 렌탈구매 제품들은 해당 제품의 렌탈기간동안 품질보증을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터로 구동되는 전자제품은 LG전자가 좋다는 게 이런 품질보증 기간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3. 무게

필요에 따리 제품의 이동, 설치공간 제약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게 확인 필수


연간 유지관리비용

1. 에너지비용

장시간 사용하므로 전기요금 고려해야 함

공기청정기는 아무래도 장시간 가동해야하므로 전기요금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겠죠?

공기청정기를 정격풍량으로 하루 7.2시간 1년동안 가동할 경우 발생하는 전기 요금은 쿠쿠전자 제품이 연간 7,0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교원 제품은 연간 21,000원으로 가장 비용이 많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2. 필터교체비용

성능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필터 교체는 필수!

아무리 제품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필터 교체 시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면 저렴한 제품을 구매 할 이유가 없습니다. 공기청정기의 핵심 성능인 미세먼지, 악취, 유해가스 제거를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필터 교체가 필요합니다. 

기능성 필터 장착 유무와 교체주기에 따라 차이가 있고, 렌탈의 경우 필터교체 및 기기점검 등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니, 사용환경이나 취향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 교체를 주기적으로 할 자신이 없다면 렌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일반구매 제품) 기능성 필터의 장착 유무, 교체주기에 따라 제품별 차이가 있으며 삼성전자 제품이 연간 44,560원으로 가장 저렴하며, 기능성 필터를 장착한 쿠쿠전자 제품은 연간 130,000원으로 가장 비용이 많이 발생함.

○ (렌탈구매 제품) 계약기간 동안 주기적인 관리서비스(필터교체 및 기기점검 등)를 제공하는 렌탈구매 제품은 기능성 필터의 종류, 필터교체주기, 관리주기에 차이가 있고 필터교체비용은 렌탈료에 포함되어 있음.

위 연간유지관리 비용을 참고하시고, 렌탈 구매의 경우 악취, 유해가스 제거필터 및 기능성 필터의 교체 주기는 업체별로 달라 사용 환경을 고려한 선택을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공기청정기 종합평가표>

위표는 각 평가항목들에 대한 종합평가표입니다. 일반구매 제품과 렌탈구매 제품 중 먼저 원하는 구매방식에 대해 고민하여 선택하신 후 제품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일반구매 시 종합적으로 판단해보면 삼성전자 AX40K3020GWD 제품, 렌탈 구매의 경우 청호나이스 CHA-G500A가 좋아 보이네요. ^^

<공기청정기 제품별 보유기능>

또한 제품별 보유기능 유/무와 함께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필요로 하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 후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봄철이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황사,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가족들을 지키기위해 공기청정기 구입을 고민하실텐데요. 믿을만한 성능 평가가 없어 고민이셨다면 한국소비자원에서 시험 평가한 결과값을 참고 삼아 구입하시면 좋을듯합니다. 공기청정기 품질 비교 및 순위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