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 사용자, 왜 중요할까?

블로그를 운영하며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을 얻고 싶다면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로직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많은분들이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티스토리 역시 PC와 모바일 로직이 당연히 다릅니다. 얼마전까지 HTML 광고 소스를 미리 삽입해 놓으면 광고가 자동으로 삽입되어 별도로 광고에 대해 신경쓰거나, 글 중간 중간 광고 삽입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 정책이 변경된 후 한 페이지에 광고 삽입 갯수 3개 제한이 없어지고,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한 모바일 전용 광고 코드가 생성되며 이제는 이러한 것들을 하나 하나 신경쓰셔야 하죠.

Desktop, Mobile 모두 신경써야하는 탓에 번거로움이 늘었지만,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평일 업무 시간대를 살펴보면 컴퓨터 사용자와 모바일 사용자 비율이 비슷하지만 업무시간 이후 비율을 살펴보면 모바일 사용자가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티스토리 역시 컴퓨터와 모바일을 모두 아우르는 반응형 스킨 사용이 이미 대세가 되었으며, 스마트폰 모델에 따라 해상도 역시 모두 달라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 사용자 기준으로 글 작성 및 광고를 삽입하다 보면 모바일 사용자들은 매우 불편한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반응형 스킨이 모든 해상도에 대해 만능은 아니며, 모든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100% 최적화 된 화면을 제공하지는 못합니다. Desktop 사용자들 보다 Mobile 사용자 비율이 더 높은 상황에서 내 블로그에 접속하는 모바일 사용자들은 어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들이 사용하는 해상도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기기로 접속하는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기종과 해상도, 모델별 접속 현황 등을 살펴보고 운영중인 블로그의 모바일 접속자들을 위한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센스 고수익을 위한 모바일 사용자 비율 및 모델 별 접속 현황 체크법

구글 애널리틱스는 홈, 맞춤설정, 보고서, 관리로 크게 4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홈 메뉴는 등록한 계정에 접속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주로 보고서를 이용하게 됩니다. 맞춤설정은 단순한 웹분석 서비스와 달리 다양한 측정기준 및 항목을 조합하여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용자들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합니다.


▼ 블로그 및 사이트를 다수 등록하여 사용하고 계신다면, [홈]에서 해당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하나의 블로그만 이용하고 있다면 애널리틱스 접속 후 좌측 메뉴에서 [보고서] > [잠재고객]을 선택합니다.

※ 구글 애드센스 정책상 수익 금액을 제외한 다른 데이터를 공개할 수 없어 단순히 휴대기기 정보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잠재고객] 서브 메뉴 중 [모바일] > [기기]를 선택합니다. 휴대기기 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전산쟁이 블로그의 경우 Apple iPhone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 대부분의 접속이 발생하는 탓에 아이폰 외에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 SM-G930S(Galaxy S7), SM-N920S(Galaxy Note 5) 등 상세 모델 넘버까지 확인할 수 있어, 기기 모델뿐 아니라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까지 유추해볼 수 있지만 Apple iPhone은 보안 설정이 높게되어 있는 탓인지 세부 모델을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삼성 모바일 기기의 경우 모델별로 세션을 달리 카운트 하고 아이폰은 모든 모델을 단일 기종으로 인식하여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모바일 접속 비중을 알아볼 때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로 구분 지어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애널리스틱 좌측 메뉴에서 [잠재고객] > [기술] >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로 확인하는 것인데요. 애널리틱스에 설정된 사이트에 접속하는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윈도우 OS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가장 많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두번째로 많은 것은 안드로이드 웹뷰(Android Webview)로 현재 상당수 PC, 모바일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크롬(Chrome) 브라우저 보다 비중이 높습니다. 모바일 이용자들이 그만큼 많다는 반증인 것이죠. IE > Android > Chrome에 이어 국내에 많은 사용자를 거느린 삼성 스마트폰 기본 브라우저인 Samsung Internet 사용자도 눈에 띕니다.


▼ 모바일 사용자 비율 분석을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는 [모바일] > [개요]에서 측정 항목을 축하여 확인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개요 항목을 보시면 '기기 카테고리'란이 있으며, 이 곳에서 mobile, desktop, tablet 3가지 대분류로 접속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도 모바일 모델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기본 측정기준인 '기기 카테고리'에서 두 번째 측정기준을 사용자가 설정하여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측정기준] > [사용자]를 누르시면 서브 메뉴들이 폴다운 되며, 이 곳에서 사용자가 정한 항목을 기준으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 검색 입력란에 [휴대기기 모델]을 입력하시거나, 서브 메뉴 중 [휴대기기 모델]을 검색하여 선택해줍니다.


▼ [잠재고객] > [모바일] > [기기]에서 확인했던 것처럼, 휴대기기 모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나타난 결과값과 다른점은 Samsung SM-G930S Galaxy S7으로 보였던 것이 단순히 SM-G930S와 같이 휴대기기 [모델넘버]만 보이는 것입니다. 여기서도 아이폰은 iPhone으로만 확인이 가능하네요.

※ 삼성 갤럭시의 경우 동일 모델이라도 끝 부분의 S는 SKT, K는 KT, L은 LG U+ 등으로 통신사까지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측정기준에서 [휴대기기 정보]를 검색 혹은 서브 메뉴에서 찾을 경우 [모바일] > [기기]와 마찬가지로 제조사 및 브랜드명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개요에서도 사용자가 별도로 측정 항목을 추가 할 경우 아래와 같이 제조사-모델넘버-기기명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조회해보셨듯이 모바일 사용자들 역시 S7, Note5, S8+, S7 Edge 등 큰 화면과 높은 해상도를 가진 모바일 기기를 많이 이용하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갤럭시 노트5의 경우 FHD로 사용할지 WQHD로 사용할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은 모바일 사용자 비율이 높다고 하여 저해상도를 사용하는 접속자들은 신경쓰지 않으면 안되겠죠?

블로그나 사이트에 따라 비율이 다르겠지만, 모바일 사용자가 최소 50~60%를 웃도는 상황에서 PC 화면에서만 블로그 최적화를 이룰 것이 아니라 모바일 환경 역시 최적화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의 모바일 기기 접속 비율, 모델 별 해상도 등을 확인하여 어떤 기기에서 접속하더라도 동일한 화면을 보여줄 수있는 최적화를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사용자 접속 비율 및 스마트폰 기기 정보에 대한 확인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모바일 기기 별로 최적화 상태를 확인해보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모바일 기기 없이 데스크톱에서 화면구성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