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의 경우 컴퓨터나 영상 플레이어 없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등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의 경우 코덱 문제나, 자막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죠. 스마트 TV가 아직까진 그리 스마트해보이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마트 TV를 처음 사용하는 분이라면 TV만으로 인터넷 서핑을 하고, USB에 담은 영화를 플레이하는 등 신기한 마음에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내 여러가지 문제점이 드러나며 노트북 화면을 TV로 연결하여 영화를 감상하는 등 스마트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컴퓨터 연결 역시 매번 선(HDMI)을 연결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겠죠? 

오늘은 노트북 화면을 별도의 선 연결 없이 무선으로 TV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Remote mirroring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TV, 노트북 모두 Intel WiDi 기능을 지원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어느 한쪽에서도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다면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별도의 동글이가 필요하겠죠?


Intel WiDi 이용한 Screen Mirroring

Intel WiDi를 이용한 Screen Mirroring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앞서 설명드린 필수 요건이 있습니다. TV+노트북 모두 WiDi 기능을 제공해야 하며, 두 기기 모두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오늘 설명드릴 방법은 LG 스마트 TV를 기준으로 설명드릴텐데, 삼성 스마트 TV의 경우에도 명칭만 다를뿐 이용 방법은 비슷하니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TV의 스마트 기능 선택한 뒤 스크린쉐어 기능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러가지 메뉴 중 스크린쉐어 버튼을 찾아 해당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 스크린쉐어 활성화 시 기기 화면과 음향을 무선으로 TV에 미러링할 수 있으며, 사용 방법 안내까지 친절하게 나와 있습니다. PC의 경우 Device > Project 메뉴를 선택하여 TV를 추가하세요 (Windows 8.1) PC에서 Intel WiDi앱을 선택하세요.

▼ TV의 Screen Share 기능을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 노트북 무선 연결을 시작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우측 상단 or 하단의 모서리 부분에 위치한 뒤 아래(위)로 커서를 움직이면 하단의 이미지와 같이 검색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장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마우스 커서 없이도 Windows + K 버튼 조합으로 장치창을 열수 있습니다.

▼ 검색 창 > 장치 버튼 클릭 후 재생, 인쇄, 프로젝트 메뉴가 나타날텐데, 여기서 [프로젝트]를 선택해주세요.

▼ 프로젝트 > [무선 디스플레이를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TV 장치를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기존에 제가 추가했던 [LG] webOS TV가 이미 등록되어 있지만, 처음 연결하신다면, 무선 디스플레이 추가를 하셔야 합니다.

▼ 무선 디스플레이 추가 선택 후 연결하실 장치를 검색하게 됩니다. 장치 검색이 완료된 후 검색된 TV를 선택하여 연결을 해주세요.

▼ 무선 디스플레이 추가를 완료하셨다면, 이제 연결을 해보겠습니다. 처음 장치 추가를 진행했던 것처럼 검색창 > 프로젝트 > [LG] webOS TV 를 선택하여 무선 디스플레이를 연결합니다.

▼ 연결이 된 후 노트북 화면이 TV 화면으로 미러링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다중 디스플레이를 이용할 때 처럼 클론, 확장, TV 단일 디스플레이 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노트북 > TV 미러링이 완료된 후 자동으로 Intel WiDi 창이 나타날텐데요. 여기서 대화형 사용에 최적화, 마우스 표시, 비디오 테스트, 영상 크기 선택 등이 가능합니다.

Intel WiDi 기능을 이용하여 무선으로 컴퓨터의 동영상이나 사진, 음악 등을 TV에서 시청 및 감상할 수 있으며, 방에 있는 컴퓨터 화면을 거실에 있는 TV에 연결하고 싶거나, 거추장스러운 HDMI 케이블 없이도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은 분명 장점입니다. 최대 1080p의 고화실 동영상 역시 무선전송이 가능하지만, TV 화면에서 보여지는 마우스 커서 움직임은 다소 느리며 때때로 화면(음향) 지연 현상이 발생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