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주거안정 월세대출은 세입자가 월세 대출금을 반환하지 않을 때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대신 갚아주는 보증상품으로 시중에서 많이 이용중인 전세자금 대출과 비슷한 월세를 위한 대출상품입니다. 

바로 서민들의 주거비 경감을 위해 주택도시기금에서 저리로 빌려주는 '주거안정 월세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방식의 저리로 이용할 수 있는 전세대출과 달리, 그동안 많은 분들이 이용하지 못했던 이유 중 하나가 지원 대상이 일부 저소득층으로 한정되어 해당 상품을 이용하고 싶어도 자격요건이 되질 않았던 것이죠.

예산으로 500억원이 책정되었던 주거안정 월세대출 보증상품 실적이 3억에 그치며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많아지자, 지난해 8월부터 대출대상의 기준을 완화하고, 그로 인해 월세대출을 받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1. 대출 대상

대출 대상은 주거급여대상이 아닌 무주택자로서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근로장려금 수급자, 자녀장려금 수급자, 희망키움통장 가입자로 근로의지가 있는 자 입니다. 기존에는 저소득층을 위한 우대형만 있다면 2016년 8월부터는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혜택을 세분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우대형과 일반형은 자격 요건이 다르겠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대출 금리입니다. 우대형은 연 1.5%, 일반형은 연 2.5%이며 우대형 및 일반형 모두 국토교통부 고시금리, 즉 변동금리로 부과됩니다.

우대형과 달리 일반형은 단순히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자 중 우대형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으로, 즉 우대형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경우를  일반형으로 보시면 되겠죠?


우대형

- 취업준비생 : 부모와 따로 거주하는 자 또는 독립하려고 하는자 중 만35세 이하 무소득자로 부모 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자

-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 대출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근로장려금 수급자 중 세대주(세대주로 인정되는 자)

- 사회초년생 : 취업 후 5년 이내로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자

   ⇒ 대출 신청일 현재 만 35세 이하인 자

   ⇒ 부부합산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자

- 자녀장려금 수급자 : 대출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자녀장려금 수급자 중 세대주(세대주로 인정되는 자)

● 일반형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자 중 우대형에 해당하지 아니한 자

참고로 주거급여 지급 대상자이긴 하지만 현재 주거급여를 지급받지 않고 있다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주거급여 대상자란 단순히 대상자로 선정된 것이 아닌 현재 급여를 지급받는지에 대한 확인 절차이므로, 주거급여 대상자라도 지급받지 않고 있다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2. 대출 한도

월세 보증금은 1억원 이하, 월세 6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매월 최대 30만원2년간 총 720만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월세 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증료 0.18%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2018년 1월부터 한도는 매월 40만원으로 확대 됩니다.


3. 대출 대상 주택

주거안정 월세대출의 대상 주택에 형태상 제한은 없으나 무허가 건물 등 불법 건축물과 고시원은 대출이 불가하며, 전용면적 85㎡ 이하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 이하)로 아파트, 다세대주택, 다가구주택, 단독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은 가능합니다.

올해부터 연말정산시 월세 세액공제 대상 주택에 고시원이 포함되었는데, 주거안정 월세대출은 고시원이 포함되지 않아, 그 이유가 궁금하실 것 같아 알려드리자면, 고시원의 경우 법령상 보증이 불가하고, 독립된 주거의 형태를 갖추지 못한 시설로, 숙박이 제공되는 단기거소 성격이 강하며, 주택으로서 특성은 상대적으로 약하며 각종 안정상 취약성을 가지고 있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4. 대출 기간

주거안정 월세대출 신청 후 2년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이후 2년 단위로 4회까지 연장할 수 있어 최대 10년까지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취급 은행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주거안정 월세대출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