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공인인증서 무료발급, 총정리


공인인증서란, 인터넷 뱅킹을 통한 은행 업무와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  문서의 위조 변조 및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CA)에서 발행하는 인증서로 일종의 인터넷을 통한 거래용 인감증명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는 용도에 따라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우리가 흔히 은행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하는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와 모든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공인인증서가 있는데, 범용의 경우 연간 4,400원의 발급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런점 때문에 대부분의 개인사용자들은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을텐데요, 사실 편리함으로만 따지면 범용공인인증서가 좋습니다. 단지 비용이 매년 발생하여 사용하고 있지 않을뿐이지요.

하지만 무료로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면, 용도제한용과 범용인증서 중 어떤 걸 발급 받으시겠어요? 오늘은 무료로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모든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 발급 비용 4,400원

얼마전까지는 우체국에서 무료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이벤트가 있었지만, 현재는 발급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럼 발급수수료 4,400원을 내고 사용해야하냐? 아닙니다! 웰컴저축은행에서 계좌개설시 범용공인인증서 무료 발급을 하고 있으며, 계좌개설 역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니 굳이 은행을 찾아 방문 할 필요도 없어 편리합니다.

그럼 공인인증서무료발급 시작해볼까요?

웰컴저축은행 비대면 계좌개설 후 범용인증서 무료 발급!

준비물은 스마트폰과 OTP 단 두가지면 됩니다만, 기존에 사용하시던 OTP 기기가 없다면 아쉽게도 비대면 계좌개설은 하실 수 없습니다. 번거롭지만 가까운 저축은행에서 개설 후 발급 받으셔야 한답니다.

혹여 OTP가 없다면 인터넷 포털 검색창에서 '웰컴저축은행' 검색 후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셔서 계좌개설 하시면 됩니다. 이부분은 좀 번거롭죠? 대부분의 저축은행에서 무료로 범용인증서를 발급해주고 있으니, 비대면 개설이 힘드시다면 비효율적일 수 있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 [PLAY 스토어] 접속하신 후 웰컴저축은행 '디지털지점앱'을 설치하신 후 계좌개설을 하시면 됩니다. 계좌개설이 비대면이긴 하나, 신분증 진위확인과 실명확인을 위한 영상상담을 진행하므로 은행 영업시간과 같이 별도의 이용 가능 시간이 있습니다. 

계좌개설 이용시간

계좌 이체 영업일 기준 04:00 ~ 23:20, 영상통화 상담은 영업일 기준 09:00 ~ 18:00 입니다.

② 준비사항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 or 운전면허증), 이체가능한 타행 계좌번호

이용불가고객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 외국인, 단기 다수계좌 개설 명의인, 신분증이 없는 경우, 대포통장 또는 전자금융 사기계좌 명의인, 본인명의 휴대전화 또는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금융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타기관 OTP 미보유 고객

※ 실제 스마트폰 상에서 비대면 계좌개설 화면을 캡쳐하여 올리려 했으나, 앱 보안에 스크린샷이 막혀 있어 웰컴저축은행 홈페이지에 안내되어져 있는 Step by Step 사진으로 대체했습니다.

01234

비대면 계좌개설 완료하셨다면, 이제 무료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차례입니다.

인터넷(스마트폰) 뱅킹을 위해, 구글 [PLAY 스토어] 접속 후 '웰컴저축은행 스마트뱅킹' 앱을 설치합니다. 

앱 설치 후 공인인증서를 새로 발급만 받으시면 발급수수료 4,400원 부과 없이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범용공인인증서 요약 설명!

① 웰컵저축은행 디지털지점 - 비대면 계좌개설 앱 설치

② 비대면 계좌개설

③ 웰컵저축은행 스마트뱅킹 앱 설치

④ 스마트뱅킹 접속 후 범용공인인증서 신규 발급 (무료)

참 쉽죠? 날씨도 쌀쌀한데 번거롭게 지점 방문 없이 무료로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