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닌 공용 컴퓨터라면 윈도우를 설치한 뒤 반드시 사용자별로 계정을 추가하거나, 관리자 외 사용자들을 위한 일반 사용자 권한을 가진 계정을 하나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한 계정은 관리자 권한이나 표준 사용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관리자 권한이 불필요한 계정은 표준 사용자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 출시 초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아닌 로컬 계정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열 수만 있을 뿐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었습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이후 윈도우7 이전 방식과 같은 로컬 사용자 계정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윈도우10을 사용하더라도 스토어를 이용할 수 없었지만, 지난해부터 로컬 계정을 사용하더라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어 관리자 외 계정은 로컬 계정으로 생성하더라도 이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용자 추가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아닌 윈도우7 버전과 같이 로컬에 사용자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순서대로 진행해보시면 로컬 계정 생성은 매우 쉽습니다.


윈도우10 로컬 사용자 추가

 윈도우 시작 아이콘을 누른 후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물론 윈도우 시작 키를 누른 후 [제어판] 타이핑 입력 시 기존에 사용하던 제어판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Windows 설정 창에서 [계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8.1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던 제어판과는 조금 다른 모양으로 생소하시죠? 그러나 Windows 설정창은 이전 버전의 제어판과 동일한 것으로 조금만 사용해보시면 익숙해질 것입니다.


 계정 메뉴 선택 시 현재 로그인 되어있는 사용자 정보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추가를 위해 좌측 메뉴에서 [가족 및 다른 사용자]를 클릭합니다.


 가족 및 다른 사용자에서는 가족을 추가하여 모든 구성원에게 로그인 및 바탕화면을 제공하고,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 앱이나 게임등의 제한 등 자녀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자녀들을 위한 [가족 구성원 추가] 버튼을 클릭한 뒤 계정을 생성하시면 되겠죠?

가족구성원이 아닌 타인과 함께 사용하기 위한 일반 사용자 계정 생성을 위해서는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른 사용자 추가 버튼 선택 시 '이 사람은 어떻게 로그인합니까?' 화면이 나타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아닌 로컬 계정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일 주소 입력 부분 하단의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를 클릭합니다.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을 위해 회원가입을 할 수 있는 입력 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를 공유하여 사용 할 계정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대신 로컬 계정을 사용할 것이므로 별도로 회원 가입은 하지 않습니다.

하단의 [Microsoft 계정 없이 사용자 추가]를 선택하여 로컬 계정을 등록하는 단계로 이동합니다.

▼ 내 PC용 계정 만들기 창에서 비로소 로컬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입력폼이 나타납니다. 로컬 계정으로 사용할 ID 및 패스워드, 패스워드 힌트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윈도우 설정창에서 계정 메뉴를 통해 가족 및 다른 사용자 항목을 살펴보면 [로컬 계정]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을 보시면 현재 공유 로컬 계정이 [관리자] 권한을 획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계정을 관리자 권한이 아닌 표준 사용자 권한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계정을 선택한 뒤 [계정 유형 변경]을 클릭한 후 [표준 사용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