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류별 함수

※ 함수 전부를 쓰지 마시고, 사용빈도가 많은 함수를 서술해주세요. 이 중 많은 것들은 LibreOffice Calc에서 그대로 호환된다.
모든 함수를 입력할 때는 =를 반드시 입력하고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어 "=SUM()" 이런 식으로.

1.1. 통계 함수

AVERAGE(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의 평균[1]

AVERAGEA(인수1, 인수2, … 인수254)

수치가 아닌 셀을 포함하는 인수의 평균 값

AVERAGEIF(조건이 적용될 범위, 조건, 평균을 구할 범위)

참조된 범위 중에서 조건에 맞는 것만 평균을 구할 범위에서 찾아서 평균을 구하는 함수이다.

AVERAGEIFS(평균을 구할 범위, 조건1이 적용될 범위, 조건1, 조건2가 적용될 범위, 조건2, …)

여러 조건에 맞는 셀들의 평균 값

MAX(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들 중에서 최대값을 구한다.[2]

MAXA(인수1, 인수2, … 인수254)

숫자, 빈 셀 논리값(T/F), 숫자로 표시된 텍스트 등을 모두 포함한 인수 중 가장 큰 값을 구한다.

MIN(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들 중에서 최소값을 구한다.[3]

COUNT(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들 중에서 숫자가 있는 인수를 세는 함수이다.

COUNTA(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들 중에서 빈 칸이 아닌 모든 인수를 세는 함수이다.

COUNTBLANK(범위)

범위 중 비어있는 셀의 개수를 구함

COUNTIF(range, cirtria)

참조된 범위 중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이다.

COUNTIFS(조건1이 적용될 범위, 조건1, 조건2이 적용될 범위, 조건2, ...)

여러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이다.

FREQUENCY(데이터 배열, bins_array(분포구간))

대상 자료의 구간별 분포를 도출한다. 미리 배열 전체를 블록 지정한 후에 배열 수식의 방식처럼 Ctrl+Shift+Enter 로 입력해야 하며, 한 셀에 적용한 후 채우기 핸들로 마저 채우는 방식이 아니다.

LARGE(범위, K번째)

범위에서 K번째로 큰 값을 구한다.

SMALL(범위, K번째)

범위에서 K번째로 작은 값을 구한다.

RANK(인수, 범위, 논리값)

범위 내에서 지정한 수의 순위를 구한다. 논리값이 0이거나 생략되면 내림차순으로, 0이외의 값은 오름차순으로 표시

VAR(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들의 분산을 구한다

STDEVP 또는 STDEV.P[4](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들을 모집단(전체집단)으로 보고 표준편차를 구한다.

STDEV 또는 STDEV.S[5](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들을 표본으로 보고 표준편차를 구한다. 표본집단이라는 불확실성을 고려한 식이기 때문에 STDEV.P보다 큰 값을 반환한다.

MEDIAN(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들의 중간값을 구한다.

MODE(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들 중 가장 많이 발생한 값을 구한다

FREQUENCY(배열1, 배열2)

배열2의 범위에 대한 배열1 요소들의 빈도수 계산

GEOMEAN(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의 기하평균을 구한다

HARMEAN(인수1, 인수2, … 인수254)

인수의 조화평균을 구한다

PERCENTILE(범위, 인수)

범위에서 인수 번째 백분위수의 값을 구한다

1.2. 수학/삼각함수

ABS(number(인수))

인수의 절대값을 구한다.

EXP(number(인수))

인수를 e의 지수로 올린다. 예를 들어 =EXP(2)면 이↗의 이승 \exp 2 = e^2 의 값을 표시한다.

FACT(number(인수))

인수의 팩토리얼을 표시한다. 예를 들어 =FACT(4)면 4!의 값을 표시한다. 다만 감마 함수와는 달리 자연수로만 계산된다.[6]

INT(number(인수))

인수의 소숫점 아래를 버리고 가장 가까운 정수로 내림한다.

