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직렬과 시험과목


공무원 시험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공무원 직렬, 국가직은 무엇이고 지방직은 무엇일까?

국가직, 지방직의 가장 큰 차이는 소속과 근무지입니다.


국가직공무원은 국가소속 공무원이고, 국가기관에서 근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국가직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와 같은 국가기반에서 근무하고 급여는 지방직과 같지만 근무여건과 대우가 좋아 경쟁률이 높습니다.

또한 승진의 기회도 지방직에 비해 높아 젊은 분들이 높은 급수의 공무원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가지 단점은 난이도가 일반적으로 지방직보다 높고 발령이 어디로 날지 모르는 거죠.


지방직공무원은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으로 그럼 해당 지역을 위해 일을 하는 공무원이겠죠?

지방직은 시청, 구청, 주민센터와 같은 기관에서 근무하며 일반 행정직의 경우 합격되면 곧 바로 시청에서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 승진하고 연차가 오르면서 구청, 시청 등으로 자리를 옮기게 됩니다. 보통 승진을 앞두고 시청으로 발령 받는 경우도 있구요.

국가직공무원 보다 좋은 점은 본인의 생활 지역 반경을 정할 수 있다는 겁니다.

본인이 지원한 한 지역에서 계속 근무하므로 승진에 욕심이 없는 분들이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경쟁률도 국가직공무원 보다 낮으니 이것 또한 선호 요소가 되겠죠.


그럼 7급, 9급 공무원 직렬과 시험 과목에 대해 알아보죠.


7급 공무원 직렬과 시험 과목





9급 공무원 직렬과 시험 과목



사실 직렬은 7급, 9급 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되고 시험 과목이 7급은 7과목, 9급은 5과목인 것이 다릅니다.

아까 말씀 드렸었던 난이도 또한 다르겠죠?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모두 시험 일정이 다르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응시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7, 9급 공무원 직렬 별 시험 일정

  1. 공무원 시험 일정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