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즐겨볼까?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며 가장 편리한 것이 바로 기존과는 달리 분야별로 서비스들을 묶어 정리되어 있어 각기 다른 행정업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점 입니다. 이전에는 다른 지자체 별로 업무를 볼 경우 각기 다른 자치단체의 사이트를 일일이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정부24에서는 한 눈에 찾기 쉽도록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나만의 혜택 찾기' 서비스를 통해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나, 해당 지역을 선택만 하면 그 지역의 업무 서비스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나이, 성별' 등을 입력하여 해당 연령대, 성별대, 특정 지역에서만 시행하는 공공 서비스들에 대한 혜택 역시 안내받을 수 있어, 특정 업무, 서비스들을 찾기 위해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각기 다른 서비스가 연동되지 않아 해당 사이트로 넘어가 로그인을 다시 해야하는 점 등 불편한 점이 보이지만, 앞으로 3년간 행정서비스 282종을 모두 정부24에 연계하여 정부의 주요 서비스를 정부24 사이트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축중이라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나만의 혜택 찾기

단계별 질의 응답을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서비스

정부서비스를 통해 가족/건강, 자동차, 병역, 생활금융, 주택/복지 등 분야별 서비스와 맞춤형 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는 정부24에서는 본인의 연금이나 휴면예금, 여권 만료일을 알아보거나 나만의 혜택을 찾아볼 수 있어 유용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나만의 혜택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정부24 (www.gov.kr) 사이트 접속 후 [정부서비스]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 정부서비스 페이지 상단의 '나만의 혜택 찾기' 입력 부분에서 나이, 성별, 지역 등을 입력하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 우측의 '나의 생활정보' 에서는 각종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연권만료일이 언제인지 기억하고 있는 분들은 잘 없으시죠? 여행을 자주 다니시는 분이라면 굳이 만료일 체크를 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알기 쉽지만, 해외여행을 몇년에 한번씩 가는분이라면 깜박 잊을 수 있습니다.

이때, 나의 생활정보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만 하시면, 한번에 여권 만료일뿐 아니라 운전면허 갱신일, 휴면예금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09/14 - 정부24(정부 서비스 통합), 생활정보 이용 방법 


▼ 또 다른 방법으로는 상단의 정부서비스 > 맞춤형 서비스 > 나만의 혜택 찾기 메뉴를 클릭하여 단계별 질의 응답을 통해 혜택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나만의 혜택 찾기는 1단계 > 2단계 > 3단계 정보 입력을 통해 대상자의 나이, 성별, 관심지역에 맞게 맞춤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1단계에서는 연령, 성별, 관심지역 입력 및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2단계에서는 직업, 가족, 가구특성에 대한 정보를 차례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먼저 직업란에서는 직업 유무, 직업 유형을 선택하시고 가족란에서는 결혼 여부, 자녀 수, 본인 혹은 자녀가 다니는 교육기관 입력, 가구특성에서는 주택보유여부와 가구특성을 선택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마지막 3단계에서는 받고 싶은 도움이나 혜택을 중복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냥 우측의 [전체] 체크 박스를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혜택이란 건 많이 받으면 받을 수록 좋겠죠?

1단계 > 2단계 > 3단계 모든 질의 응답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맞춤형 혜택 서비스를 조회하도록 합니다.

▼ 조회에 소요되는 시간은 수초 밖에 걸리지 않으므로 너무 오랫동안 로딩이 진행중이라면 새로고침을 해주세요!


▼ 나만의 혜택 찾기 결과가 나왔습니다. '근로자 건강센터 설치 운영', '근로자 능력개발 지원(근로자 내일배움카드)', '근로자 휴양콘도 지원 사업' 등등 다양한 분야의 혜택 조회가 되는군요.


▼ 특히 '효도수당 지급'과 같은 혜택은 누가 알려주지 않는 이상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3세대 이상이 함께 거주하는 가정에 대한 효도수당 지급을 통해 건전한 가족문화 정착과 효 문화 분위기 확산을 위해 '현금/현물'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3세대 이상이 함께 거주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당을 받고 있지 않았다면 괜히 억울해지겠죠? 지금부터라도 나만의 혜탹 찾기로 신청하여 지급 받을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대항인가요~ ^^

안내된 혜택을 본인 혹은 다른 사람에게 '메일로보내기'를 통해 발송할 수 있으며, '저장하기' 기능을 통해 해당 혜택을 저장하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맞춤혜택 결과 리스트에서 특정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자세한 내용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서열람대출 서비스 제공의 경우 소관기관은 경기도 자치행정국 총무과로 일반도서 대출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지원대상자는 경기도민으로 회원가입 후 도서대출(직접방문)이 가능한 것으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정부서비스, 민원, 정책정보까지 살펴볼 수 있는 정부24에 접속하셔서, 다양한 혜택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