LN(number(인수))

해당 값을 자연로그로 변환한다. 예를 들어 =LN(4)면 \ln 4 = \log_e 4 의 값을 표시한다.

LOG(number(인수), base(밑))

해당 값을 지정한 밑의 로그로 변환한다.

LOG10(number(인수))

해당 값을 상용로그로 변환한다.

MOD(number(인수), Divisor(나누는 숫자))

인수를 지정한 숫자로 나눠서 남은 나머지를 구한다.

PI()[7]

원주율(파이값)을 소숫점 14자리까지 구한다.

POWER(number(인수), power(승수))

인수의 지정한 승수만큼의 값을 구한다. 예를 들어 =POWER(2, 5)면, 2^5 를 구한다.

PRODUCT((number1(인수1), … number254(인수254))

인수들의 곱을 구한다.

ROUND(number(인수), num_digits(반올림할 자릿수))

인수를 자릿수 만큼 반올림한다. 0을 입력하면 소숫점 없이 반올림이 된다. 소숫점을 지정할 때에는 num_digits 값이 양수, 백의 자리나 천의 자리 등을 지정할 때에는 음수여야 한다.[8]

ROUNDDOWN(number(인수), num_digits(내림할 자릿수))

인수를 자릿수 만큼 내림한다.

ROUNDUP(number(인수), num_digits(올림할 자릿수))

인수를 자릿수 만큼 올림한다.

LCM(number(인수))

인수들의 최소공배수를 구한다.

GCD(number(인수))

인수들의 최대공약수를 구한다.

SUBTOTAL(function_num(함수),[9] ref1(범위), …)

필터링으로 가려진 데이터들을 제외하고 계산 작업을 할 수 있게 돕는 함수. 이 함수를 걸어놓고 주어진 데이터를 이리저리 필터링하면 그에 따라 함수의 결과값이 계속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SUM(number1(인수1), … number254(인수254))

인수들의 합을 구한다.

SUMIF(Range(참조할 범위), Criteria(조건), sum_range(합을 구할 범위)

참조된 범위 중에서 조건에 맞는 것만 합을 구할 범위에서 찾아서 합을 구하는 함수이다.

SUMIFS(sum_range(합을 구할 범위),Range1(참조할 범위1), Criteria1(조건1),Range2(참조할 범위2), Criteria2(조건2)....)

SUMIF와 비슷하지만, 두 개 이상의 조건을 설정하여 합을 구하는 함수.

SUMPRODUCT(array1(곱할 배열), array2(곱할 배열), …)

배열을 n차원 벡터로 취급하고 내적한다. [10][11]

1.3. 재무 함수[편집]

FV(rate(이자율), nper(전체연도), pmt(저축액), pv(현재가치), type(지급시기)[12])

이율에 따르는 만기저축액을 계산한다. 모든 결과값을 양수로 표시하려면 -pmt 처리를 해야 하며, 사용 시 연이율/월이율, 월저축액/연저축액 통일을 하는 것을 잊지 말 것. pv 및 type 는 생략 가능하다.

PV(rate(이자율), nper(전체연도), pmt(저축액), fv(미래가치), type(지급시기))

이율에 따르는 할부금액을 계산한다. 모든 결과값을 양수로 표시하려면 -pmt 처리를 해야 하며, 사용 시 연이율/월이율, 월저축액/연저축액 통일을 하는 것을 잊지 말 것. pv 및 type 는 생략 가능하다.

PMT(rate(이자율), nper(전체연도), pv(현재가치), fv(미래가치), type(지급시기))

이율에 따르는 대출원리금을 계산한다. 모든 결과값을 양수로 표시하려면 -pv 처리를 해야 하며, 사용 시 연이율/월이율, 월저축액/연저축액 통일을 하는 것을 잊지 말 것. fv 및 type 는 생략 가능하다.

1.4. 날짜/시간 함수

DATE(year(연), month(월), day(일))

입력된 연, 월, 일의 날짜를 나타낸다.

DAY(serial_number(인수))

인수에서 날짜를 추출해 낸다.[13]

HOUR(serial_number(인수))

인수에서 시간을 추출해 낸다.

