µTorrent 시드 파일 삭제 방법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토렌트 프로그램인 µTorrent는 용량이 작으면서도 기능이 많습니다.

토렌트는 한 명의 상대방에게 자료를 전송 받는 P2P 방식이 아닌 다수 사용자에게 조금씩 나눠 받아 하나의 온전한 파일로 합치는 일대다 방식으로, 하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동일한 파일을 보유한 여러 명으로부터 파일 일부분을 조각 형태로 받기 때문에 디스크 IO가 많이 발생합니다. 장시간 다운로드 및 업로드를 할 경우 디스크 수명은 점점 짧아지겠죠?

필요한 파일을 내려 받은 뒤 꼭 시드 파일을 삭제해 디스크, 회선 트래픽, 전력 손실 등 불필요한 컴퓨터 리소스를 낭비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µTorrent 관리 방법

다운로드 후 '토렌트 지움'만 하면 끝일까?

토렌트를 통해 자료를 여러 명으로부터 내려 받은 것을, 다시 공유하는 차원에서 생각해보면 그닥 바람직하지 않지만, 토렌트가 실행되고 있는 매순간 누군가가 지속적으로 내 컴퓨터를 통해 자료를 전송 받기 때문에 불필요한 컴퓨터 리소스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각 형태로 내려받는 구조 특성상 디스크 수명엔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토렌트를 이용해 자료를 다운로드 받은 뒤 반드시 '토렌트 지움'을 해야만, 내가 보유하고 있는 파일의 공유를 막을 수 있습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 순간에도 내가 받은 파일은 또 다른 상대방에게 전송되고 있기 때문에 큰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


▼ 토렌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은 뒤 반드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뒤 [삭제하고 > 토렌트 지움]을 선택해주세요.

토렌트 지움만으로도 불필요한 리소스 사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유만 막으면 끝일까요?

[윈도우키+R] 단축키를 통해 실행창을 열어 [%appdata%\utorrent]를 입력합니다.


▼ 토렌트 관련 폴더 열리면, 이 곳에 저장된 파일들을 살펴보세요. 무려 215개 항목이 있으며 대부분 토렌트 시드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 공유 사이트에서 내려 받은 시드 파일은 대부분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다운로드 경로'에 저장되며, 이 시드 파일을 이용해 토렌트에서 자료를 내려 받으시죠? 내려받은 뒤 대부분 Download 폴더에 있는 시드 파일을 삭제하셨을텐데요.


Username\Appdata\Roaming\utorrent 폴더에 그동안 받은 시드 파일이 무수히 많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물론 시드파일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토렌트에서 공유를 막았다면, 더 이상 다른 사용자들에게 업로드 되지 않습니다. 또한 시드 파일 용량이 크지 않아, 디스크 사용량에 큰 부담이 되지 않지만 누군가가 내가 내려받은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다면 큰 문제겠죠. 토렌트를 이용해 자료를 내려 받은 뒤 반드시 시드 파일을 삭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