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신용등급은 몇 등급?



본인의 신용등급을 조회해본 적이 있다고 답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기껏해야 금융거래시 은행이나 보험사에서 알려주는 등급을 들었던 것이 대부분일겁니다. 이처럼 신용등급이란 금융거래시 신용할 수 있는 정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수치를 나타내는 등급인데요 본인의 신용등급에 대해서 정확히 모르거나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오늘은 신용등급의 의미와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나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신용등급이란?

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금융위원회로 허가를 받은 신용조회 회사나 금융회사들이 등급을 매기게 됩니다. 신용조회 회사들은 신용평가 사이트를 통해 신용등급을 산정하며 금융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통해 가공한 것이므로 복잡하긴 하지만 금융회사들이 자체적인 기준에 맞게 평가한 개인신용등급 보다는 보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크게 올크레딧, 마이크레딧이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개인의 과거 신용거래나 현재의 신용거래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매겨집니다. 대출이나 연체정보, 신용형태 등과 관련되며 전체적인 액수 보다는 정확한 날짜에 상환했는지, 이자나 카드결제 납부액이 개인의 소득에 비해 과도한지 이런 것들이 더 중요하게 평가 됩니다.

신용등급은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나뉘며, 각 등급별 특징을 상세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1~2등급은 오랜 신용거래 경력으로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단계
②. 3~4등급은 1~2등급으로 상위등급 진입 가능성이 있는 상태이며, 5~6등급은 대부업과 같은 저신용업체와 거래 사실이 있고 부실화 가능성은 일반적인 수준으로 주의가 필요한 등급입니다.
③. 7~8등급은 저신용업체와 거래가 많거나 연체 경험이 있어 신용도의 하락이 예상되는 즉, 주의가 필요한 등급이며 9~10등급은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KCB가 개인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항목들입니다.

KCB가 개인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항목들

KCB가 개인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항목들
구분부채수준연체정보신용형태거래기간

활용 비중

35%

25%

24%

16%

신용등급 하락 요소

소득 대비 부채 2~3배 카드 상용액 한도의 50% 이상 사용

3개월 이상, 50만원 이상 연체
세금·공과금 100만원 이상, 1년에 3차례 이상 연체
5일 이상(10만원 이상) 연체
비금융권에서 3개월 이상(10만원 이상) 연체
개인회생, 파산면책
신용회복위원회 지원

제2금융권(저축은행·캐피탈) 과다 이용

단기간(3개월~6개월)에 집중대출 및 연체 피해야 함

정보로 남는 기간

대출금 상환·카드이용실적은 1년
카드발급·해지, 통장개설·해지 이력은 5년

채무를 다 갚고도 5년(개인파산·회생 제외)

 

 

※ 신용조회정보는 신용등급평가에 반영하지 않음

[네이버 지식백과] 신용등급 (똑똑한 금융내비게이션, 2012. 5. 17., 금융위원회)


이처럼 신용등급을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신용등급을 잘 알아야겠죠?

간혹 신용등급을 조회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출심사 등 기관이 아닌 본인이 하는 신용등급 조회는 신용하락과는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어떤 원리냐면 기존에 나와있는 거래정보, 연체정보만을 바탕으로 등급을 조회하는 것이라 실제 신용조회와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크게 나이스평가정보, 올크레딧, 서울신용평가정보 등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물론 상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월 혹은 연간 이용권을 필요로 합니다.

그럼 무료로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곳을 알아 보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올크레딧, 나이스 등은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업체인데 금융 기관 마다(예를 들어 우리은행은 나이스, 삼성생명은 올크레딧 등) 참고하는 금융 기관이 다르고, 또한 신용등급 역시 다르게 채점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같은 날짜에 조회를 해본 결과 한곳은 2등급, 한곳은 3등급이 나오더군요.



신용등급 조회 방법

 오늘은 올크레딧이란 사이트를 통해 신용등급을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스 등과 마찬가지로 3개월(분기 별) 마다 무료 신용등급조회가 가능하므로 분기 별 무료로 이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신용등급이란 것이 단기간에 변동 사항이 크지 않으므로 충분하다고 보여지네요.



먼저 초록창에서 "올크레딧"으로 검색하신 후 해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무료 회원가입을 하신 후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후 메인 화면에서 우측에 있는 "전국민 무료신용조회"를 클릭합니다.