MINUTE((serial_number(인수))

인수에서 분을 추출해 낸다.

MONTH((serial_number(인수))

인수에서 월을 추출해 낸다.

NOW()[14]

컴퓨터에 설정된 현재 년, 월, 일, 시, 분, 초를 표시한다.

SECOND((serial_number(인수))

인수에서 초를 추출해 낸다.

TIME(hour(시), minute(분), second(초))

입력된 시, 분, 초를 나타낸다.

TODAY()[15]

현재 날짜를 표시한다. 다른 함수와 중첩해서 쓸 게 아니라 그저 현재날짜만을 표시해야 한다면 번거롭게 이 함수 쓰지 말고 간단히 Ctrl+세미콜론을 이용하면 된다.

WEEKDAY(serial_number(인수), return_type[16](유형을 결정하는 숫자))

일정 날짜의 요일을 숫자로 출력한다. CHOOSE 함수와 함께 결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YEAR(serial_number(인수))

인수에서 연도를 추출해 낸다.

DATEDIF(시작일,종료일[17],factor)

시작일부터 종료일까지의 날짜를 센다. 이 함수는 직접 입력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

Factor 목록[18]

* d, m, y

각각 두 날짜 사이의 일(day), 개월(month), 햇수(year)를 센다.

* ym

햇수를 무시하고, 두 날짜 사이의 달을 센다. 예를 들어 2013년 1월 1일과 15년 10월 28일을 각각 시작일과 종료일로 넣고, factor에 m을 입력하면 33(개월)이 출력되지만 ym을 입력하면 9(개월)이 출력된다.

* yd

햇수를 무시하고, 두 날짜 사이의 일을 센다. 예를 들어 2013년 1월 1일과 15년 10월 28일을 각각 시작일과 종료일로 넣고, factor에 d를 입력하면 1030(일)이 출력되지만 yd를 입력하면 300(일)이 출력된다.

* md

햇수과 개월을 무시하고, 두 날짜 사이의 일을 센다. 예를 들어 2013년 1월 1일과 15년 10월 28일을 각각 시작일과 종료일로 넣고, factor에 d를 입력하면 1030(일)이 출력되지만 md를 입력하면 27(일)이 출력된다.

1.5. 텍스트/정보 함수

CONCATENATE(텍스트1, 텍스트2, ...)

여러 셀에 나뉘어진 텍스트를 한번에 묶어준다. 보통 =A1&B1&C1 ... 의 방식으로 & 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함수를 사용하면 나중에 대상 텍스트를 수정할 때 편리하다. =CONCATENATE(A1,B1,C1)

FIND(텍스트, 셀, 숫자)

셀에 특정 텍스트의 위치를 숫자로 표현한다.

IFERROR(Value(계산), Value_if_error(오류일 시 산출값))

주어진 계산이 오류인지 확인하여, 오류 시 산출할 값을 지정한다. 특히 엑셀의 오류 표기들(#DIV/0! 등)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19]

IFNA 함수는 2013 버전부터 적용되고, N/A오류만 확인/산출 가능하다.

ISBLANK(Value(셀))

지정한 셀이 비어 있는 셀일 경우 "TRUE" 를, 뭔가가 입력되어 있을 경우 "FALSE" 를 반환한다. 스페이스바 입력도 탐지한다.

ISERROR(Value(셀))

지정한 셀이 오류가 있는 경우 "TRUE" 를, 오류가 없는 경우 "FALSE" 를 반환한다. 오류 표시 대신 산출할 값을 지정하는 IFERROR 와는 다르므로 주의.[20]

ISERR(Value)

N/A 오류를 제외한 모든 오류에 대해 위 함수와 같은 기능 제공

LEFT(text(텍스트), num_chars(왼쪽 n개))

주어진 텍스트의 왼쪽에서부터 n개까지의 글자를 추출해 표시한다. 결과값은 문자로 취급된다.

LEN(text(텍스트))

문자열의 길이를 숫자로 추출한다.

