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디서든 하나의 회원증으로 도서대출 이용


회사 근처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고 싶은데, 거주지가 달라 회원증을 발급 받지 못하거나 회사 주소지로 회원증을 발급 받으려 했지만, 재직증명서 제출 등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귀찮아서 망설였던적 있으신가요?

저 역시 집 근처 공공도서관을 종종 이용하다보면 우리동네 도서관에 없는 책이 다른 지역 공공도서관에 있어 이용하고 싶지만 가입 조건 등이 불충족되어 눈물을 삼키고 우리동네 도서관에 책이 비치 되기만을 기다린적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동네에서는 아직 비치되어있지 않은 책이거나, 빌리기 어려운 인기 책이 다른 도서관에서는 대출 가능일 경우, 도서관 회원증을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포기한적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책 이음 서비스'를 여러 시도에서 시행중인데요.

단 한장의 회원증 카드 발급으로 전국 공공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책 이음 서비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책 이음 서비스

사용자가 하나 이상의 공공도서관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고자 하는 경우, 한번의 회원 가입으로 전국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프리패스!

우선 책 이음 서비스 회원이면 누구나 공공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습니다. 책 이음 서비스 홈페이지 http://book.nl.go.kr/iplls/Index.do 를 통하여 사용자가 가입한 도서관 현황과 대출 밎 반납 도서 자료를 한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책 이음 서비스를 쉽게 설명드리면 거주지의 도서관에서 회원으로 가입해(필히 책 이음 회원으로 가입 혹은 기존 회원은 전환 가입) 도서관 회원증을 만들면, 전국 800여개의 도서관에서 하나의 회원증으로 도서를 대여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도서관마다 보유하고 있는 책이 조금씩 다를 수 밖에 없는데요, 책 이음 서비스 회원가입시 우리동네 도서관뿐만 아니라 주변 도서관 정보 등 전국 800여개의 도서관에서 원하는 책을 더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책 이음 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 책이음서비스 - http://book.nl.go.kr/iplls/Index.do

책 이음 홈페이지 접속 후 [웹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하여 회원 가입을 진행해주세요.

※ 책 이음 서비스 홈페이지는 책이음서비스 회원으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주변 가까운 도서관에 방문하여 [책 이음 회원증]을 발급 받은 후에 웹 회원으로 가입해주세요! 기존에 도서관 회원증이 있으시다면 기존 회원 → 책 이음 회원으로 전환 하시면 이용이 가능하세요!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등에 관한 동의를 허용해주세요!

▼ 회원 가입을 위한 아이핀 인증 혹은 휴대폰 인증 등 원하시는 추가 인증 수단을 이용하여 인증 후 회원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내정보] → [책이음정보보기]에서 가입도서관조회 선택 후 가입한 모든 도서관 목록 클릭 시.

- 가입도서관 탈퇴 : 해당 가입 도서관 탈퇴 및 해당 도서관의 본인(개인)정보를 삭제합니다.

- 대출현황조회 : 현재 책 이음 회원으로 대출 중인 도서 목록을 조회. (자관 10권, 통합 20권)

- 대출이력조회 : 책이음 회원으로서 대출 후 반납한 도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책 이음 서비스에 참여중인 공공도서관 수는 821개 개관으로 본인이 이용하고자 하는 곳의 공공도서관이 책 이음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는지 먼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책 이음 웹회원 가입은 책 이음 서비스에 참여중인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여 회원증을 신규 발급 받거나, 전환 가입해야만 가입이 가능한 거 설명드렸었죠?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리자면

신규회원[본인인증/회원가입] → [도서관 방문]  [신분증, 증명사진 제출] → [회원가입 처리 및 완료] → [책이음이용증 등록 및 발급] 진행 하시면 됩니다.

기존회원[본인인증/회원가입] → [도서관 방문] → [기존회원증 제시] → [신분증 제출] → [책이음회원 전환] → [책이음이용증 등록 및 발급]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책 읽는 것을 정말 좋아하시는데 매번 도서 구매 비용이 부담스러워 도서관을 이용중이시라면 더할나위 없이 유용한 서비스겠죠? 전국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책을 대여할 수 있는 책 이음 서비스!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