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감면 신청서

대기업에 비해 유능한 인재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정부에서는 중소기업 취업자들에게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만 30세 미만의 청년 취업자들만 혜택을 보는 것으로 알고있지만, 2017년 귀속 연말정산부터 중소기업 취업자 세액감면 대상에 경력단절여성이 포함되었습니다.

경력단절여성의 요건은 중소기업에서 1년 이상 근무 후 임신·출산·육아의 사유로 퇴직하고, 퇴직한 날로부터 3년 이상 10년 미만의 기간이 경과한 후 해당 중소기업에 재취업하는 여성의 경우 재취업한 날부터 3년간 세액감면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관련 세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TIP 

2017/02/22 - 중소기업 취업자, 청년소득세 감면 신청 서류 및 방법

2017/02/24 - 병역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병적증명서)



신청서 작성 방법, 막상 따라해보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 작성방법

경단녀 3년간 연 150만원 한도 소득세 감면, 15세 이상 29세 이하 청년, 60세 이상, 장애인도 동일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01 신청인

신청인의 인적사항을 기재합니다. ① 성명, ② 주민등록번호, ③ 주소를 입력하신 후 ④ 취업자 유형에서 해당하는 소득세감면 항목을 체크합니다.


02 취업 시 연령

⑤ 중소기업에 취업한날 연령에서는 취업일에서 본인의 생년월일을 뺀 나이를 년/월/일로 기재합니다. 

가령 2000년 1월 1일 태어난 취업자가 2010년 2월 1일 취업했다면, 취업했을 당시 나이인 10년 1월 0일까지 적으시면 됩니다. 경력단절여성, 장애인, 60세 이상 감면 대상이 아닌 만 30세 미만의 청년취업 소득세 감면 대상자 중 군필자라면 ⑥ 병역근무기간, ⑦ 병역근무기간 차감 후 연령을 추가로 기재합니다.

병역근무기간은 입대일·소집일 및 전역일·소집해제일 날짜를 기재한 후 전역일에서 입대일을 차감한 기간을 기재합니다. 만약 일반 사병이 아닌 부사관 등 직업군인으로 복무했다면 최대 근무기간은 6년 한도로 제한됩니다.

이처럼 병역근무기간을 차감해주는 이유는 중소기업 청년 취업자의 경우 만 30세 미만으로 제한을 두고 있지만, 남성의 경우 군복무기간에 따른 여성과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중소기업 청년 취업자에 군필자라면 실제 연령 한도는 군 복무기간에 따라 늘어나게 됩니다.


03 감면기간

⑧ 시작일은 해당 중소기업 취업일을 기재하시면 되고, 만약 이전 회사에서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은 후 이직한 회사 역시 중소기업으로  같은 혜택을 받고 싶다면, 최초 중소기업 취업일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⑨ 종료일은 소득세 감면 혜택 이후 3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만약 시작일이 2018년 2월 1일이라면 종료일은 3년 후인 2021년 2월 1일까지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연도별 소득세 감면신청서 양식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감면 신청서 양식은 매년 조금씩 개정되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취업하신 연도에 맞게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원천징수의무자(회사) 담당자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