LOWER(text(텍스트))

모든 대문자를 소문자로 치환한다.

MID(text(텍스트), start_num(n번째 글자부터), num_chars(x개까지))

문자열의 가운데 부분을 추출해 표시한다. n번째 글자부터 x개만큼을 추출한다.

PROPER(text(텍스트))

문자열의 첫째 글자만을 대문자로 치환한다.

RIGHT(text(텍스트), num_chars(오른쪽 n개))

주어진 텍스트의 오른쪽에서부터 n개까지의 글자를 추출해 표시한다. 결과값은 문자로 취급된다.

SUBSTITUTE(text(텍스트), old_text(대상 텍스트), new_text(바꿀 텍스트), instance_num(n번째 텍스트에 적용))

쉽게 말해 광역 치환 함수. 대상이 되는 텍스트를 별도로 지정한 새 텍스트로 바꾼다. 한 셀 내에 대상 텍스트가 여러 개가 있는 상황에서는 instance_num 를 활용할 수 있는데, 모두 바꾸려면 생략하고, 숫자를 입력하면 그만큼 왼쪽에서부터 대상 텍스트를 세어서 선택적으로 적용한다.[21]

TEXT(value(셀), format_text(서식))

주어진 셀의 내용을 서식에 맞게 적용한다.

TRIM(셀)

해당 셀의 텍스트 양 끝에 있는 공백을 제외한 텍스트를 추출한다.[22]

UPPER(text(텍스트))

모든 소문자를 대문자로 치환한다.

VALUE(text(텍스트))

시간 등의 문자열을 숫자로 치환한 값을 추출한다.

1.6. 데이터베이스

DAVERAGE(database(전체 DB), field(DB 내 찾을 열번호), criteria(기준)[23])

전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기준에 맞는 자료의 평균을 구한다.

DCOUNT(database(전체 DB), field(DB 내 찾을 열번호), criteria(기준))

전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기준에 맞는 숫자 포함 셀들의 개수를 구한다.

DCOUNTA(database(전체 DB), field(DB 내 찾을 열번호), criteria(기준))

전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비어있는 셀은 무시하고 기준에 맞는 셀들의 개수를 구한다.

DGET(database(전체 DB), field(DB 내 찾을 열번호), criteria(기준))

전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기준에 맞는 자료를 단순 추출한다.

DSUM(database(전체 DB), field(DB 내 찾을 열번호), criteria(기준))

전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기준에 맞는 자료를 합산한다.

1.7. 논리/찾기 함수

AND(논리1, 논리2, …)

인수로 포함된 모든 논리가 전부 참일 경우 "TRUE" 를 출력하고, 하나라도 거짓이 있을 경우 "FALSE" 를 출력한다. IF 함수와 함께 쓰면 TRUE/FALSE 표시 대신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CHOOSE(Index_num(1 이상 254이하의 정수형), 값1, 값2, ...)

값[Index_num]를 반환한다. 값의 자료형은 제한이 없지만 Index_num의 값은 1~254로 한정되어 있다는 것에 주의. ITQ 엑셀 함수 문제의 출제 빈도가 높다.

COLUMN(셀)

해당 셀의 가로열의 번호를 표시하는 함수. COLUMN() 의 경우, 현재 수식이 있는 셀의 열의 번호가 표시된다. 계산식에 ROW 와 COLUMN 함수를 적절히 사용하면, 각 셀의 주소에 따라 서로 다른 범위의 계산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그럴려면 수열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 함정

HLOOKUP(찾을 값, 참조할 표, 출력할 행번호, range_lookup[24])

수평 방향으로 참조하는 함수. 주어진 표 외에 다른 작은 표가 하나 더 주어진다. 찾을 값을 참조할 표에서 찾아서, 참조할 표로 지정한 범위 내 출력할 자료가 들어있는 행에서 대응하는 것을 골라 출력한다. VLOOKUP 함수와 다른 점은, 참조할 표가 수평 방향으로 작성되어 있을 때 쓴다는 점이다.

