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라면 매달 월급에서 빠져나가는 국민연금이 아깝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중 근로소득자라면 의무적으로 가입 및 납부를 하고 있지만, 정작 이 돈이 내 돈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분이 많습니다. 일단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가입시키니 내고 있긴 하지만, 아니 정확히 표현하자면 세금처럼 월급 통장에 찍히기도 전에 빼가지만 가끔 뉴스에서 국민연금이 고갈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먹먹해지곤 합니다. 과연 내가 납부하고 있는 국민연금 노후에 받을 수 있을까요?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

18세 이상 국민이 일정기간(근로소득) 가입하여 만65세부터 혜택을 받는 것.

국민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수급개시연령은 일반적으로 만65세부터지만, 조기수령을 하게 될 경우 55세 이후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나 조기수령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조기노령연금의 경우 근로소득이 없는 등 생활이 어려우신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노령연금 수급연령표입니다. 참고하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국민연금 내 예상연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해볼까요?

검색포털에서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하거나 www.nps.or.kr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화면입니다. 메인화면에 [내연금 알아보기]가 큼지막히 있죠? 큰 배너를 클릭하셔도 됩니다만, 만약 이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접속 시기나 홈페이지 개션 등의 이유로) 조금만 스크롤을 내려 보겠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우측 하단을 보시면 '알아보기' 메뉴가 있을텐데요. 여기서 [내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하셔도 된답니다. 

보다 정확한 예상연금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요,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으시다면 [예상연금 모의계산] 메뉴를 통해 조회해보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다면 [예상연금 조회] 서비스를 바로 이용해보실게요. 

예상연금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위해 본인명의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보유하고 있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내연금 알아보기 페이지로 접속하셨습니다. 접속하시면 팝업창으로 알림 메세지 하나가 뜰텐데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아무개 고객님, 고객님께서 가입중인 개인,퇴직연금/주택연금 정보 연계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 후 각 연금의 정보가 수신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개인,퇴직연금 정보 수신기간 : 신청 후 3영업일 이후 조회 가능. 주택연금 정보 수신기간 : 신청 후 익일 조회 가능"

뭐 특별한 내용은 아니고, 국민연금이 아닌 개인,퇴직연금과 주택연금 정보 등을 연계하여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예상 금액 조회를 해볼 수 있는 연계 신청을 하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종합재무설게, 노후준비자금설계 등을 좀 더 손쉽게 해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연금 예상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연계 신청을 하시면 되고, 굳이 필요 없다 하시는분은 그냥 무시 하셔도 무방합니다. 

개인연금 등의 연계 신청을 하시려면 ① 신청 버튼을 클릭하시구요. 바로 국민연금 예상 금액 조회를 해보시려거든 국민연금 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연계 신청을 하시려면 아래와 같이 이용약관에 동의해주신 후 휴대전화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만 클릭하시면 신청이 끝납니다. 완전 간단하죠?

신청완료시 고객님 개인, 퇴직연금 조회 신청이 정상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메시지를 받게됩니다. [확인] 버튼 클릭 후 창 닫기.

개인연금을 넣고 있는 것이 저는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개인연금 연계를 위해서는 3영업일이 지나야만 조회가 가능하다는 안내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룬 후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살펴볼게요.

다음은 예상 노령연금액표입니다. 개인정보라 금액은 블라인드 했습니다. 양해부탁드려요! 생각보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꽤 큰편입니다. 일반 개인연금과 달리 노령연금을 수령할 시 물가상승률도 반영한다고 하니, 아무래도 금액이 좀 달라지긴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국민연금 기금이 과연 제가 노령연금액을 탈때까지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긴 하죠?

예상연금 모의계산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별도의 인증 단계 없이(공인인증서 없이) 조회를 해볼 수 있지만, 반대로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조금 더 자세한 예상 연금 수령액 확인과 더불어 굳이 귀찮은 급여 입력 단계 등을 거치지 않아도 된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하실땐 공인인증서를 꼭 구비해주세요!


넋두리지만 요즘 국민연금을 손해 보면서 일찍 타거나 수령 시기를 늦춰 더 많이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경기악화와 조기 퇴직자들이 증가하면서 생기는 현상 같기도 하고요. 그래서인지 요즘은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이 아니라 손해연금이라고 불리우고 있다고 합니다. 연금을 미리 받는 대신 연금액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1년 일찍 받을 경우 6%씩 감액되고, 5년 일찍 받으면 30%나 감소한다고 하는데 손해를 보면서까지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하는 것은 그만큼 퇴직자들이 생활고가 크다는 반증 같아서 걱정이 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