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정보공시를 알고 계신가요?

학부모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변 어린이집, 유치원을 지도상에서 검색할 수 있고, 학부모의 선택에 필요한 핵심 공통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요즘 어린이집 폭행 사건이나 급식 논란 등 여러가지 문제가 불거지며 부모들이 맘 놓고 자녀들을 맡길 곳을 찾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외관만 번지르하고 실제 아이들의 보육은 형편 없는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건, 사고가 발생하는 등 걱정거리가 한 두가지가 아닌 것이죠. 

오늘은 자녀들의 첫 단체생활을 시작할 어린이집의 시설, 교육은 물론 시설 안전과 환경위생, 보육과정 등의 운영상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어린이집 정보공개 포털을 소개할까 합니다.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

부모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어린이집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유치원 통합정보공시 제도


2018년 새해를 맞이한지도 어느덧 일주일이 훌쩍 지나버렸습니다.

새학기를 맞아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재원생들의 등록여부를 묻고 신입생들을 모집하게 됩니다.

처음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알아보시거나 이사 등의 이유로 다른 곳으로 옮길 계획이라면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 사이트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보다 쉽고 편리하게 어린이집 정보 확인!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 바로 가기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 이용법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에서는 어린이집 전반의 주요 정보를 공시하여 부모들이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입니다. 무엇보다 내가 사는 지역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운영상태와 위반사실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 등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한 홈페이지입니다.

우리아이 어린이집 선택의 길라잡이,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 이용 방법 한번 살펴볼까요?


▼ 내가 사는 지역의 어린이집, 유치원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먼저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①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통합정보공시] 메뉴를 클릭.

② 좌측 메뉴에서 [어린이집·유치원 찾기] 메뉴를 클릭.

③ 시/도, 시/군/구, 기관명 선택 입력 후 [검색] 버튼 클릭.

④ 상세 조건을 더 보고싶다면 검색 버튼 밑의 [상세 조건 더보기] 버튼 클릭.


▼ ④ 상세 조건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설립유형 및 제공서비스 등 세부 항목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주변 어린이집 중 국공립만 우선하여 찾아보고 싶거나, 영어전담 24시간, 온종일돌봄 등 여건 상 어쩔 수 없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만 등원시킬 수 있다면 상세 조건에서 선택 후 검색해보시면 더 편리합니다.

시/도, 시/군/구 입력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에 검색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사고 발생이나 법규 위반 등으로 인해 운영 정지된 곳은 검색 결과에서 제외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지역/기관명/설립유형/학급수/정원/현원/교직원수를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항목 이름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해당 항목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기관명을 클릭하면 8개(9개)의 탭으로 정보가 표시됩니다.

[요약] 탭에서는 기본적인 기관명, 대표자명, 설립유형, 운영시간, 제공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학급반 및 아동 수, 교사대비 아동비율, 교사 자격 사항, 근속 연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기관이지만 집에서 도보로 이동하기 어려운 곳이라면 통학차량을 이용하셔야 할텐데, 하단에 통학차량 운영 상황 역시 확인할 수 있어 일일이 기관에 연락하여 문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교사대비 아동비율, 교사자격, 현 기관 근속 연수 등 그래프 형식으로 보여지니 여러 기관과 비교하여 확인하기가 수월합니다.


[교육·보육과정] 탭에서는 자녀들의 안전과 함께 가장 민감할 수 있는 보육료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평가인증이 지난해 11월에 이루어져 아직 자료가 입력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었지만, 상해보험료나 피복류구입비 같은 세부적인 경비까지 확인할 수 있어 부모들이 선택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경비는 연간, 월간, 분기 단위로 결제주기까지 안내 받을 수 있어 보육료 지출 계획을 꼼꼼하게 세울 수 있습니다.


▼ 지난 포스트에서 어린이집 선택 기준으로 특별활동에 대한 부분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연령별로 활동영역, 프로그램명, 주당 운영횟수, 프로그램 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모라면 보육료 지출 계획과 함께 원하시는 특별활동 프로그램까지 미리 확인할 수 있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TIP

2018/01/04 - 어린이집 입소신청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

2018/01/03 -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꿀팁 (국공립 및 사립 경쟁률)


▼ 여러 기관별로 교육 및 보육과정을 비교해보고 싶다면, 연간 보육계획안을 한글 파일로 저장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쓴 부분이 느껴지네요.


▼ 아래는 다운로드 받은 연간교육계획입니다. 월/주별로 프로그램 명과 방문 장소까지 안내되어져 있습니다.


