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N (Virtual Private Network)

VPN은 방화벽과 함께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안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 내부에서 사용중인 인터널 네트워크를 통해 오가는 데이트의 경우 회사 업무와 관련된 기밀정보가 많고, 외부에서 접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출장 중 외부에서 회사 내부 데이터에 접근해야 할 경우가 발생하곤 하는데, 이때 VPN 장비를 이용하여 회사 내부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즉 공용 인터넷망을 전용선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암호화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로 이해하시면 되는데, 지리적으로 거리가 먼 본사와 지사간 전용선을 사용할 경우 매우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VPN을 이용하여 회사의 내부 네트워크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와 연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전용선에 비해 매우 값싼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이처럼 일반 기업에서 사용하는 VPN의 목적은 바로 보안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일반인들이 VPN을 사용하는 목적은 우회 접속인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해외 사이트에서 타국에서 접근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해외 직구를 하고 싶은데, 해당 국가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곳을 이용할 때, 국내에서 즐기던 게임을 해외에서 즐기고 싶은데 국내 IP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경우 VPN을 이용하여 마치 해당 국가에서 접속한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국내에서 사용중인 IP로는 접근이 허가되지 않은 사이트를 접속하고 싶다면, VPN에 대한 이해 없이 프로그래만 설치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그램 설치 없이 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이를 우회하여 접속(re-direct)해주는 웹 서비스도 있지만, 대부분 속도가 느리고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VPN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것이 속도나 안정성면에서 뛰어납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 설치만으로 무료 VPN 사용

유료로 제공되는 VPN 프로그램이 보다 속도, 안정성, 우회하고자 하는 나라 선택 폭이 많은 등 무료보다 좋을 수 있으나 VPN 이용 빈도수가 적다면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래만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https://browsec.com]를 입력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Browsec VPN은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iOS, 안드로이드 브라우저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 PC(Windows OS) 사용자일 경우 크롬만 지원하고 있으며 IE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크롬 아이콘을 선택하신 후 [Install Browsec for FREE]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한 VPN 확장프로그램인 탓에 별도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 아닌 크롬 웹 스토어로 Re-Direct 됩니다. 우측의 [+ CHROME에 추가] 버튼을 선택하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세요.

※ Browsec 사이트에서 [Install Browsec] 버튼을 누리지 않고, 크롬 웹 스토어에서 [Browsec VPN]을 입력하여 설치를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크롬 웹 스토어로 이동되기 때문입니다.


 'Browsec VPN - Free and Unlimited VPN'을(를) 추가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며 이 곳에서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크롬 주소창 우측에 Browsec VPN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앞으로 사이트를 우회하여 접속하고 싶다면 이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시작/정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VPN을 이용하여 우회 접속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한 후 [Protect me] or 하단의 [OFF] 스위치 아이콘을 선택하여 활성화시켜주세요.


 VPN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우측의 Browsec 아이콘이 변경되며 접속된 지역의 위치가 보여집니다. 현재 네덜란드(Netherlands)로 접속되어 있으며,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에서는 NL로 표시되어져 있네요.

접속된 국가에 따라 인터넷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 국가를 변경하고 싶다면 [Change]를 선택하여 원하시는 국가를 리스트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국가는 현재 네덜란드, 싱가폴, 영국, 미국 4개국입니다. 원하시는 국가 우측의 [Change]를 눌러주시면 그 즉시 선택한 국가로 IP가 변경되어집니다.


 국가 선택 리스트에서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유료로 제공 받을 수 있는 국가가 보여집니다.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유료로 이용하실 필요는 없겠죠?


 이제 실제로 IP가 변경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윈도우 기준 [시작] > [실행] > [cmd 입력] ipconfig 명령어로 살펴보시면 기존에 사용중이던 IP 그대로 변경된 것이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VPN에서 우회 접속하는 것은 A(현재 PC) > B(VPN 서버) > C(접속 사이트)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실제 본인 NIC에 부여된 IP 가 변경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ipconfig.co.kr] 사이트에서 VPN에서 이용중인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크롬에서 사용중인 IP는 178.62.153.200으로 네덜란드에서 사용중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른 국가를 선택한 후 IP가 정상적으로 변경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크롬 VPN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클릭 후 국가를 미국으로 변경하여 살펴 보시면, 현재 크롬에서 사용중인 IP는 104.131.19.173으로 미국으로 나타납니다. 내가 선택한 국가와 동일하게 IP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접근이 차단된 해외 직구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우회 접속하고 싶은 사이트가 있다면 간편히 접근할 수 있는 무료 VPN 설치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