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비리?

아파트 관리비 비리 문제는 일년에 한두번씩은 꼭 등장하는 단골 뉴스입니다. 

얼마전 텔런트 김부선씨와 관련된 아파트 관리비 문제로 떠들썩한적이 있었습니다. 관리비로 납부한 돈이 입주자 대표회의와 주택관리업자에 의해서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관찰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데, 아무래도 이를 감시해야 할  주민들이 맞벌이를 하거나, 소유주가 아닌 세입자가 살고 있어 관심이 없는 등 관리비 비리를 제대로 감시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김부선씨와 마찬가지로 실제 이를 발견하더라도 입증하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닙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조사 결과 무려 10곳 중 7곳에서 1천건이 넘는 비리 문제가 드러났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비리 문제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입주자들과 지자체가 나섰는데요, 5백만 가구 미만 아파트 입주자들도 회장과 감사를 직접 선발하게 되었으며, 감사인을 2명으로 늘리고 주택조합 회계 감사도 2차례에서 3차례로 늘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내용을 담은 주택법과 공동주택관리법 세부 규정이 지난 8월 12일부터 시행이 되었습니다.

그럼 입주자들은 어떻게 이를 감시해야 할까요?

오늘은 아파트 관리비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전국평균과 비교 분석도 할 수 있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사이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이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 는 아파트관리비와 관련하여 국토교통부가 관리하는 서비스 입니다. 관리비 진단과 자문도 시행한다고 하니 잘만 활용한다면 전세집을 알아 볼때 내가 이사를 가려고 하는 단지의 관리비가 얼마나 되는지 비교 후 관리비가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아파트를 선택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k-apt.go.kr/

우리 단지 관리비 확인

먼저 내가 사는 단지의 관리비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상단메뉴에서 [관리비정보] > [우리단지 관리비] 를 눌러주세요. 

 그럼 왼쪽에 지도와 오른쪽에 아파트 검색조건들이 나오게 됩니다. 검색조건에서 원하는 아파트의 주소를 광역시/도, 시/군/구, 읍/면/동 순서로 선택하신 후 클릭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좌측의 "우리 아파트 관리비 적정한지 궁금하세요?"를 눌러주면 우측에 우리 아파트 관리비 확인 메뉴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단지관리비] 혹은 [특정단지와 비교(1:1)]를 눌러주세요.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아파트 목록이 뜨게 됩니다. 조회를 원하는 아파트 단지를 선택해주세요.

 아파트 단지를 선택하게 되면 해당 아파트의 관리비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별(단가/합계)], [연도별(단가/합계)]로 볼수 있도록 탭을 분류해 놓았습니다. 제일 앞에 있는 [관리비 통계] 탭으로 갑니다. 발생월기준으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류에서 플러스(+)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 내역을 볼수 있으며 전국시군구와의 평균이 우리단지 평균과 얼마나 차이나는지도 볼수 있습니다.

 우리단지 관리비(단가) 항목에서 관리비상태를 확인하면 다른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관리비의 상태가 어떤지 한눈에 알기 쉽게 나타납니다.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기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중 해당 항목이 상대적으로 비싸면 유의, 상대적으로 저렴하면 양호, 평균 대비 우수하다면 우수와 같이 상태 메세지에 표시가 되어 우리 아파트 관리비가 전국 유사단지 평균과 비교하여 비싼지, 저렴한지 알아볼수있습니다. 전국의 항목별 관리비 평균 단가를 보여주고 월이나 연도별로 구분한 단가를 파일로도 내려받을수도 있습니다.

 [월별(단가)] 탭을 누르시면 해당해 월별 관리비 리스트를 볼수 있으며 [연도별(단가)] 에서는 연도별 관리비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절기, 동절기 등 계절을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고 한눈에 파악하기 쉽도록 월별 관리비를 그래프로도 보여주니 참고하세요.

관리비 비교해보기

 우측 상단 혹은 첫 페이지의 관리비 조회 메뉴에서 [유사단지와 비교(1:1)], [유사단지와 비교(1:N)]을 클릭하면 특정 아파트나 다수의 아파트와도 관리비 내역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같은 지역, 같은 평형대의 아파트 단지를 비교해보면 우리 아파트 단지의 관리비가 저렴한지 아니면 상대적으로 비싼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로 수원 권선동의 권선상록3단지와 바로 옆 단지 권선3주공1단지를 비교해보았습니다. 공용관리비나 개별 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겠죠? 

비슷한 시기에 완공 되었으며, 같은 평형대로 이루어진 아파트 단지 간에 관리비 비교를 쉽게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아파트에 새로 이사하거나 전세집을 알아 볼때 미리 아파트 관리비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미리 알아볼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한국감정원 및 국토부교통에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시스템을 개선할 것이라고 하니 공동주택관리비의 투명화를 위해 비교, 분석, 감시 자료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전세집을 알아볼때도 관리비가 저렴한 단지를 선택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해보시면 어떨가요?

지금까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