IF(논리검사, 참일시 출력, 거짓일시 출력)

논리검사에 들어가는 등식/수식이 참/0이 아닌 경우에는 참일시 출력에 지정한 것을, 거짓/0일경우에는 거짓일시 출력에 지정한 것을 출력. 출력에도 함수가 들어갈 수 있으며, 함수가 아닌 문자가 들어갈 경우엔 프로그래밍상의 이유때문에 큰따옴표로 감싸줘야 한다.

INDEX(배열, 행위치, 열위치)

어떤 배열 내의 몇 행 몇 열에 해당하는 대상을 찾아서 출력한다. MATCH 함수와 함께 엮어서 쓰기도 한다.

INDIRECT(텍스트)

텍스트로 이루어진 수식 혹은 셀의 주소를 실제 값으로 변형시켜 준다. 일반적으로 ADDRESS 함수를 이용하여 텍스트 혹은 수열로 구성된 셀의 주소를 실제 식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때 자주 쓰인다.

LOOKUP(찾을 값, 참조할 표, result_vector(출력값이 포함된 배열))

주어진 표 외에 다른 작은 표가 하나 더 주어진다. 참조할 표가 수직방향인 VLOOKUP, 수평방향인 HLOOKUP 함수와의 차이점은, 참조할 표의 행과 열의 형태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MATCH(찾을 값, 배열, match_type[25])

배열 내에서 찾고자 하는 값이 몇 번째에 위치하는지 찾아서 숫자로 출력한다. INDEX 함수와 함께 엮어서 쓰기도 한다.

OFFSET(참조, 숫자, 숫자, 숫자, 숫자)

한계의 셀을 기준으로 지정된 숫자의 범위의 셀(혹은 범위) 의 값을 찾는다. 하나의 기준 셀을 지정하여, 각 열과 행의 거리를 지정하여 값 혹은 다른 함수의 범위로 지정할 수 있어, [26] 동일한 패턴의 양식에 반복적으로 다른 범위를 지정하는 셀의 주소를 입력하는 노가다를 줄여줄 수 있다. 가끔 다른 사람이 내가 쓴 함수를 알지 못하게 쓰는 방법으로도 쓰인다. (자기 책상을 지키려는 직장인의 고뇌)

OR(논리1, 논리2, …)

인수로 포함된 논리 중에 하나라도 참이 있을 경우 "TRUE" 를 출력하고, 전부 거짓일 경우 "FALSE" 를 출력한다. IF 함수와 함께 쓰면 TRUE/FALSE 표시 대신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ROW(셀)

해당 셀의 세로행의 번호를 표시하는 함수. ROW() 의 경우, 현재 수식이 있는 셀의 행의 번호가 표시된다. 계산식에 ROW 와 COLUMN 함수를 적절히 사용하면, 각 셀의 주소에 따라 서로 다른 범위의 계산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그럴려면 수열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 함정

VLOOKUP(찾을 값, 참조할 표, 출력할 열번호, range_lookup)

수직 방향으로 참조하는 함수. 주어진 표 외에 다른 작은 표가 하나 더 주어진다. 찾을 값을 참조할 표에서 찾아서, 참조할 표로 지정한 범위 내 출력할 자료가 들어있는 열에서 대응하는 것을 골라 출력한다. HLOOKUP 함수와 다른 점은, 참조할 표가 수직 방향으로 작성되어 있을 때 쓴다는 점이다.

2. 사용자 정의 함수

사용자가 직접 함수를 만들어서 쓸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비주얼베이직을 활용해서 직접 계산식을 입력해야 한다. 비주얼베이직으로 들어가서[27][28] 모듈을 새로 생성해서 원하는 대로 만들면 된다. 그러나 함수 마법사에서 친절한 도움말 같은 건 기대할 수 없다.(…) 구체적인 생성 방법은 인터넷 검색을 추천.

