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잦은 술자리로 은 괴롭다.


다가오는 2017년 새해를 맞이하여 연말연시 약속 많으시죠?

각종 회식과 모임 송년회, 신년회 등으로 술 약속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술을 평소 즐겨하는 사람들도 연말연시면 잦은 술자리가 부담스러울 때가 많을텐데요,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음주량을 조절하여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숙취는 왜 생기는 걸까요?

사람이 알콜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을 통해 간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때 간에서 분해가 되는 과정에서 독성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가 생성됩니다. 아세트 알데히드가 물과 이산화탄소로 최중 분해되기까지는 6~8시간 이상이 소요가 되는데 이때 독성에 의해서 숙취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숙취해소 꿀팁 첫번째, 물 많이 마시기

숙취해소법 중 가장 기본이 되고 술 자리에서 물을 자주 마셔주면, 술도 덜 취한다는 사실! 체내의 알콜을 희석해줘서 술에 덜 취하도록 도와주는 거죠~ 또한 음주 후 수분은 알콜로 인한 탈수현상을 막아주며 몸에서 빨리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숙취해소 꿀팁 두번째, 말 많이 하기

기분 좋은 술자리에서는 술이 덜 취하고, 기분이 나쁜 상태에서는 술이 빨리 취한다는 속설 들은적 있으신가요? 어느정도 일리는 있는 말입니다. 꿀팁 두번째, 바로 말 많이 하기 입니다. 알콜의 약 10%가 호흡을 통해 배출이 된다고 하는데요, 말을 많이 하면 술을 마시는 양과 속도가 줄어 자연스레 술을 덜 마시는 효과가 있고, 몸에 흡수 되어 있던 알콜의 배출도 빨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음주량을 조절하려면 천천히 대화하며 조금씩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해소 꿀팁 세번째, 식사를 하고 술 마시기

술을 마시기 전에 식사를 꼭 해야만 숙취 방지에 좋습니다. 식사를 함으로 위를 알콜로부터 충분히 보호할 수 있으며, 술에 취하는 속도 역시 더뎌지게 됩니다. 연말연시에 잦은 술자리에서 빈속으로 자주 마시게 된다면 간에서는 충분히 해독 작용을 해주지 못하게 됩니다. 술 자리 참석 전 혹은 식전 술자리 참석을 해야 한다면 안주와 같으 드시되 한잔을 여러차례 나누어 마셔주면 좋습니다.


숙취해소 꿀팁 네번째, 카페인과 탄산은 피하기

술자리에서 술을 잘 못드시는 분들은 술 특유의 끝맛이 싫어 탄산 음료 등을 술을 먹은 직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술과 탄산을 함께 마시게 되면 알콜이 신체에서 배출되지 않고 수분만 빠져 오히려 알콜 흡수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술의 쓴맛이 싫다면 술을 먹은 직후 안주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름진 음식은 알콜 해독을 방해하니 피하는 것이 좋고, 고단백 음식(안주)를 섭취하여 간의 활동을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해소 꿀팁 다섯번째, 충분한 잠과 휴식

음주 후 편히 쉬지 못한다면 다음 날 컨디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은 과음과 숙취로 인한 속쓰림을 덜어준다고 합니다. 음주로 인해 간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간 역시 회복할 수 있는 휴식 시간이 필요한데요, 아무래도 연말연시 술 모임이 잦은 관계로 충분한 수면 및 휴식을 갖기 힘들긴 합니다. 하지만 편히 쉬지 않는다면 다음 날 컨디션에 영향을 주게되니 충분한 휴식을 위해 너무 잦은 술자리는 피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술 자리를 이어가다간 본인이 될지도..?


숙취해소 꿀팁 여섯번째, 해장에 좋은 음식 먹기

숙취와 속쓰림 때문에 괴롭다면 술을 마신 다음 날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속을 달래주는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해소의 꿀팁 마지막인 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 볼게요.

1. 토마토

토마토는 영국에서 숙취해소를 위해 꼭 먹는다고 합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있는데 이 라이코펜은 우리 몸에서 알콜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술을 먹은 다음 날 토마토를 먹거나 토마토 주스를 한잔 마신다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 콩나물 국

너무나도 유명하죠?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듬뿍 들어가 있어 알콜의 아세트 알데히드 분해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숙취해소를 위해 얼큰한 해장국을 찾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음주 다음 날 자극을 받은 위장에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위장장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 외에도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알콜 분해를 돕는다는 꿀팁!


3. 녹차, 유자, 오이

녹차와 유자, 오이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알콜로 지친 몸에 활력을 준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녹차에서는 카테킨이란 성분이 매우 풍부하며 이 성분은 아세트 알데히드를 분해하고 카페인으로 인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알콜 배출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카페인도 포함되어 있어 정신 차리기엔 딱이죠!


4. 초코우유

초코우유에는 타우린, 카테인 성분이 들어 있어 이 성분들이 알콜을 분해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숙취해소뿐만 아니라 술을 마시기 전 우유를 마셔 위를 보호할 수도 있으며, 술을 마시는 중간 중간 마셔줘도 알콜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선지해장국

선지해장국에 들어 있는 선지에는 단백질이 분해되어 발생하는 펩타이드가 있어 알콜 해독작용을 도와 숙취가 빨리 해소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차가운 꿀물은 알콜로 인한 일시적인 저혈당과 탈수 증세를 완화해주며, 달걀속의 메티오닌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간세포의 원료이고, 레시틴은 자극 받은 위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헛개나무는 숙취해소뿐 아니라 간의 손상을 막는 것에 도움을 주기도 하는 등 숙취해소에 도움이되는 여러가지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혹시 음주 다음날 숙취가 있을 때 마다 자극적은 해장국을 드시는 등 내 몸을 괴롭히고 있진 않으셨나요?

연말연시 잦은 술 모임과 약속, 음주 그 자체가 몸에 좋을 순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참석해야 하는 술 모임이라면 조금이나마 술을 현명하게 마실 수 있는 건강한 음주 법과 숙취해소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