신용열람 및 정보이용/제공내역 확인에서 "전국민 신용정보 - 열람하기" 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신용등급 24시간 체험이 제공 되었다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신용정보 조회가 가능한 페이지가 떳습니다. 카드 개설 및 발급 정보, 단기카드대출, 대출정보, 신용회복위원회 정보, 연체정보, 대출연체정보, 대지급정보, 보증정보, 채무불이행 정보, 기타 연체정보 등과 같이 하단에 "신용평점정보"가 뜨게 됩니다. 

제 경우 종합평점 887점, 종합등급은 3등급으로 확인이 되네요. 아마 담보 대출로 받은 것으로 등급이 많이 떨어진거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신용평가정보 회사마다 평가 방법이 상이하여 종합등급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신용평가회사를 이용하는 금융기관 마다 신용등급이 다를 수도 있구요.

**은행에서 받은 대출 127,000,000원 중 3년동안 상당부분 상환하고 현재 63,556,000원이 남았는데.. 연체 없이 열심히 상환했는데 신용등급은 오히려 내려갔습니다. 추가적으로 받은 대출때문인가봐요! 그럼 여기서 내가 일정 기간동안 대출을 상환하면 내 신용등급에 어떻게 변할까 궁금하시죠? 무료등급조회뿐 아니라 신용등급 변화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 확인 후 왼쪽 서브 메뉴를 보시면 신용스마트리포트(체험판), 신용등급시뮬레이터(체험판)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체험판의 경우 조회에 제약이 따르지만 체험판으로도 충분히 활용가능하답니다.


>신용등급 시뮬레이터 실행하기 클릭


>신용등급 시뮬레이터 이용 동의 (별도의 추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항목별 상세예측이 가능합니다. 카드관리, 대출관리, 연체관리, 기타정보 등등 본인이 관리하고자 하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저는 대출관리에서 대출금액상환에 대한 부분을 관리해보겠습니다. 

   

>대출금액상환 클릭 - 대출선택 - 상환비율 선택 후 "추가"

현재 본인의 대출 보유현황 리스트가 뜨게 됩니다. 전 대출이 1, 2번 이렇게 있네요~ 1번을 클릭하여 11,863만원에 대한 전체 % 비율로 상환 금액을 추가해 봅니다.


1번 대출에 대한 비율 50% 상환을 추가해 봅니다. 아래 대출 기관명, 대출종류, 상환금액이 나타나죠? 예상결과 보기를 클릭 합니다.


1번 대출에 대한 대출금 중 50% 비율, 5,931만원을 상환하여도 1등급 상승 될 변경확률은 5% 밖에 되지 않는군요. 등급이 변경이 되면 만약 1억원의 대출을 받았다면 2,079,999원의 연간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다고 나옵니다. 그나저나 50%를 상환해도 변경확률이 5%라니 아직 갈길이 멉니다.


그럼 1번 대출에 대한 100% 비율로 상환을 해보겠습니다. 대출금액 11,863만원 상환금액 11,863만원이 아래 추가 되었습니다. 예상결과 보기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과연 등급상승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현재등급에서 1등급 상승 변경확률은 99%!! 당연한 결과겠죠~ 이처럼 본인의 신용등급 확인뿐 아니라 신용등급시뮬레이터를 통해 향후 본인이 어떻게 신용등급을 관리해야겠다~라는 지표 확인도 가능합니다.


시뮬레이터뿐 아니라 신용스마트리포트를 통해 상환이력을 전국민, 상위그룹, 유사그룹 등으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여러모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그리고 똑똑한 신용관리가 가능하겠네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이제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했다면 등급을 유지하거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합니다. 이 부분이 참 어렵다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선 각종 공과금이나 아파트관리비, 휴대폰 요금 등 적은 금액이라 하더라도 연체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대출을 어쩔 수 없이 받았다고 하시더라도 이 역시 연체 없이 제때 제때 일정하게 갚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을 받았다고 신용등급이 꼭 나빠지지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대출을 아예 받지 않은 사람보다 본인의 소득 수준에 맞는 대출을 받은 후 일정하게 갚아나가는 것이 신용등급 평가시 가산점을 많이 받게 된답니다. 우리가 신용등급을 올리거나 유지하려는 목적이 무엇일까요? 필요할때 금융기관으로부터 좋은 조건, 보다 많은 금액을 대출 받기 위해서가 아닐까요? 

마지막으로 이는 재테크와도 연관되는 부분인데 4개의 통장이란 베스트 셀러 책을 한번이라도 보신적이 있거나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여러 목적의 거래 통장을 주거래 은행을 통해 만들어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는 것도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신용등급의 정확한 의미와 무료조회 방법 그리고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우리 모두 신용등급 1등급이 되는 그 날을 위해 화이팅!!


+ Recent posts