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정보통합관리스비스 휴면계좌 조회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http://payinfo.or.kr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뜨겁게 달구었던 계좌통합관리서비스(Accountinfo) 알고 계신가요?

재테크에 관심을 많은분들은 은행도 한 곳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과 금리에 따라 여러가지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장이 여러개가 있다보니 어떤 계좌에 얼마가 들어있는지,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은 계좌에는 잠자고 있는 돈이 없는지 일일이 확인하기가 참 어렵고 번거롭기까지 합니다. 그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결제원에서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Accountinf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 소유의 모든 은행 계좌와 신탁을 클릭 한번으로 조회할 수 있고, 잔고가 30만원(17년 4월부터는 50만원 이하로 확대!) 이하인 비활동성 계좌인 경우에 잔고 이전 및 계좌 해지까지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숨어있는 돈, 잠자는 돈을 찾을 수 있는 감동 그 자체인 서비스입니다.

이렇게 편리한 서비스는 작년 12월 9일에 오픈하였는데요, 아직도 이렇게나 좋은 서비스를 모르는분들이 많아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잠자고 있는 휴면계좌의 돈을 간편하게 이체 하고,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 계좌를 해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네이버 검색창에서 '계좌통합관리' 검색 혹은 상단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 이용가능 시간은 연중무휴 09시부터 22시까지이며 단고 이전이나 해지는 은행 영업일 09시부터 17시까지 가능하니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KFTC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후 [계좌통합관리] → [계좌통합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계좌통합조회 페이지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진행해주세요. 하단의 전체 동의하기 체크박스를 선택하시면 편해요! 이용동의에 동의하신 다음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 메뉴를 클릭합니다.

 본인 명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합니다. 조회하고자 하는 예금주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 후 로그인을 완료하세요.

 아무래도 돈이 오가는 서비스이니 추가 인증이 필요로 합니다. 요즘 계좌 이체에도 추가 인증 수단 있는 거 아시죠? 번거롭지만 잠자고 있는 돈을 찾기 위해 인증 진행! 

이통사를 통한 인증을 하실 수 있고, 거래은행을 통한 인증 등 두가지 인증 방법을 제공하는데요, 저는 [거래은행을 통한 인증]을 선택해보겠습니다.

▼ 본인확인 휴대폰인증(거래은행을 통한 인증) 페이지입니다. 인증 받고자 하는 거래은행을 선택하고 해당 은행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정보변경 보안문자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본인확인 휴대폰 인증을 위해 거래 은행을 선택한 후 휴대폰번호 입력시 및 [인증번호받기] 버튼 클릭시 휴대폰으로 인증번호가 오게 됩니다. SMS로 받은 인증번호를 입력 후 [인증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제 [계좌통합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로그인 및 추가인증까지 마치면 아래와 같이 본인 명의의 은행별 계좌내역이 나타납니다. 총 6개 은행을 이용중이네요. 그중 비활동성 계좌는 2개 은행의 2개의 계좌가 있습니다.

상세조회를 원하신다면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각 계좌에 대한 지점명과 상품명, 개설일 및 최종입출금일, 잔고와 만기일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해지 및 숨은 돈 찾기뿐 아니라 개인 자산을 운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네요.

▼ 은행 한곳을 상세조회해보겠습니다. 가장 많은 계좌를 개설한 한 곳을 상세조회 버튼을 클릭해볼게요.

은행명(계좌번호), 지점명 및 상품명, 개설일, 최종입출금일, 잔고, 만기일 및 회자, 계좌해지 잔고이전 상태 안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은행의 계좌 상세조회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이곳 역시 최종입출금일이 17.02.03으로 계좌해지잔고이전 대상이 아닙니다. (비활동계좌 - 최종입출금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한 계좌)

 목록에서 확인한 비활동성 계좌의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상세조회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개설일, 최종입출금일 및 잔고, 계좌해지 잔고이전에 [신청] 버튼이 활성화되게 됩니다.

그럼 계좌 해지 및 잔고 이전을 직접 해볼까요? 

 2개의 비활동성 계좌를 해지하고 잔고 이전을 해보겠습니다.

 계좌해지 및 잔고이전 할 계좌를 선택하여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잔고 이전 대상선택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잔고는 본인 계좌로 이체를 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기부할 수 있는데요, 전 본인계좌로 이체를 해보겠습니다. 

이전(이체) 받고자 하는 본인 명의 은행 및 계좌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전 가능한 계좌입니다란 팝업창의 [확인] 버튼을 클릭한 후 하단의 [다음단계로 이동]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해지계좌정보를 확인한 후 거래해지 및 이체 신청을 진행합니다.

 하단의 *회색으로 기재된 글씨를 본인이 아래의 칸에 직접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나와있죠? 보통 보험 가입이나 은행 상품 가입시 은행원이 약관 및 계약서에 자필 기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취소불가], [신청]을 직접 타이핑해야 잔고이전 및 해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취소불가 및 신청 텍스트 입력 후 [잔고이전·해지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비활동성계좌 해지, 잔고이전 등의 전자서명 확인 팝업창이 뜹니다. 내용 확인 후 전자서명을 위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잔고이전 및 해지가 완료 되었습니다. 결과 내역표를 보면 해지 명세서를 인쇄할 수가 있습니다.

해지 명세서의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지 명세서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해지명세서가 필요하신분은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하시면 됩니다.

 이제 다시 [계좌통합조회]를 보시면 방금 해지를 진행했던 계좌는 계좌내역 목록에 빠져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계좌 해지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겠죠?

 [해지결과조회] 버튼 클릭시 해지 신청 및 정상 처라된 결과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지 신청은 무사히 완료되었으니 잠자고 있던 돈은 잘 내 명의의 통장으로 들어왔는지 확인 할 차례입니다.

계좌 이체까지 무사히 완료되었습니다. 이체 내역 확인 시 [기타 계좌통합이전] 으로 표시되니 조회시 쉽게 식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잊고 지내던 잠자던 돈을 찾게 되면 원래 나의 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돈을 번것같은 느낌이 듭니다. 본 포스팅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숨어있는 돈을 조회하여 곡 찾으시길 바랍니다.


2017년 4월부터는 현행 계좌가 잔액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확대되며, 은행창구 및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17년 10월부터는 서비스 이용시간이 09시~17시에서 09시~22시로 연장된다고 하니 많은분들이 이용할 수 있겠네요. 지금까지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잠자고 있는 돈을 찾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