▼ 무엇보다 중요한 자녀들의 안전! [안전교육·안전점검] 탭을 클릭하시면 해당 어린이집의 소방안전이나 전기설비 점검 여부와 함께 점검을 실시한 날짜까지 안전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 기본적인 어린이집 시설 점검뿐만 아니라 놀이시설에 대한 점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공제회 가입 여부 및 보험별 가입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영얍 및 환경 위생] 탭을 클릭하시면 급식인원 및 급식담당인원, 식중동 발생 및 처리현황, 실내 공기질 관리, 정기 소독관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록 워킹맘이라 어쩔 수 없이 자녀를 맡기는 분이라면, 혹은 집안 일등을 위해서, 아이의 단체 생활을 통해 정서 교류 등 여러가지 이유로 어린이집을 보내는 만큼, 적어도 내 아이의 안전은 확실히 지켜줄 수 있는 곳 믿음직한 곳에 등원시키길 원하는 것이 당연하겠죠!


▼ 마지막으로 해당 기관이 오후 6시 종일반을 운영하는 곳이라면 8개 탭이 아닌 9개 탭이 있습니다.

[오후 6시 종일반] 탭을 클릭하시면 해당 기관의 오후 6시 종일반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종일반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수와 보육교사수를 확인할 수 있어, 현원 대비 교사수가 적절한지에 대한 판단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선택의 폭을 넓히고, 불편함을 최소화 할수 있는 똑똑한 어린이집 정보공시 사이트 같습니다!

▼ 맞벌이 부부 등 오후 6시 종일반을 운영하는 곳만 간추려 확인해야 할 부모라면, [통합정보공시]에서 좌측 메뉴 중 [오후 6시 종일반 운영 어린이집 찾기] 메뉴를 선택하여 검색하시면 편리합니다.


▼ 원하는 지역의 종일반 운영 어린이집을 검색하면 해당 기관에서 운영하는 종일반 반수, 교사수, 아동수, 6시 이후 통학차량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기관을 선택하시면 보다 세부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새로운 곳에 이사를 한 후 어린이집을 찾는 상황이라면 집 주변의 지도를 보며 어린이집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합공시 > 어린이집·유치원 위치로 찾기 메뉴를 선택하신 뒤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 사이트에서는 평가인증 어린이집 확인도 가능해, 해당 기관이 인증을 받았는지, 문의하거나 찾아가 현판을 및 인증서를 확인 할 필요도 없습니다.


▼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 상단 메뉴 중 [평가인증]을 선택하신 뒤 좌측에서 [인증 점수로 찾기]를 클릭하시면 원하시는 지역에서 보육환경, 운영관리, 봉규과정, 상호작용과교수법, 건강과영양, 안전 등 평가영역을 선택하여 점수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건 선택 후 확인하시면 [점수] 및 [정보공시] 탭을 통해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름순/설립유형순/정원순/총점순 등 원하는 항목을 정렬하여 기관 확인이 가능합니다.


▼ 요즘 부모들이 가장 불안해할 수 있는 사건 사고, 사이트에서는 위반사실을 공표하고 있으며 위반시설조회 역시 가능해 우리 집 주변의 어린이집 중 위반으로 인해 자격정지를 당한 곳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지역에서 이사를 왔거나, 평소 알고 있던 어린이집 이름이 변경되었다면 그 사실을 모르고 자녀를 맡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은 이러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반시설 조회]를 통해 거주 지역의 어린이집에 대한 위반 사항 등의 조회가 가능합니다.

요즘 매스컴에 보도되는 아동 학대, 불청결한 급식 시설 등 부모들이 어린이집에 자녀를 맡기며 항상 불안할 수 밖에 없을텐데요. 간혹 이렇게 자격 정지된 어린이집이 이름만 바꿔서 또는 대표자나 원장까지 변경해서 아무런 사건, 사고가 없었던 것처럼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에서는 위반 당시 어린이집과 변경된 현재 어린이집 이름, 위반 행위 및 처분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어 꼭 피해야 할 어린이집 정보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린이집 변경으로 인해 개선되는 부분은 있으니 위반 사실로만 판단하엔 무리가 있지만, 전 대표/원장과 연관이 있는지 등 판단할 수 있는 좋은 정보로 보여집니다.


지금까지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 사이트 이용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어린이집의 전반적인 주요 정보와 세부적인 공시 사항 등을 확인하여 부모들의 육아 부담과 함께 불안감을 덜 수 있으며, 건강한 육아 문화로 정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