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Launcher, 휴대폰과 PC간 연결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시장 진출 실패 후 이제는 스마트폰을 직접 개발, 생산하는 것이 아닌 Android, iOS 등 다른 모바일 플랫폼 기반에서 자사의 앱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윈도우10 버전 PC를 사용하고 있다면, Microsoft Launcher 앱 설치만으로 사용중인 모바일 기기에서 PC로 작업을 이어가기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Android 스마트폰을 MS 스마트폰처럼 사용할 수 있겠죠? 모바일 시장에서 쓴맛을 봤던 MS에서는 타 플랫폼에서 간단히 앱 설치를 하는 것만으로도 모바일 시장 장악력을 높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 포스팅한 윈도우10 관련 글에서 밝힌 바 있듯 기존 정품 사용자들을 위한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이 결코 사용자들을 위한 것이 아닌,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 모바일  등의 시장 확대를 위한 것이라고 말씀드린적 있습니다. 결국 그 목표를 차근 차근 실행에 옮기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윈도우 10 휴대폰 추가 설정

Microsoft Windows10 ↔ Android 연계를 위해 사용중인 PC에서 휴대폰을 추가해야 합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 → 설정(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Windows 설정창으로 이동합니다.


▼ Windows 설정에서 [전화] 메뉴를 선택합니다.


[휴대폰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장치 간 플레이 및 작업을 할 수 있도록 PC에 연결하도록 합니다.


▼ 휴대폰 추가 버튼 클릭 시 나타나는 휴대폰과 PC 연결 팝업창에서 국가는 [KR (+82)] 선택, 연결 할 모바일 기기의 번호를 입력 후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Microsoft에서 해당 휴대전화로 1회 자동 메시지를 보내는 것에 동의하게 됩니다.

'텍스트를 보냈습니다. 휴대폰을 확인하세요!'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해당 팝업 창을 닫으신 후 휴대폰에 수신된 문자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 휴대폰 관리에서 등록된 휴대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 Microsoft Launcher 설치

▼ PC에서 휴대폰 추가 완료 되었다면, Microsoft에서 보내온 문자를 확인합니다. 설치 경로가 포함된 SMS 메시지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설치하고자 하는 앱 마켓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문자 메시지는 단순히 PC와 휴대폰 연계를 위한 앱 설치 링크 주소이입니다. 이를 통해 꼭 설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Android 기준 Google Play Store에서 [Microsoft Launcher] 검색을 통해서도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 설치 화면에서 '홈 화면보다 좋은 위치는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의미심장하게 다가 옵니다. Microsoft Launcher 앱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앞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추가 업데이트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 시점에서 단순히 생각해보면 스마트폰의 홈 화면을 위한 Launcher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모바일 환경 만큼은 MS의 실패를 인정하고 Android나 iOS 플랫폼 & 모바일 기기에서 홈 화면을 장악하여 MS 관련 앱 연동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성하겠다. 라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죠.


▼ Microsoft Launcher 실행 시 테마 컬러, 배경 화면, 아이콘 팩 등 나만의 홈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① 이전 홈 화면 (이전 홈 화면 레이아웃 가져오기), ② 새 홈 화면 (새 레이아웃 만들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전체적인 홈 화면은 MS Launcher를 통해 변경되지만, 그룹 폴더나 앱 배치 등에 대한 레이아웃을 기존 것을 사용 또는 새롭게 만드는 것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 홈 화면 런쳐에 대한 선택이 끝났다면 현재 연결된 Microsoft 계정 정보가 나타납니다. 기존 PC에서 사용중이던 계정 정보가 나타나지만, 회사 또는 학교 계정에서 파일 추가를 할 수 있는 추가 계정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홈 화면 레이아웃 선택에 따라서 보여지는 화면이 달라지게 됩니다.

① 이전 홈 화면은 아이콘이나 배경 등 전체적인 테마는 MS Launcher 에서 제공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지만, 폴더 별 앱 모음이나 배치 등은 기존과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② 새 홈 화면은 테마, 아이콘뿐만 아니라 홈 화면에서 보여지던 배치 모두 변경되며, 새롭게 MS Launcher로 꾸미고 싶다면 새 홈 화면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Microsoft Launcher 구성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스마트폰 ↔ PC(윈도우10)간 연계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웹 브라우저에서 보던 사이트를 그대로 PC에서 확인하고 싶다면, 브라우저 [공유] 서비스 선택 후 [PC에서 계속]을 선택하시면, 장치를 찾는 중이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 스마트폰과 연계되어 있는 PC가 창에 나타나면, 해당 PC를 선택하여 '보냈습니다. PC를 확인하세요' 메시지나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보내졌으므로, PC에서 웹 화면이 연계 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 Microsoft Launcher 앱 설치 시 단순히 PC와 스마트폰 연계 기능으로만 알고 설치했던 분이라면, 홈 화면이 기존에 사용중이던 TouchWiz 홈 화면과 달라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MS의 생선성 관련 앱은 좋아하지만 '빙(Bing)'은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MS Launcher를 통해 빙의 다양한 배경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기본 TouchWiz Launcher 홈 화면으로 되돌릴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 이미지 우측의 ③ 화면은 홈 화면을 기존으로 되돌린 것으로, MS Launcher 기능은 이용하면서 홈 화면은 변경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홈 화면을 변경해도 MS Launcher 사용 시 선택했던 배경 화면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에서 PC에서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여 연계 정보를 보냈다면, 수초 내로 PC에서 인터넷 화면이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는 모든 환경을 구글로 구성하는 것이 가장 쉽고, 편리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마이크로소프트라는 앱(프로그램)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은 칭찬하고 싶습니다.

비록 윈도우 모바일 생태계는 무너졌지만, 다른 플랫폼 기기들을 기반 삼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해나간다면 언젠가는 PC 시장에서 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날이 다가올지도 모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