3. 배열 수식

배열 수식은 위의 함수들을 사용하는 새로운 활용법으로, 만일 컴활 같은 것을 준비한다면 알아두면 좋다. 배열 수식은 수식 입력 후에 Ctrl+Shift+Enter 를 통해 중괄호({,})로 묶어 주어야 하며[29], 그렇지 않으면 오류값이 반환된다. 나머지는 일반적인 수식을 만드는 것과 동일하다. 여기서는 가장 기초적이고 단순한 형태의 몇몇 배열 수식만 살펴본다.

  • 배열 수식으로 개수 구하는 방법

    • 조건이 1개일 경우

      • =SUM(IF(조건, 1)) : 조건을 만족하면 1로 처리하여 합산한다.

      • =SUM((조건)*1) : 조건 불만족시 0, 만족시 1로 처리.

      • =COUNT(IF(조건, 1)) : 단, COUNT 함수는 조건 불만족(0) 케이스도 합산한다.[30]

    • 조건이 2개일 경우

      • =SUM(IF(조건1, IF(조건2, 1)))

      • =SUM((조건1)*(조건2))

      • =COUNT(IF((조건1)*(조건2), 1))

  • 배열 수식으로 합계 구하는 방법

    • 조건이 1개일 경우

      • =SUM((조건)*구할 범위) : 조건을 만족하는 셀만 추려서 합산한다.

      • =SUM(IF(조건, 구할 범위))

    • 조건이 2개일 경우

      • =SUM((조건1)*(조건2)*구할 범위)

      • =SUM(IF((조건1)*(조건2), 구할 범위))

  • 배열 수식과 match 함수로 다중 조건을 만족시키는 셀을 찾는 방법

    • 조건이 1개일 경우(일반 match, 배열 수식 사용 안함)

      • =MATCH(찾을 값, 배열, match_type)

    • 조건이 2개 이상일 경우(배열 수식 사용)

      • =MATCH(찾을 값1&찾을 값2&찾을 값3,배열1&배열2&배열3,match_type) [31]


