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정부24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등초본 등 각종 민원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해야만 했지만, 앞으로는 대한민국 정부서비스 통합 사이트인 정부24에서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24에 비해 정부24에서는 확실히 각종 보안프로그램 등이 덕지덕지 설치되지 않아 크롬에서 원활히 이용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ActiveX 설치 없이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물론 아직까지 몇몇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정부24 (www.gov.kr) 사이트 접속 후 [민원24] 메뉴를 클릭합니다.


▼ 자주찾는 민원에서 [주민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방법에 대한 안내를 읽어 보시면, 등본 1통에 400원/이해관계인의 경우 등초본교부는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할 필요도 없이 가정이나 회사에서 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는데, 수수료 역시 무료라니 정부24를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안내 사항을 모두 읽으셨다면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민원 서류 발급을 위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기존에 민원24를 이용하신 경험이 있다면 회원 정보 역시 동일하며, 공인인증서 역시 등록되어 있으므로, 간단하게 로그인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성공했다면 서류 발급을 위한 신청 페이지 로딩이 이루어집니다. 수초 밖에 소요되지 않으므로 지나치게 오래 걸린다면 새로고침 후 다시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 신청 페이지입니다. 

등본에 기재될 사항(* 표시는 필수 입력)들을 선택하신 후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신 후 인쇄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인터넷으로 각종 정부 민원 서류를 발급 받기위해서는 민원24 (www.minwon24.go.kr) 사이트를 이용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정부 서비스 대표 포털 사이트인 정부24가 출범함에 따라 각종 민원 업무 등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죠. 특히 이번에 공개된 사이트는 더 이상 ActiveX로 부터 제한받지 않아서 좋았으며, 필수로 설치해야만 하는 각종 프로그램도 줄어들어 한결 쾌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2019년까지는 기존에 이용하셨던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정부24만 이용하셔도 되구요!

나는 기존에 사용중이던 민원24가 친숙해서 더 좋다고 하신다면 계속 이용하실 수 있지만, 앞으로 모든 정부 관련 서비스들이 통합된다고 하니 미리 미리 익숙해지시는 것도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