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Windows) 파일 확장자 표시


컴퓨터 OS를 새로 설치하기 전, 이전 OS에서는 분명히 해당 파일에 대한 확장자가 보였는데, 어느순간 파일 확장자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폴더 안에 파일이 많을때 같은 속성의 파일을 구분하여 보고 싶을때가 있는데, 물론 유형별로 정렬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만 파일 이름과 함께 확장자 표시가 된다면 조금 더 구별하기 쉽습니다. 또한 확장자를 변경하고 싶은데 확장자가 보이지 않아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당황스러울때가 있기도 합니다.

▼ 방금 다운로드 받은 폰트 파일들입니다. 유형에서 ALZip ZIP File, OpenType 글꼴 타입, 트루타입 글꼴 타입으로 확인은 할 수 있지만 확장자 표시에 익숙한분들은 어색하거나 불편할 수도 있겠죠. 그럼 파일 확장자 표시는 왜 나오지 않는 것일까요? 파일 확장자 표시 방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 [시작] → [제어판]  [모양 및 개인 설정]을 클릭합니다.

 [모양 및 개인 설정] 에서 [폴더 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 아래와 같이 [폴더 옵션] 창이 뜨게 될텐데요. 폴더 옵션에서 [일반] → [보기] 탭으로 이동해주세요.

[보기] 탭의 [고급 설정]에서 스크롤을 내려보면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체크 박스에 체크가 되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TXT, HTML, ZIP, JPG 등의 알려진 파일 형식의 확장명 숨기기에 체크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확장자가 보이지 않았던 것입니다. 체크박스를 해제해주세요.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체크 해제한 후 [적용] 혹은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파일 확장자 표시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해볼까요? 다시 [다운로드] 폴더로 와서 파일명을 확인해보았습니다. *.zip , *.otf, *.ttf 등과 같이 처음과 달리 파일명에 해당 확장명 표시가 정상적으로 되고 있습니다.

Windows 7 OS에서 확장명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만약 Windows 8.1 이나 10 버전을 사용중이시라면 다른 버전의 윈도우에서도 마찬가지로 제어판에서 확장명 숨기기 체크박스를 해제하신 후 적용하시면 됩니다. 8.1 과 10 버전에서는 검색창에서 '폴더옵셥' 혹은 'folder option' 으로 검색해보신 결과에서 '파일 및 폴더 …'를 선택해주시면 [파일 탐색기 옵션] 창이 나타나는데, 이곳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체크 박스를 해제하면 됩니다.

알려진 파일 확장자 표시 숨기기를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혹시 파일 확장자 표시가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으셨다면 위 방법을 기억해두셨다가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