[1] 2003버전까지는 인수의 개수가 30까지였지만 2007버전 부터는 254개로 바뀌었다.[2] 단, 논리값과 텍스트는 제외한다.[3] 단, 논리값과 텍스트는 제외한다.[4] 앞은 2007까지. 이후 버전들은 뒤의 꼴을 사용하는게 기본.[5] STDEVP와 마찬가지[6] 단적인 예로, FACT(1.5)는 1.32934가 아닌 1이 나온다. 이런 건 엑셀 말고 매스매티카로 구해야 한다[7] 인수가 없다[8] 특히 컴활 등의 시험문제에서 "십의 자리까지" 와 "십의 자리에서" 는 서로 다른 표현. 전자는 -1, 후자는 -2 를 입력해주자.[9] 사용할 함수를 지정한다. 자주 사용하는 11가지의 함수는 1자리 수/100자리 수로 미리 지정되어 있다. 1자리 수는 전체 데이터에 적용하는 함수, 100자리 수는 필터링된 데이터만 적용하는 함수[10] 예를 들어 (a×b)+(c×d)+(e×f) 일 때, array1 은 a, c, e 가 되고 array2 는 b, d, f 가 된다. 이는 벡터의 내적과 연산법이 같다.[11] 2003 버전까지는 위의 SUMIFS 함수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SUMIFS의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12] 1: 월초지급, 0 또는 생략: 월말에 지급[13] MS 엑셀은 1을 날짜로 표시하면 1900-01-01로 본다.[14] 인수가 없다.[15] 인수가 없다.[16] 일요일(1)에서 토요일(7)까지의 유형은 1을, 월요일(1)부터 일요일(7)까지의 유형은 2를, 월요일(0)에서 일요일(6)까지의 유형은 3을 입력하면 된다. 주로 쓰는건 2번 유형이다.[17] 다른 셀을 지정해주거나 DATE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시작일 종료일 모두에 해당한다.[18] 다른 셀에서 불러올 경우에는 상관없으나 직접 수식에 입력할 경우에는 따옴표가 필요하다[19] 해당 함수가 없었던 2003 버젼까지는 해당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IF와 ISERROR 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20] 보통 이 경우는 IFERROR 함수가 없었던 2003 버전 워크시트에서 사용하기 위해 IF 함수와 중첩하는 경우가 대부분[21] 예를 들어 셀 내용이 wikiwiki, 여기서 "i" 를 "o" 로 바꾸고자 하며, instance_num 값이 3일 경우, 결과값은 wikiwoki 가 된다. 만일 생략할 경우는 wokowoko 가 된다.[22] 셀에서 "NAMU" 와 "NAMU " 의 차이점을 알기가 상당히 어려운 데다가, 다른 시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경우나 텍스트 파일을 엑셀로 가져오는 경우 종종 숫자나 텍스트 앞뒤로 공백이 붙어서 숫자임에도 텍스트로 표기되는 경우가 많다. 수천개 데이터에서 이런거 한 두개가 어디에 있는지 찾을려면...[23] 별도로 지정해 줘야 한다. 조건부 필터링 기능을 생각해 보면 쉽다.[24] "TRUE"는 유사 일치로, 쉽게 설명하자면 찾을 값이 참조할 표에 없을 때 쓴다. 성적 따라 수우미양가를 구분하듯이, 사전에 정해진 등급을 표에 적용하는 방식. "FALSE"는 정확히 일치로, 찾을 값이 참조할 표에 정확히 전부 다 들어있을 때 쓴다. 각 제품별로 단가표를 적어놓은 경우 등에 쓰인다. 더 나은 설명 수정바람.[25] "0"은 정렬되지 않은 배열에서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는다. 여러 개가 검색되었을 경우 첫째 것을 출력한다. "1"은 오름차순으로 정렬된 배열에서 작거나 같은 값 중 가장 큰 값을 찾는다. "-1"은 내림차순으로 정렬된 배열에서 크거나 같은 값 중 가장 작은 값을 찾는다.[26] 예: SUM(B3:C7) -> SUM(OFFSET(A1,2,1,5,2)) : A1 셀에서 아래로 2칸, 오른쪽으로 1칸을 이동한 셀(B3)을 시작점으로 하여, 가로 2칸 세로 5칸의 범위에 있는 숫자의 합을 구함.[27] "개발 도구" 탭에 있다. 만일 이 탭이 없다면, 옵션으로 들어가서 개발 도구 탭을 표시하게 하자. 또는 엑셀 시트에서 단축키 Alt + F11를 동시에 누르면 Visual Basic Editor가 실행된다. 엑셀 뿐만이 아닌 파워포인트, MS 액세스, MS 워드 또한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28] 사용자 정의 함수를 작성 후 저장할 시 기존 Excel 통합 문서 확장자(.xlsx)로 저장할 수 없다는 것에 주의. 저장 시 파일 형식을 Excel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 형식(.xlsm)으로 변경해주어야 작성한 사용자 정의 함수를 저장할 수 있다.[29] 반드시 위의 단축키로. 직접 입력하는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30] 무슨 소리냐면, COUNT함수는 숫자의 개수를 세기 때문에 일반적인 IF함수를 쓸 때처럼 IF(조건, 참일 때 값, 거짓일 때 값)이라고 IF(조건, 1, 0)으로 쓰면 원하는 결과가 안나온다는 얘기다. 컴활 준비하는 위키러는 주의하자.[31] 예를 들어 A1:A5, B1:B5, C1:C5의 범위에서 각각 D1, D2, D3의 값을 갖는 셀의 순서를 찾을때, =MATCH(D1&D2&D3,A1:A5&B1:B5&C1:C5,0)을 배열 수식으로 넣으면 된다. INDEX 함수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출처 : 나무 위키 https://namu.wiki/>

'IT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vcp100.dll 오류 해결  (8) 2016.10.07
X3DAUDIO1_7.DLL 오류 해결  (0) 2016.10.06
amazon fire tv 정보  (0) 2014.12.17
Event ID 7026 — Basic Service Control Manager Operations  (1) 2008.12.10
MS-SQL OS Backup  (1) 2008.11.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